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iew : 663 Download: 0

Full metadata record

DC Field Value Language
dc.contributor.author김혜련-
dc.creator김혜련-
dc.date.accessioned2016-08-25T02:08:22Z-
dc.date.available2016-08-25T02:08:22Z-
dc.date.issued1987-
dc.identifier.otherOAK-000000030546-
dc.identifier.urihttps://dspace.ewha.ac.kr/handle/2015.oak/175708-
dc.identifier.urihttp://dcollection.ewha.ac.kr/jsp/common/DcLoOrgPer.jsp?sItemId=000000030546-
dc.description.abstract최근 들어 아동용 문구류에 대한 디자인 측면에 많은 사회적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더우기 학용품은 아동이 매일 매일 대해야 하는 학습도구로서 교육적이어야 한다는 사회적 요구에 대해 그 실상은 반대의 입장으로 나타나고 있는데 문제가 되고 있다. 교육적이기 보다는 정서적으로 유해한 요소들을 지나치게 내재하고 있다는 것이다. 이것은 학용품도 상품이어야 하며 '팔기만 하면 된다'는 제조업자의 입장에서 디자인을 오용한 사례가 지배하고 있음으로 나타나는 현상이라고도 볼 수 있다. 그러므로 그에 대한 타당성 있는 해결책은 학용품과 디자인에 대한 근원적인 이해와 인식의 재정립이 선행됨으로써 만이 선행한 방향 제시가 되리라 본다. 본 연구에서는 환경에 대해 가장 민감한 반응을 나타내고 선택적으로 통제할 능력이 없는 아동을 대상으로 하여 학습환경과 밀접한 학용품 중에서도 교과서와 함께 높은 비중을 차지하는 필기장 디자인에 대한 문제를 중점적으로 다루어 그 해결 방안을 모색하였다. 디자인이란 의미있는 질서를 창조하려는 의식적인 노력으로 이러한 디자인에서의 목적지향성 개념은 반드시 그것을 남은 시대와 상황을 반영해야 한다. 인류의 진정한 요구에 부응하는 디자인을 하기 위해서 디자이너는 자기 자신부터 디자인 하여 그 시대의 의식을 정립하고 실행시키는 원동력이 되어야 겠다. 따라서 바람직한 아동용 필기장 표지디자인을 위해서는 무엇보다도 먼저 그 소구대상이 되는 아동에 관한 보다 옳바른 이해가 있어야 하며 그에 따른 아동용 필기장에 관한 진정한 요구가 무엇인가를 정립해야 한다. 그리고 이러한 인식하에서 문구류디자인의 현황을 살펴보고 문제점을 파악하여 그 방향을 찾고자 한다. 이러한 관점에서 볼때 크게 대두되는 문제점은 다음과 같다. 특히, 아동용 필기장 표지디자인에서 많은 비중을 갖고 있는 일러스트레이션의 경우 첫째, 우리나라의 것 대부분이 외국것을 모방, 복사한 것이어서 이는 옳바른 선호태도가 정립되어 있지 못한 아동에게 무분별하게 수용되어 우리의 주체성을 잃게 한다. 둘째, 인기만화나 영화의 한 장면을 도입하여 강렬한 파급 효과를 노리는 경우이다. 이는 아동만화의 불량, 저질성이 논의되고 있는 시정에서 볼때 더욱 조악한 결과를 얻게 한다. 세째, 학년과 과목에 부적절한 내용일 경우이다. 이와같은 문제점을 근본적으로 해결하기 위해서는 아동용 필기장 표지디자인이 단지 '필기장'이라는 성격규정과 단위구분을 위한 형식으로서 그치는 것이 아니라 과목, 학년에 따른 별개의 성격을 부여하여 공부하는 자세와 더 나아가 학업성취도에 영향을 끼치는 명백하고 중요한 디자인적 특질을 부여해야 한다.;Nowadays, design of school supplies becomes the center of interest. School supplies have to be educational materials because children are in touch with them. However, the reality is contrary. They have more harmful factors rather than educational factors. Beeause producers misuse design only for much sales. Therefore, the reasonable solution can be presented on the basis of understanding of essence of school supplies design for children. In this paper, I will deal with notebook disign for children who respond delicately on circumstances and don't have ability to control. Design is the conscious endeavour to create meaningful order and to reflect the times and cricumstances. In order to be a true designer to reflect the needs of mankind, a designer has to design herself and so has to be a force to bulid consciousness of the times and realize it. Therefore, in order to be desirable notebook package design for children, we have to be more understand the children as the subject to use the note, what is the true needs for the notebook. So, analyze the problems of the present design of school supplies for children and find out the direction.-
dc.description.tableofcontents論文槪要 = ⅵ Ⅰ. 序論 = 1 A. 연구의 목적 = 1 B. 연구의 범위 및 방법 = 2 Ⅱ. 아동과 필기장 = 3 A. 아동에 대한 이해 = 3 B. 아동을 위한 그림 = 7 C. 학습도구로서의 필기장 = 11 Ⅲ. 아동용 문구류의 현황 및 문제점 = 14 A. 아동용 필기장의 법적관리 현황 = 14 B. 아동용 문구류의 현황 및 문제점 = 16 C. 아동용 필기장의 디자인적 분석 = 18 Ⅳ. 바람직한 아동용 필기장표지 디자인의 방향 모색 = 30 Ⅴ. 결론 = 34 참고문헌 = 36 ABSTRACT = 38-
dc.formatapplication/pdf-
dc.format.extent1235282 bytes-
dc.languagekor-
dc.publisher이화여자대학교 산업미술대학원-
dc.subject문구류-
dc.subject표지디자인-
dc.subject필기장-
dc.subject광고디자인-
dc.title아동용 문구류 디자인에 관한 연구-
dc.typeMaster's Thesis-
dc.title.subtitle교과 학습용 필기장표지를 중심으로-
dc.title.translated(A) RESEARCH ON SCHOOL SUPPLIES DESIGN FOR CHILDREN : IN PRIORITY OF NOTEBOOK PACKAGE-
dc.format.page39 p-
dc.identifier.thesisdegreeMaster-
dc.identifier.major산업미술대학원 산업미술학과광고디자인전공-
dc.date.awarded1987. 8-
Appears in Collections:
디자인대학원 > 광고디자인전공 > Theses_Master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qrcode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