View : 736 Download: 0

Full metadata record

DC Field Value Language
dc.contributor.author김성혜-
dc.creator김성혜-
dc.date.accessioned2016-08-25T02:08:51Z-
dc.date.available2016-08-25T02:08:51Z-
dc.date.issued1992-
dc.identifier.otherOAK-000000031147-
dc.identifier.urihttps://dspace.ewha.ac.kr/handle/2015.oak/175954-
dc.identifier.urihttp://dcollection.ewha.ac.kr/jsp/common/DcLoOrgPer.jsp?sItemId=000000031147-
dc.description.abstract인간은 아마 秩序의 美에 관해서 동경하는 동물가운데 가장 독특할 것이다. 인간은 본능적으로 調和를 추구한다. 그는 무질서와 마찰과 추한 것과 불합리한 것에 대하여 심한 반발을 느낀다. 오늘날 무질서한 디자인 개발이 주는 환경적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단순히 디자이너의 直感的인 靈感에 의한 것이 아니라 合理的인 方法에 의하여 기초적인 造形에 대한 연구가 선행되어야 한다. 그러므로 본 연구는 미래를 계획하고 창조해야하는 디자이너로서 室內-建築-環境의 새로운 形態 도출을 위한 방법으로, 자연형태 속에 內在하고 있는 형태질서를 造形的 관찰을 통하여 구조적 질서를 파악하고 추출하여 변형해서 공간의 목적에 맞도록 재창조하기 위한 방향 제시의 일환으로 연구를 진행하였다. 그 연구의 과정을 요약해 보면 다음과 같다. 1. 연구의 目的과 範圍를 설정하고 方法을 기술하였다. 2. 造形原理와 形態 形態는 사물의 생김새, 形象과 態度, 形體와 생긴 모양으로서 어떤 대상에 대하여 그 전체를 구성하는 각 부분의 秩序를 형성함으로써 완전히 통일되어 있는 전체 혹은 체계로서 정의 될 수 있으며 이는 視覺的, 空間的, 心理的 特性을 갖는다. 그리고 自然形態가 갖는 실재적이고 합당한 造形原理를 機能, 構造, 美로서 파악할 수 있다. 3. 自然의 有機的 形態 自然形態는 스스로 自尊力을 지니며 반복되는 패턴(pattern)을 갖는다. 또한 실용적인 것뿐만 아니라 자연의 패턴(pattern)은 모두 수학적인 원리에 기초를 두고 있다. 이러한 자연형태는 디자인의 源泉이 되며 그 構成原理는 최소에너지 체계로 최대의 다양한 체계를 구성하며 힘의 조화 가운데 형태를 형성하며 크기의 증가로 인한 영향력을 극복하기 위해 경량구조를 지닌다. 4. 自然形態의 視覺的 特性 自然이 창출해 내는 굉장한 다양성 중에는 몇 몇의 제한된 패턴(pattern)과 形態들을 볼 수 있는데, 이는 연속에 의한 형태인 나선형(spirals), 우회형(meanders)과 단절에 의한 형태인 방사형(explosion), 가지형(branching pattern)으로 특징지워 진다. 5. 自然形態와 比例 황금분할의 비율은 自律의 성장에 있어서, 특히 인접하는 기존의 것과 새로운 것의 形態에 존재한다. 자연의 다양한 변화 속에서 이러한 통일성을 지속시키는 것은 놀라운 일이나 모두가 단순하고 상반에너지 적이며 調和를 이루는 비율의 한계를 공유하는 통일성을 갖는다. 6. 空間 디자인 과정 자연형태로부터 발견할 수 있는 기하학적 질서를 찾고 이것을 시각화하여 3차원 공간구성에 응용한 과정은 다음과 같다. 1) 주제설정단계-자연형태가 갖는 질서와 미로부터 형태를 도출하기 위한 Design Motif 설정단계. 2) 패턴화단계-자연형태를 기하학적 원칙에 따라 분석하는 단계. 3) 이미지 시각화단계-앞에서 분석한 형태요소를 변형, 왜곡, 발전시켜 독립적 형태를 창조하는 단계. 4) 공간디자인단계-평면적 형태구성을 입체적으로 구성하여 공간 이미지로 변형시키는 단계.;Human beings are perhaps most outstanding in longing for the beauty in order. They pursue harmony instinctively. They are in great realation against the disorder, the contradiction, the ugly, and the unreasonable. Thus, it is required to establish an architectural circumstance suitable for our lives breaking from the disordered or monotonous architectural circumstance of modern ages. To solve this problem, it is though to be reasonable to develop some methods not by a designer's intuitition only but with the basic, formative principles on the bases of rational ways. Thus, the study of the would-be designer who wishes to create and plan the future aims at suggesting a direction toward the creation of space required these days as a way of establishing a new pattern o( the room-architecture- (이후원문누락) tion shares the limit of ratio which is simple and has contrary energy, but is harmonious. 