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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나라 旣成服 商品企劃 現況과 依服 購買行動에 관한 硏究

Title
우리나라 旣成服 商品企劃 現況과 依服 購買行動에 관한 硏究
Other Titles
(A) STUDY ON FASHION MERCHANDISING PROCESS OF READY : MADE CLOTHES MANUFACTURER AND CLOTHES BUYING BEHAVIOR OF MIDDLE AGED WOMEN
Authors
金是媛
Issue Date
1987
Department/Major
산업미술대학원 산업미술학과의상디자인전공
Keywords
한국기성복상품기획의복구매행동부인복
Publisher
이화여자대학교 산업미술대학원
Degree
Master
Abstract
本 硏究는 中年女性 旣成服 製造業體의 商品企劃 現況을 파악하고 中年女性의 衣服購買行動을 分析하여 實證的인 理論을 定立하고 相好 관련 分析을 통하여 中年女性 旣成服 製造業體의 商品企訓의 問題點 및 改善方案을 모색하기 위한 것이다. 硏究의 目標는, 첫째로 旣成服業體의 商品企劃現況을 企劃, 生産, 流通의 세 부문에서 파악하고 둘째로, 中年女性의 依服購買行動과 衣服嗜好度를 調査, 分析하며, 세째로. 中年女性의 依服購買行動과 旣成服業體의 商品企劃間 상호 비교를 통하여 문제점 및 개선점을 모색한다. 이를 위하여 문헌자료를 통한 理論的 考察과 인터뷰, 設問紙조사, 소비자 着裝 조사를 실시하였다. 設問資料의 분석은 빈도, 백분율에 의해 各 事項別 분포를 파악하고, χ^(2)-test, t-test, Paired t-test, 分散分析(ANOVA), 回歸分析(regression), 要因分析(factor analysis)을 통하여 諸般 관계를 검증하였으며, 資料의 처리는 KAIST에 설치되어 있는 SAS (Statistical Analysis System ) Package Program을 이용하였다. 本 硏究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1. 本 論文의 조사대상 中年女性의 50.39%가 활동적이고 스포티한 의복을 선호하고 있으나, 중년여성 기성복 제조업체의 의복디자인 감각은 하이그래이드(High grade)와 엘레강스 指向에 편중되어 있어 활동적이고 스포티한 중년 부인복의 개발이 필요하다. 2 .중년여성 소비자의 유행무관심 집단이 26%이므로 이 집단을 타겟으로 하여, 現 生産品 구성비율中 10%에 머무르고 있는 버라이어티 상품 생산비율을 上向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3. 소비자 연구가 중년여성 기성복업체의 상품기획 중요 요인 1位로 부각되지 않고 있는 것은 아직도 기업체側에서 소비자 中心의 기업경영이 이루어지지 않고 있다는 것이므로 기업체側의 소비자 연구 노력이 增進되어야 한다. 4. 점포에 투입된 상품의 반응체크 要因으로 디자인>색채, 소재, 가격>사이즈, 봉제의 順으로 重要視되고 있고, 중년여성 소비자들의 의복구입時 고려점 역시 디자인>색상>편안성>사이즈의 順으로 重要하게 評價되고 있어, 중년여성 기성복 업체가 중년여성 소비자들의 의복구입時 고려점에 대한 선호 요인들을 잘 인식하고 있다는 점을 보여주고 있으나, 편안성에 대한 重要度 평가가 중년여성들의 실제 重要度 평가에 비해 낮게 되어 있어, 기업체측의 생산부문 着用感 개발이 요구된다. 5. 중년여성 소비자들의 정보원 의존 순위는 쇼윈도우가 3位, 판매원 조언이 4位로 나타나 총 14가지의 정보원 中에서 쇼윈도우와 판매원 助言이 높은 의존도를 나타내고 있는 것과 마찬가지로 기업체側의 기획의 의지 現場 표현 방법으로 現場要員에 대한 상품 교육 실시 비율이 38.5%로 가장 重視되고 있는 점은 올바른 方向이나, 판매부진품에 대한 처리방안으로서 연출 방법(코오디네이트 방법, 진열위치, 진열방법 등) 연구가 10%로 나타나 쇼윈도우의 역활에 대한 기업체側의 過小評價가 시정되어야 한다. 6. 중년여성 소비자들이 지적한 중년여성 기성복 업체의 개선점으로는 가격이 가장 높게 나타나, 기업체側은 수요자의 소득과 구매력을 기반으로한 소비자시장 중심의 가격정책 도입이 요청된다. 그리고 색상이 그다음 개선점으로 나타나서 기업체側은 신뢰도가 높은 색채 정보원을 입수, 分析하여 소비자 기호 색상에 맞는 계속적인 연구가 필요하다. 7. 부인복 기성복 업체의 상품기획시 가장 중요한 요인은 소재기획이었고, 상품반응 체크시 가장 중요한 요인은 디자인이었다. 반면 소비자가 의복구입時 가장 고려하는 점은 디자인으로 나타났다. 이는 기성복 업체들이 디자인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있으면서도 아직 전문적인 디자인 개발 체계가 확립되어 있지 못하여 해외 디자인의 단순 모방이 주류를 이루고 있기 때문인 것으로 업체간 특징없는 유사 디자인의 한계를 소재로 극복하기 위함이다. 따라서 전문적인 디자인 개발 체계의 확립이 시급히 요청된다.;The purpose of these study is, first , to investigate the fashion merchandising process of ready - made clothes manufacturer getting divided into merchandising, production and selling. second, to investigate and analysis the clothes buying behavior. third, to find a solution to problem through comparison of fashion merchandising process with clothes buying behavior. As for this research, examine the theoretical references, and use questionnaire which was founded to references and proceeding research, and collect wearing sample. To analyse these data, frequencies, percentage, χ^(2)-test, paired t-test, ANOVA, regression, factor analysis are in used. 1. 50.39% of middle-aged-woman want active and sporty design but the manufacturer's feeling of design is pointed to high grade and elegance. Therefore, the active and sporty clothes needs to be developed by manufacturer. 2. The production rate of variety-designed-clothes has to be shifted upward because the ratio of middle-aged-woman, who did not persuit the fashion, is 26%. 3. The consumer research is more studied and more emphasized in manufacturer. 4. The manufacturer has to develop the comportable clothes. Because consumer is likely to prefer comportable clothes in contrast with manufacturer's underestimation to comfort. 5. The manufacturer must recognize the importance of show-window display because the consumer get many information of buying clothes from show-window. 6. The consumer's most dissatisfaction point about clothes is price, and the next is color. Therefore, the buyer's market-oriented price strategy has to be established by manufacturer. And the research for consumer's color preference is more needed by manufacturer. 7. The expert system for clothes-design has to be established by manufactur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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