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iew : 641 Download: 0

Full metadata record

DC Field Value Language
dc.contributor.author孫慶愛 .-
dc.creator孫慶愛 .-
dc.date.accessioned2016-08-25T02:08:47Z-
dc.date.available2016-08-25T02:08:47Z-
dc.date.issued1979-
dc.identifier.otherOAK-000000030213-
dc.identifier.urihttps://dspace.ewha.ac.kr/handle/2015.oak/175581-
dc.identifier.urihttp://dcollection.ewha.ac.kr/jsp/common/DcLoOrgPer.jsp?sItemId=000000030213-
dc.description.abstract1. 본 硏究는 중학교 남녀학생들에게 D.A.P.(Draw-A-Person) 檢査와 標準化 性格檢査를 실시하여 얻은 자료로 D.A.P. 檢査와 標準化 性格檢査에 의한 性格要因 간의 상관관계를 밝히고 D.A.P. 分析에 의하여 밝혀진 性格要因에 대한 남·녀별·학년별 경향과 특징을 診斷하는 것을 目的으로 한다. 2. 본 硏究의 理論的 背景은 D.A.P. 分析에 의한 性格診斷 硏究의 역사적 背景과 D.A.P.에 의한 心理診斷의 諸方法을 고찰하고 性格診斷 方法으로서의 그림을 사용하는 理論的 根據를 밝힌다. 3. 따라서 본 硏究에서는 다음과 같은 구체적인 問題를 糾明하고자 한다. (1) D.A.P. 검사와 標準化 性格檢査에 의한 性格要因 간에는 어떤 相關關係가 있는가? (2) D.A.P. 검사에 의한 性格要因에는 男女差가 있는가? (3) D.A.P. 검사에 의한 性格要因에는 學年差가 있는가? (4) 보조 질문지와 D.A.P. 검사에 의한 性格要因 간에는 어떤 相關關係가 있는가? (5) 보조 질문지와 標準化 性格檢査에 의한 性格要因 간에는 어떤 相關關係가 있는가? 4. 본 硏究方法은 男女中學校 1, 3學年 240名을 硏究對象으로 하였으며 각 被驗者에 대하여 男女像의 D.A.P.를 얻어서 分析基準에 의하여 個人의 性格을 診斷하고 標準化 性格檢査를 실시하여 얻은 性格資料를 이용하여 두 方法에 의하여 얻어진 性格庸人 간의 相關係數를 産出하고 性格要因에 대한 男女別 學年別 경향을 비교하기 위하여 M, SD, t 검증을 얻는다. 5. 硏究結果를 要約하면 다음과 같다. (1) D.A.P. 검사에 의한 性格要因의 총지표 평균치는 男子의 경우 1學年이 3學年보다, 女子의 경우 3學年이 1學年보다 의의있게 더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2) D.A.P. 검사에 의한 性格要因의 총지표 평균치는 1학년의 경우 男子가 女子보다, 3學年의 경우 女子가 男子보다 의의있게 더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3) D.A.P. 검사에 의한 性格要因의 총지표 평균치는 Normal Group에 있어서는 女子가 男子보다 의의있게 더 높은 것으로 나타났으며, Subnormal Group에 있어서는 男女 간에 의의있는 차이가 없으며, Abnormal Group에 있어서는 男子가 女子보다 의의있게 더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4) 標準化 性格檢査에 의한 性格要因의 男女간 총지표 평균치는 Normal Group에서는 「南向性」에서만 男子가 女子보다 의의있게 더 높게 나타났으며 Subnormal Group에서는 「社會性」에서는 女子가 男子보다, 「妥當性」에 있어서는 男子가 女子보다 더 의의있게 높게 나타났으나 Abonormal Group에 있어서는 男女 간에 의의있는 차이는 나타나지 않았다. (5) 보조 질문지에 의한 Normal Group, Subnormal Group, Abonormal Group의 男女 평균치 사이에는 의의있는 차이가 나타나지 않았다. (6) D.A.P. 검사에 의한 性格要因의 총지표를 각 Group별로 비교해 보면 Subnormal Group이 Normal Group보다, Abnormal Group이 Normal Group보다, 그리고 Abnormal Group이 Subnormal Group보다 의의있게 더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7) 標準化 性格檢査에 의한 性格要因을 각 Group별로 비교해 보면 Normal Group과 Subnormal Group간에서 「妥當性」에서만 Normal Group이 Subnormal Group보다 의의있게 더 높게 나타났으나 Normal Group과 Abnormal Group, Subnormal Group과 Abnormal Group 간에는 차이가 없는 것으로 나왔다. (8) 보조 질문지에 의한 각 Group간의 평균치를 비교해 보면 Subnormal Group이 Normal Group보다, Abnormal Group이 Normal Group보다, 그리고 Abnormal Group이 Subnormal Group보다 의의있게 더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9) D.A.P.에 의한 性格要因과 標準化 性格檢査에 의한 性格要因 간의 相關關係를 보면 男子의 경우가 女子의 경우보다 意義있는 相關을 가진 요인들이 더 많은 것으로 나타났으나 전체로 보면 대체로 相關이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10) 보조 질문지와 D.A.P. 검사에 의한 性格요인의 총지표 간에는 相關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한편 보조 질문지와 標準化 性格檢査의 性格要因 간에는 「同調性」에서만 相關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1. This study was attempted to inquire into the relationship between personality factors by D.A.P. Test and Standardized Personality Test. Especially it was attempted to diagnose the tendency according to sexes and grades by the analysis of human figure drawings. 