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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C Field Value Language
dc.contributor.author장규순-
dc.creator장규순-
dc.date.accessioned2016-08-25T02:08:49Z-
dc.date.available2016-08-25T02:08:49Z-
dc.date.issued1989-
dc.identifier.otherOAK-000000030786-
dc.identifier.urihttps://dspace.ewha.ac.kr/handle/2015.oak/175784-
dc.identifier.urihttp://dcollection.ewha.ac.kr/jsp/common/DcLoOrgPer.jsp?sItemId=000000030786-
dc.description.abstract대량생산, 대량판매, 대량소비사회로 나날이 변화·발전해가는 사회생활과 가치관의 변화에 따라 생활자의 소비패턴도 새로운 생활양식( Life style )을 추구하면서 긍정적 미래를 향한 새로운 정보, 새로운 문화에 적극 참여하는 세태로 발전하고 있다. 특히, 근래에 와서 국내소비시장이 선진국 소비구조의 경향을 나타내면서 많은 백화점이 출현하였으며, 이는 각 백화점으로 하여금 다른 백화점과의 차별화를 위해 자신의 촉진전략 이미지를 재정립하고, 이를 소비자들에게 강력히 전달하기 위해 보다 효율적인 소구방법을 모색하지 않으면 안될 필요성을 느끼게 하고 있다. 곧, 백화점은 물건을 사고 파는 유통업적인 차원을 벗어나, 보고, 듣고, 휴식하며 즐길 수 있는 레져( Leisure )적인 차원과 문화적인 공간을 제공하는 대중문화의 거점으로서의 역할이 더욱 강조되고 있는 실정이다. 한편, 사회·경제구조의 발전은 생활양식이 변화되는 상황에서 결혼구조도 변화시켜왔다. 결혼은 일정한 연령에 도달한 남녀가 사회제도 및 규범에 따라 가족형성을 목적으로 한 반영구적 계약을 뜻하고 있으며 이러한 결혼을 통해서 삶의 가치를 찾는 관행을 따르고, 곧 이것은 결혼이 사회·문화적 측면에서 뿐만이 아니라 인간생활 자체를 함축하고 있다는 점에서 사회·경제·가족출산과 건강 등의 중요성이 강조된다. 이렇듯 인생의 중요한 출발점이 되는 결혼을 위해 결혼문화라는 의미가 형성되리 만큼, 과정상에 요구되는 교육 및 준비의 필요성이 대두되는 이 시점에서 결혼준비를 하려면 동서남북 각 파트별로 바삐 다니면서 예약하고 구매하고 준비하며 교육받는 실정을 무시할 수 없다. 따라서 본 논문은 결혼준비를 앞둔 연령층을 대상으로 결혼을 위한 가이드의 역할을 담당하며 그 모든 과정을 손쉽게 해결해 줄 수 있는 결혼문화의 특색을 반영한 판매촉진전략과 문화적 역할이라는 이 두가지 요건을 충족시킨 전문백화점을 창안하여 종래의 혼수 백화점 및 예식시설, 예약에 뒤따르는 갖가지 준비과정 둥에서 결혼의 본질을 저해하고 상업주의에 악용되어지는 상황을 개선하며, 문화적인 공간까지 제공함으로써 좀 더 소비자의 욕구( needs )에 부합되고, 또한 구매편리를 도모하여 긍정적 행위와 심리적 만족을 얻을 수 있도록 연구하고 그에 따른 디자인을 도출하는 것이 이 연구의 목적이다. 그리고 이 논문을 다음과 같이 전개하였다. 1. 본 연구는 인간의 행동적-사회적인 구조의 기본 틀안에서 그에 적합한 연구 목적과 범위를 규정하고 방법을 기술하였다. 2. 사회적 생활양식-행동양식으로서의 결혼에 대하여 의의 및 우리나라 결혼풍습의 시대적 고찰, 그리고 결혼의 양식( Style )을 살펴봄으로써 진정한 의미에의 결혼에 대한 이해와 우리나라 옛 풍습에 나타난 고유의 이미지를 살펴보았다. 3. 유통환경으로서의 백화점의 전반적인 특성과 기능적인 측면을 고려하여 판촉과 문화적 역할이라는 이 두 요건을 효과적으로 세트화시키기 위해 필요한 일반적이고 기술적인 문제를 이론적으로 고찰하였다. 4. 유통업적인 차원에 문화적인 성격을 제공하는 백화점 환경디자인의 기준이 되는 결정요인들을 상호 학문적인 접근방법( Inter - disciplinary Approach )으로 분석하고 체계화함으로써 디자인 기준을 마련하였다. ·사회·문화적 요인을 고찰함으로써 생활자의 구매패턴도 새로운 생활양식( Life Style )을 추구하면서 새로운 정보, 새로운 문화에 적극 참여하는 세태를 파악할 수 있었으며, 이에 따른 전문백화점 환경의 개선이 요구되었다. · 경영·마아켓팅의 궁극적인 목적인 매출과 이윤의 극대화를 위해 통합이미지( Corporate Identity Program )의 구현이 절대적인 필요조건이었으며 이러한 맥락에서 디자인의 기준을 분석종합하였다. ·시각전달방식의 효율화를 위해 전달자와 수신자간의 정보의 교환을 의미하는 커뮤니케이션 이론을 분석하였다. ·공간의 주체인 인간행동( human behavior )과 건물의 다양한 물리적 성격( physical characteristics ) 사이의 관계를 고려한 구성이 정서적 만족과 쾌적한 환경을 제공할 수 있는 이론을 기반으로 심리적·물리적 환경인을 고찰하였다. ·환경·미학적인 문제에 있어서 총체적인 디자인 믹스( mix )와 연관시켜 인간적인 가치에 대해 접근하였다. ·건축물 외부환경 디자인 요소와 실내환경디자인 구성요소를 살펴봄으로써 복합적인 기능과 시각적 요소로 만족을 줄 수 있는 백화점 실내환경을 조성할 수 있도록 분석·고찰하였다. 5. 조사된 문헌자료와 이론적 배경을 바탕으로 합리적인 디자인의 과정에 따라 설정된 대상을 통해 최적의 디자인안을 제시하였다. 6. 결혼문화의 도입을 위한 전문백화점은 결혼의 본질을 저해하고 상업주의에 악용되어지는 종래의 혼수백화점 및 예식시설 등의 여러 상황을 개선하고 한국적인 생활양식에 합당하여 이 시대에 부응하는 문화적인 공간을 제시함으로써 결혼을 앞둔 연령층을 대상으로 보다 질적으로 향상된 생활환경의 제공이라는 측면에서 사회적으로 크게 요청되는 문제로 접근하였으며, 그 해결을 위한 방안으로 디자인의 대안을 제시하였다.;As the change and development of social life and values which progressively change into mass production, mass sale and mass consumption pattern of liver persuing a new life style is developed into the social conditions which vigorously take part in new informations and new culture which lead us to affirmative future Especially, in these days, the domestic consumption market