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iew : 689 Download: 0

Full metadata record

DC Field Value Language
dc.contributor.author李淑玉-
dc.creator李淑玉-
dc.date.accessioned2016-08-25T02:08:51Z-
dc.date.available2016-08-25T02:08:51Z-
dc.date.issued1988-
dc.identifier.otherOAK-000000030685-
dc.identifier.urihttps://dspace.ewha.ac.kr/handle/2015.oak/175598-
dc.identifier.urihttp://dcollection.ewha.ac.kr/jsp/common/DcLoOrgPer.jsp?sItemId=000000030685-
dc.description.abstractDuring the preparation stage of this thesis, applicant was become deeply devoted in research of various expression techniques of Nature-Oriented-Image in process of giving the natural essence shape harmonized with internal emotion abstractly. The works were made and analyzed on the basis of theoretical background by expressing the impression received through direct contact with nature and the results obtained were as follows. First: Creative make-up and forming of internal image obtained on the basis of natural impression showed diversity of variation. Second: The chosen mountains, tree and sea expressed by gradual changes and seams was considered to be suitable subjects to showed the natural image genuinly. Third: As the results of the variety of effects and the delicacy of changes coming from its characteristics, dyestuffs, wax and textiles showed plenty of molding elements and more unique effects than other materials. Fourth: Expression of natural image by spreading or spotting was proved to be adequate technique in expressing the gigantic nature. Consequently in here, in order to creat genuine and infinite molding world, researcher planned to develop new materials and techniques through continous studies and experiments.;자연은 예로부터 인간의 끝없는 관심의 대상이었고 생활의 터전이었으며, 그 신비스러움과 장엄함으로 인하여 인간으로 하여금 늘 표현하고자 하는 욕구를 느끼게 했다. 인간이 존재하는 자연의 심층(深層)에는 스스로 형상을 생성(生成)하고 소멸하는 변화의 힘이 있어 오늘날 많은 예술작품들이 자연 본래가 지니고 있는 형태와 그 속에 감추어진 질서를 무한한 자연적 형상으로 포착하여 자연의 대상 속에 내재된 생명력을 찾아 표현하고 있다. 염색공예에서도 염색의 발달이 우리 생활 양식의 변천과 그 과정을 같이 함으로써 영역이 무한하게 확대되고 있으며 작가의 심상을 창조적으로 형상화하려는 추세에 따라 미술의 한 분야로서 위치를 굳혀가고 있다. 따라서 본 연구자는 산, 나무, 바다를 주제로 하여 체험을 통하여 받아들여진 주관적인 감동과 내적인 심상적(心像的) 이미지를 연결시켜 조형화 함으로써 조형예술로서의 염색을 창조적 내면세계의 표현수단으로 구축하려는데 그 목적을 두었다. 이러한 목적을 위하여 이론적 배경에서는 자연과 예술에 대하여 고찰하고 자연의 관찰과 변형에 대하여서는 조형이론관과 표현 양식을 주제로 하였으며 이를 배경으로 본인의 작품을 형식적인 요소와 내용을 바탕을 두고 비교 분석하여 보았다. 이러한 작품 제작을 통하여 다음과 같은 결론을 얻었다. 첫째, 자연의 이미지를 연구자의 개성적인 이미지로 표현할 수 있었으며 무한하고 창조적인 형상을 얻을 수 있었고 표현 수단으로서가 아니라 이미지 그 자체가 하나의 예술적 존재라는 의미로 이해할 수 있었다. 둘째, 자연의 이미지를 산, 나무, 바다 등의 소재를 단순화된 형태로 선택하여 생성, 소멸의 신비로움을 맛볼 수 있도록 표현할 수 있어 적절한 소재였다고 생각된다. 셋째, 염료와 섬유의 특성파악이나 기법상의 어려움이 따르지만 염색공예만이 지닐 수 있는 독특한 표현양식과 기법의 다양성을 알 수 있었다. 넷째, 색선의 번짐, 미묘한 명암의 차이, 밑색이 자연스럽게 드러나 보이게 하는 기법은 독특하고 효과적이었다고 판단된다. 연구자는 계속적으로 염색에 관하여 그 특성을 탐구하고 표현기법 상의 문제점을 도출, 해결방안을 모색하므로써 보다 차원 높은 독특한 분위기의 창조를 실현할 수 있다고 생각한다.-
dc.description.tableofcontents논문개요 = ⅴ Ⅰ. 서론 = 1 A. 연구의 목적 = 1 B. 연구의 내용 = 1 C. 연구의 방법 = 2 Ⅱ. 이론적 배경 = 3 A. 자연과 예술 = 3 B. 자연의 관찰과 변형 = 7 Ⅲ. 작품제작 및 분석 = 15 A. 작품제작 = 15 a. 소재 및 형성 = 15 b. 재료와 기법 = 16 B. 작품분석 = 18 Ⅳ. 결론 = 30 참고문헌 = 31 ABSTRACT = 33-
dc.formatapplication/pdf-
dc.format.extent1821765 bytes-
dc.languagekor-
dc.publisher이화여자대학교 산업미술대학원-
dc.subject자연-
dc.subject이미지-
dc.subject염색-
dc.subject이미지표현-
dc.subject염색디자인-
dc.subject섬유-
dc.title自然의 이미지의 表現에 관한 연구-
dc.typeMaster's Thesis-
dc.title.subtitle염색 작품제작을 中心으로-
dc.title.translated(A) STUDY ON THE IMAGE EXPRESSION OF NATURE-
dc.format.page34 p.-
dc.identifier.thesisdegreeMaster-
dc.identifier.major산업미술대학원 산업미술학과염색디자인전공-
dc.date.awarded1988. 8-
Appears in Collections:
디자인대학원 > 섬유디자인전공 > Theses_Master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qrcode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