5. Natural forms and their ratio The natural order can be explored in looking into some interrelations which constitue the patterns said above. In other words, the natural forms are not created randomly but have specific ratio and laws which make them proportionate to one another and also function in men's circumstance reciprocally. As such, a variety of changes of nature and order in that structure are progressing on the basis of this distinct balance. And it would have an important meaning to watch and compare the processes of their transformation, change, and improvement, which can become potential themes. Therefore, in organizing space, such order of natural forms will provide space with vitality and can express the relation of freedom as order.-
dc.description.tableofcontents논문개요 = ⅸ Ⅰ. 序論 = 1 1.1 연구 目的 및 意義 = 1 1.2 연구 範圍 및 方法 = 2 Ⅱ. 造形原理와 形態 = 4 2.1 形態의 槪念 = 4 2.1.1 視學的 特性 = 6 2.1.2 空間的 特性 = 9 2.1.3 心理的 特性 = 11 2.2 自然 形態와 造形原理 = 14 2.2.1 機能的 要素로서의 自然 形態 = 15 2.2.2 構造的 要素로서의 自然 形態 = 19 2.2.3 美的 要素로서의 自然 形態 = 23 Ⅲ. 디자인 原理로서의 自然 形態 = 26 3.1 自然의 有機的 形態 = 27 3.1.1 有機的 形態의 本質 = 32 3.1.2 有機的 形態의 構成原理 = 34 3.2 自然形態의 視學的 特性 = 47 3.2.1 自然形態의 幾何學的 성질 = 47 3.2.2 自然形態와 比例 = 61 3.3 自然形態의 應用에 대한 事例分析 = 69 3.3.1 文樣에 나타난 자연 형태 = 69 3.3.2 室內室間과 建築에 나타난 自然形態 = 74 Ⅳ. 자연 형태에 나타난 조형 MOTIF의 實驗적 適用 = 85 4.1 디자인 과정 = 85 4.1.1 Design Motif(主題 設定 단계) = 86 4.1.2 Pattern化 단계(기하학적 분석딘계) = 86 4.1.3 Image化 단계(이미지 視覺化) = 87 4.1.4 空間 디자인 단계 = 87 4.2 이미지 轉換에 의한 공간 디자인 과정 = 88 4.2.1 자연형태의 조형적 Motif 1. = 88 4.2.2 자연형태의 조형적 Motif 2. = 97 4.2.3 자연형태의 조형적 Motif 3. = 105 Ⅴ. 結論 = 109 참고문헌 = 112 ABSTRACT = 116-
dc.formatapplication/pdf-
dc.format.extent16150834 bytes-
dc.languagekor-
dc.publisher이화여자대학교 산업미술대학원-
dc.subject조형-
dc.subject원형-
dc.subject자연형태-
dc.subjectARCHETYPE-
dc.subject실내디자인-
dc.subject공간디자인-
dc.title조형의 원형(ARCHETYPE)으로서의 자연 형태에 관한 연구-
dc.typeMaster's Thesis-
dc.title.subtitle유기적 형태의 공식화와 공간디자인에의 실험적 적용-
dc.title.translated(A) Study on the Natural Forms As an Archetype of pattern : The formalization of Organic From and Its Experimental Application to the Space Design-
dc.format.pagexi, 118 p.-
dc.identifier.thesisdegreeMaster-
dc.identifier.major디자인대학원 디자인학과실내디자인전공-
dc.date.awarded1992. 8-
Appears in Collections:
디자인대학원 > 실내디자인전공 > Theses_Master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qrcode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