showing the tendency of consumption structure of advanced country made an appearance of many department stores. Therefore, for the purpose of differentiation form other department store, each department store came to need more efficient presentation method in order to reestablish its sales promotion emage and to communicate this emage strongly to consumer. Consequently, department store began to play a more important role as a leisure and cultural space which offer many things ( seeing, hearing, resting, and enjoying etc. ) than as a simple circulation market. On the other hand, development of social economical structure have changed a marriage during the variation of way of life. The marriage is a semi - permanent comtract between regular aged male and female according to social system and urle to make a family. So, the importance of society, economy, family, delivery and health etc. are emphasized, because a marriage involves human life itself as well as social cultural aspects. Since a marriage is a important new starting point, education and are demanded in the process of it. In this point, we can't take no account of hopping from place to place for reservation, purchase, preparation and education. The purposes of this study are to play a role as a guide of marriage for the age - group people who want to marriage soon, and to devise a special department store which harmonized two systems of sales promotion and cultural role which reflect features of marriage culture. This department store will settles all the procedure of marriage easily, and will improves the commercialistic state that hampered the essential value of marriage and that arose at department store of necessary articles for marriage and facilities for ceremony during preparation of it. Followings are also included in this study : to study about how can the special department store offers a cultural space which is coincident to consumer's needs, to devise a purchaser's convenience obtaining an affirmative act and mental satisfaction, and to originate a design following the result. This thesis was developed as follows : 1. This study prescribed a proper purpose and scope of the study in the basic frane of man's behavioral social structure, and described study methods. 2. Real significance of marriage and our own image expressed as old customs of Korea were investigated by means of considering the meaning of marriage as a social life -style and behaviorstyle, the marriage customs of the times in Korea, and styles of marriage. 3. Considering the general characteristics and the functional aspects of the department store as circulation environment, the author examined general and technical problems theoretically that are required when setting up two systems, sales promotion and cultural role. 4. The author analyzed and organized the determining factors which serve as standards for environmental design of department store which offers cultural character to the level as a distribution industry with Inter - disciplinary Approach, and he provided standards for design. * Studying the social cultural factors, purchase patterns of livers showed that they pursue new life style and actively participate in new information and new culture, therefore, an improvement to special department store following these was demanded * For maximization of selling and profit