2. The theoretical basis treated in this study were as follows: (1) The historical development of the human figure drawings was described. (2) Various methods of the psychological diagnosis were considered. (3) The theoretical basis to utilize the human figure drawings as a method to diagnose characteristics was treated. 3. Five problemds of this study were posed. (1) Are there any relationships between personality factors by D.A.P. Test and Standardized Personality Test? (2) Are there any differences among sexes in the personality factors by D.A.P. Test? (3) Are there any differences among grades in the personality factors by D.A.P. Test? (4) Are there any relationships between auxiliary questionnaire and personality factors by D.A.P. Test? (5) Are there any relationships between auxiliary questionnaire and personality factors by Standardized Personality Test? 4. The subjects were sampled from 240 boys and girls of the 1st and 3rd grades of middle schools at same area in Seoul. 5. The statistical analysis of the obtained data included calculation of the correlation coefficient (r), Means (M), Standard Deviation (SD), and t. 6. This study shows the findings as follows: (1) The relationships between personality factors by D.A.P. Test and Standardized Personality Test proved to be realatively low. (2) Sexes proved to be significant factors in the differences of the characteristics according to the analysis of the human figure drawings. (3) Grades proved to be significant factors in the differences of the characteristics according to the analysis of the human figure drawings. (4) There are some relationships between auxiliary questionnaire and personality factors by D.A.P. Test. (5) The relationships between auxiliary questionnaire and personality factors by Standardized Personality Test proved to be low. 7. The scope of this study was limited to the factors of sexes and grades. If, however, it were enlarged to the district factor, the conclusion of the study would be more comprehensively understood and applied. Further study would be needed to know why the relationship between personality factors by D.A.P. Test and Standardized Personality Test is low.-
dc.description.tableofcontents論文槪要 = ⅶ Ⅰ. 緖論 = 1 A. 問題의 提起 = 1 B. 硏究目的 및 硏究問題 = 4 Ⅱ. 理論的 背景 = 6 A. 硏究의 槪觀 = 6 B. 그림에 의한 心理診斷의 諸方法 = 8 C. D.A.P.의 理論的 根據 = 12 Ⅲ. 硏究의 方法 = 15 A. 硏究 對象 = 15 B. 測定 道具 및 實施方法 = 15 C. D.A.P.의 分析基準 = 17 D. 資料 處理 = 18 Ⅳ. 結果과 解釋 = 20 Ⅴ. 要約 및 論議 = 49 參考文獻 = 53 附錄 = 56 ABSTRACT = 58-
dc.formatapplication/pdf-
dc.format.extent2019328 bytes-
dc.languagekor-
dc.publisher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dc.subject성격진단-
dc.subject투사적 기법-
dc.subject기술적 방법-
dc.subject상관관계-
dc.title性格診斷에 있어서 投射的 技法과 記述的 方法間의 相關關係의 一硏究-
dc.typeMaster's Thesis-
dc.title.translatedRELATIONSHIP BETWEEN PROJECTIVE TECHNIQUES AND DESCRIPTIVE METHOD IN PERSONALITY DIAGNOSIS-
dc.format.pageix, 60 p : 表.-
dc.identifier.thesisdegreeMaster-
dc.identifier.major교육대학원 교육학전공교육심리분야-
dc.date.awarded1980. 8-
Appears in Collections:
교육대학원 > 상담심리전공 > Theses_Master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qrcode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