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iew : 375 Download: 0

Full metadata record

DC Field Value Language
dc.contributor.author이미영-
dc.creator이미영-
dc.date.accessioned2016-08-25T02:08:06Z-
dc.date.available2016-08-25T02:08:06Z-
dc.date.issued2003-
dc.identifier.otherOAK-000000029035-
dc.identifier.urihttps://dspace.ewha.ac.kr/handle/2015.oak/175425-
dc.identifier.urihttp://dcollection.ewha.ac.kr/jsp/common/DcLoOrgPer.jsp?sItemId=000000029035-
dc.description.abstractThe 21th century is generally known as the information knowledge society. Education should give new computing technologies and skills to students. In order to do this, education must be redesigned from the traditional schooling based in fragmentary knowledge, and produce students with higher levels of thinking, communication ability, and social skill. The Seventh Curriculum, proposed by Ministry of Education & Human Resources Development, uses not only individual assessment but also team assessment method that organizes and solves assignments by team unit. It also helps students learn cooperation and responsibility and share the ideas and process of the team project with other students through class presentation. However, many teachers tend to dislike executing team project. Each team member contributes to the team's success on different amount, so the teachers have difficulties on the assessment of students. Team projects are run by two modes: learner-directed and process-focused. It is also cooperative learning which is performed by several students together. Therefore, the assessment of team project is required to synthetically assess the performance process not the itself. This thesis will discuss the actual problems about team project assessment and analyze related literatures. Then, this experimental design and implementation give us a practical result which alleviate the burden of teachers in charge of a team project assessment and improve reliability and validity in assessing team projects through multilateral assessment aiming at process as well as result.;21세기는 지식 정보 사회이다. 21세기의 사회와 경제에 학생들이 참여하도록 준비시키는 교육은 단편적, 사실적 지식을 제공하는 전통적인 학교 교육에서 벗어나 높은 수준의 사고능력, 의사소통 능력, 그리고 사회적 기술을 갖춘 학생들을 배출하는 교육이 되어야 한다. 우리나라 제7차 교육과정에서는 개별적 평가 외에 팀을 편성하여 팀 단위로 과제를 해결하도록 하는 집단적 평가방법을 적용하여 문제를 해결하도록 유도하고 있다. 또한, 과제의 공동 개발에 따르는 협동심, 책임감 등을 기르고, 발표를 통해 다른 사람과 그 동안의 과정 및 아이디어를 공유할 수 있도록 하고 있다. 하지만, 현재 많은 교사들은 팀 프로젝트 시행을 꺼려하는 경향이 있다. 팀 프로젝트 수행에 있어서 모든 팀원들이 팀의 성공에 동일한 수준으로 참여하지 않기 때문에 팀원들을 어떻게 평가하느냐는 문제에 봉착하기 때문이다. 팀 프로젝트는 여러 사람이 힘을 모아 수행하는 협동학습이자, 학습자 주도적이고 과정 중심의 성격을 지니므로 팀 프로젝트 평가는 수행 결과 그 자체에 대한 평가에 치우치지 말고 수행 과정에 대한 종합적인 평가가 요구된다. 본 논문에서는 팀 프로젝트 평가와 관련한 문제점들을 알아보고 팀 프로젝트 평가 방법에 대한 기존 연구들을 분석한 뒤, 팀 프로젝트를 평가함에 있어 결과뿐만 아니라 그 과정을 포함하는 다면적인 평가로 평가의 신뢰도와 타당도를 높이는 동시에 교사의 팀 프로젝트 평가에 따른 부담을 덜어주도록 하는 시스템을 설계 및 구현하고자 한다.-
dc.description.tableofcontents논문개요 = ⅷ 1. 서론 = 1 1.1 연구배경 = 1 1.2 연구목적 및 내용 = 3 2. 시스템의 이론적 배경 = 5 2.1 팀 프로젝트 = 5 2.1.1 팀 프로젝트의 개념 = 5 2.1.2 팀 프로젝트의 교육적 가치 = 7 2.1.3 팀 프로젝트의 문제점 = 8 2.2 자기 평가 및 동료 평가 = 11 2.3 팀 프로젝트 평가 방법에 관한 기존 연구 = 13 2.3.1 총점을 분배하는 방법 = 13 2.3.2 Individual Weighting Factor에 의한 산출방법 = 15 2.3.3 공헌도를 Plus 또는 Minus로 표시하여 팀 점수와 더하는 방법 = 18 2.3.4 행동 기술 문항을 이용한 방법 = 19 3. 시스템의 설계 = 22 3.1 시스템의 구성 = 22 3.2 데이터베이스 설계 = 23 3.2.1 과제 정보 테이블 = 24 3.2.2 팀 구성 테이블 = 24 3.2.3 자기 및 동료 평가 기준 테이블 = 25 3.2.4 채점 기준 테이블 = 28 3.2.5 성적 테이블 = 28 3.3 구성 요소별 기능 = 29 3.3.1 사용자 인증 모듈 = 30 3.3.2 과제 설정 모듈 = 31 3.3.3 설문 작성 모듈 = 32 3.3.4 설문 참여 모듈 = 33 3.3.5 채점 모듈 = 34 3.3.6 성적 처리 모듈 = 35 4. 시스템의 구현 = 36 4.1 시스템 구현 환경 = 36 4.2 시스템의 각 단계별 화면 구성 = 37 4.2.1 사용자 인증 단계 = 37 4.2.2 과제 설정 단계 = 38 4.2.3 자기 및 동료 평가 웹 설문 작성 단계 = 40 4.2.4 채점 기준표 작성 단계 = 41 4.2.5 팀 구성 입력 단계 = 42 4.2.6 자기 및 동료 평가 웹 설문 참여 단계 = 43 4.2.7 팀 프로젝트 결과물 채점 단계 = 44 4.2.8 성적 처리 단계 = 45 5. 결론 = 48 5.1 연구결과 및 의의 = 48 5.2 향후 연구과제 = 50 참고문헌 = 51 ABSTRACT = 55-
dc.formatapplication/pdf-
dc.format.extent2372597 bytes-
dc.languagekor-
dc.publisher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dc.subject자동생성 웹 설문지-
dc.subject팀 프로젝트-
dc.subject평가시스템-
dc.title자동 생성 웹 설문지를 이용한 팀 프로젝트 평가 시스템의 설계 및 구현-
dc.typeMaster's Thesis-
dc.identifier.thesisdegreeMaster-
dc.identifier.major교육대학원 컴퓨터교육전공-
dc.date.awarded2003. 8-
Appears in Collections:
교육대학원 > 컴퓨터교육전공 > Theses_Master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qrcode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