that is the final end of management and marketing, incarnation of Coporate Identity Program was an absolutily necessary condition, and at this thread of connection, standards for design were analyzed and colligated. * Communication theories which imply an exchange of information between the sender and the receiver were analyzed to promote the efficiency of visual communication method. * The author examined the factors of mental physical environment based on the theory, Composition considering relationship between the human behavior as the subject of space and various physical characteristics of the building can produces emotional statisfaction and comportable environment. * About the environment and aesthetic problems, the author approached the human value which is related to the whole design mix. * Considering the environmental design factors for exterior and interior of the building, the author analyzed and examined the internal environment of department store to, produce the satisfiable combined function and visual elements. 5. Based on investigated literature and theoretical backgroung, and through the object which is established by the logical process of design, the author presented the optimum idea for design. 6. Special department store for introducing the marriage culture become greatly requested as a social problem because it will improve the commercialistic state hampering the essential value of marriage and arising at edpartment store of necessary articles for marriage and facilities for ceremony, it will present cultural space, and it will offer qualitatively advanced living environment to the age - group people who want to marriage soon . So, the author proposed an alternative design to solve these problems.-
dc.description.tableofcontents논문개요 = Ⅰ 1. 서론 = 1 1.1 연구의 목적 = 1 1.2 연구의 범위 = 2 1.3 연구의 방법 = 2 1.4 용어의 정의 = 3 2. 결혼에 대한 개념적 고찰 = 6 2.1 결혼의 의의 = 6 2.2 우리나라 결흔관습의 사적 고찰 = 7 2.2.1 전통적 결혼관습의 시대적 고찰 = 7 2.2.2 재래의 결흔절차 = 9 2.3 현대의 결흔양식 (Style) = 12 2.3.1 결혼구조의 변화 = 13 2.3.2 결혼연령의 변화 = 16 3. 유통환경으로서의 백화점에 대한 이론적 고찰 = 18 3.1 백화점의 연혁과 변천과정 = 18 3.2 백화점의 입지조건 = 21 3.3 백화점의 형태분류 = 23 3.4 백화점의 기능과 구성 = 24 3.5 백화점의 특성 (장ㆍ단점) = 27 4. 백화점 환경디자인을 위한 결정요인 분석 = 29 4.1 사회ㆍ문화적 요인 = 29 4.2 경영ㆍ마아켓팅적 요인 = 41 4.3 Communication 적 요인 = 47 4.4 심리적ㆍ물리적 환경요인 = 53 4.5 건축물 외부환경디자인요소계획 = 58 4.6 실내환경디자인 구성요소계획 = 60 4.6.1 업종구성계획 = 60 4.6.2 평면구성계획 = 60 5. 프로그래밍 및 디자인 전개과정 = 66 5.1 프로그래밍 = 66 5.2 디자인 개요 = 68 5.2.1 현황분석 = 68 5.2.2 디자인의 기본방향 = 77 5.2.3 대상지의 선정과 환경분석 = 83 5.3 외부환경디자인 = 94 5.4 실내환경디자인 = 102 5.4.1 평면계획 = 102 5.4.2 부문별 실내디자인 = 110 5.4.3 재료 및 색채계획 = 137 5.5 종합 및 평가 = 143 6. 결론 = 150 참고문헌 = 153 ABSTRACT = 157-
dc.formatapplication/pdf-
dc.format.extent13527870 bytes-
dc.languagekor-
dc.publisher이화여자대학교 산업미술대학원-
dc.subject결혼문화센터-
dc.subject실내환경디자인-
dc.subject혼수전문백화점-
dc.subject실내디자인-
dc.title결혼문화센터의 사회적 필요성과 그 실내환경디자인에 관한 연구-
dc.typeMaster's Thesis-
dc.title.subtitle혼수전문백화점을 중심으로-
dc.title.translated(A) study on the social necessity of marriage culture centure and its interial environmental design : Focus on the plan for the special department store of necessary articles for marriage-
dc.format.pageviii, 160 p. : 도판.-
dc.identifier.thesisdegreeMaster-
dc.identifier.major산업미술대학원 산업미술학과실내디자인전공-
dc.date.awarded1989. 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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