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 비행집단과 정상집단간의 자기유능성 지각에 대한 비교연구

Abstract

The propose of this study was to compare a group of Juvenile deliguent students with two nondelinguent groups on measures of perceived competence in nine different domains. 90 Subjects were used in this study. The subjects of this study were composed of tree groups: 60(high achievers: 30, low achievers: 30) non delin- guent group subjects were sampled from junior high school in seoul area, and 30 juvenile delinguent group subjects were sampled from the Seoul Juvenile Reformatory School. Halter's Self-Perception Profile for Adolescent(1988) was used to measure respondent's per- ceptions of their own competence in nine different domains. For statisitcal analysis of the data, one-way ANOVA was operated. The result were as fallows: 1. Significant differences were found among the three groups (high achilvers, low achievers, juvenile delinguests) on the scholatic competence subscale. 2. Significant differences were found between the two groups (high achilvers, juvenile delinguests) on the close friend- ship competence subscale. 3. No significant differences were found among the three groups (high achilvers, low achievers, juvenile delinguents) on the seven subscales.;청소년을 바르게 지도 육성하여 건전한 사회의 일원이 되도록 하는 것은 가장 중요한 사회의 기능중에 하나이다. 그러나 현 재 급중하고 있는 청소년들의 비행 문제는 심각한 사회의 문제 로 대두되어 그들에 대한 다각적 관심이 요구되고 있다. 이에 본 연구는 청소년기의 자기-지각의 특성을 고려하여 개 인의 성취동기에 영향을 미치는 중요한 요인으로 작용하는 자기 유능성 지각에 있어 비행집단과 정상집단간에 어떠한 차이를 보 이는지 알아보므로써, 비행 청소년 교정교육을 위한 기초자료를 제공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본 연구의 대상은 서울 소년원에 수용된 30명과 서울시내 D중 학교의 6개반 60명의 학생으로 총 90명이었다. 본 연구대상의 연 령은 13세~1S세이며, 이들을 3집단으로 구분하여 구성하였는데 소 년원 수용된 학생 30명은 비행 집단으로 구성하였고. 일반 중학 교 6개 학급내에서 학업 수준이 상위인 학생을 각 5명씩 선정하 여 정상 상위 학업수준 집단 30명을 구성하였으며, 같은 학급내 의 학업수준이 하위인 학생 5명씩 선정하여 정상 하위 학업수준 집단 30명을 구성하였다. (이하에서는 이 세집단을 각각 비행집단, 정상 상위 학업수준집단, 정상 하위 학업수준 집단으로 기술함) 검사도구는 9개 하위영역에서의 유능성에 대한 자기지각 검사 (Harter , 1988)를 사용하였다. 결과의 검중에 사용된 통계방법은 일원변량분석이며 그에 따른 결과는 다음과 같다. 1. 학업적 영역에서의 자기 유능성 지각에서는 3집단간에 유의 한 차가 있었다. 즉 학업적 유능성 지각에 있어서 정상 상위 학업수준 집단이 비행집단과 정상 하위 학업수준집단 에 비해 유의하게 높은 반응을 보였고,비행집단과 정상하 위 학업수준 집단간에는 유의한 차가 없었다. 2. 사회적 수용도, 신체활동 및 운동영역, 신체적 외모, 직업영 역, 이성관계 형성, 품행, 그리고 전체적인 자기-가치에 대 한 자기 유능성 지각에서는 3집단간에 유의한 차가 없었다. 3. 친밀한 우애관계 형성에 있어서의 자기 유능성 지각에서는 정상 상위 학업 수준집단과 비행집단간에 의미있는 차이가 나타났다. 즉 이 영역에서 정상 상위 학업수준 집단이 비행집단에 비해 유의하게 높은 유능성 지각을 나타냈다. 따라서 본 연구의 결과를 종합해 보면 비행청소년은 학업적 영역과 친밀한 우애관계 형성에 있어서 학급내에 상위권에 속하 는 정상 상위 학업수준 집단에 비해 자신의 능력을 낮게 지각 하고 있고 사회적 수용도, 신체 활동 및 운동영역, 신체적 외모, 직업영역, 이성관계 형성, 품행, 그리고 전체적인 자기-가치영역의 자기 유능성 지각에 대해서는 정상 집단에 비해 자신을 낮게 지각하고 있지 않음이 드러났다. 즉 비행청소년 집단은 청소년 들이 다루어 내야하는 삶의 모든 영역에서 자신 스스로를 낮게 평가하고 있지 않고 다만 학업적 유능성 지각에서 정상 상위 학업수준 집단보다 낮은 유능성 지각을 보이는데, 이는 자신이 속한 학급에서 위치하고 있는 낮은 학업수준에 대한 인식의 반영이라고 보겠다. 즉 비행집단과 정상하위학업수준 집단이 보 이는 학급내에서의 낮은 학업수준 자체가 그대로 그들의 학업적 유능성에 대한 지각에서의 차이로 나타났다고 하겠다. 친밀한 우애관계 형성에 관해서도 정상집단에 비해 낮은 유능성 지각을 보이는데 이러한 자기지각은 사회와 격리된 소년원의 상황과 원 만하지 못한 사회화 과정에 대한 인식의 반영이라고 볼수 있 다 고 생 각 한 다 . 이를 기초로 하여 볼 때 비행 청소년들의 교정교육을 실시하 는데 있어서 일반 교과과정의 내용을 통하여 성공감과 자신감을 경험할 수 있는 구체적인 교육방법을 적용해야 하며 아울러 긍 정적 자아관을 심어줄 수 있는 상담 치료적 프로그램이 함께 실시되어야 한다고 생각한다. 그리고 일반학교에서도 학업이 부 진한 청소년들에게 그들의 수준에 맞는 과제를 제공해 주므로서 학업에 대한 긍정적 인식을 통하여 성취동기가 향상 될 수 있 는 적극적인 보완프로그램적 접근이 요구된다고 하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