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iew : 835 Download: 0

Full metadata record

DC Field Value Language
dc.contributor.author이상미-
dc.creator이상미-
dc.date.accessioned2016-08-25T02:08:56Z-
dc.date.available2016-08-25T02:08:56Z-
dc.date.issued2000-
dc.identifier.otherOAK-000000029836-
dc.identifier.urihttps://dspace.ewha.ac.kr/handle/2015.oak/175389-
dc.identifier.urihttp://dcollection.ewha.ac.kr/jsp/common/DcLoOrgPer.jsp?sItemId=000000029836-
dc.description.abstract본 연구는 자아개념의 형성과 사회성 교육이 도입되는 유아기에 동화 일러스트레이션의 효율적인 활용이 요구되는 시기라는 점에 입각하여 유아가 흥미를 느끼며 상상력을 함양해 나갈 수 있는 동화 일러스트레이션에 중점을 두고 출발하였다. 아울러 유아를 위한 동화 일러스트레이션 제작은 일러스트레이터의 주관적 표현에 의존하기보다는 유아의 입장에서 제작되어져야 한다는 원칙에 근거하여 유아의 기호(嗜好)에 부합되며, 또한 지능, 정서, 상상력 개발이라는 교육적 목적에도 기여할 수 있는 표현방법과 소재에 중점을 두고 동화 일러스트레이션을 제작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서 기본적으로 동화 일러스트레이션의 특성과 유아의 표현특성을 살펴봄으로써 유아의 조형특성이 일러스트레이션의 표현특성에 반영되고 있으며, 나아가 이를 결정하는 주요한 동인이 되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다. 본 연구에서는 특히, 단순화, 볼륨감, 의인화를 통한 시각표현의 전개에 중점을 두고 이론적 근거를 제시하였으며, 이를 본 연구자의 작품제작에 접목시켜 유아를 위한 동화 일러스트레이션 제작하였다. 인간은 대상을 볼 때 그것을 전체적인 형태로 파악하고 복잡함과 애매함을 정리하고 단순화 하여 보려는 시지각 특성은 유아기 아동의 발단단계에서 보다 극명하게 나타나는데, 유아들은 대상을 쉽고 간단하게 받아들임으로써 단순화된 기하학적인 형태와 기본적인 요소로 대상의 이미지를 표현한다. 이러한 단순화는 게슈탈트의 삭제의 법칙과 경험의 법칙을 통해 보다 심도있게 고찰하였다. 유아의 시지각 특성, 단순화를 가장 잘 반영할 수 있는 시각표현으로써 기하학적인 형태는 규칙적이고 단순하며 명료한 조형적 감정을 유발하는데, 특히 원형은 유아가 표현하는 최초의 형태로써 사물의 가장 단순한 형태이자 심리학적으로나 사회적으로 가장 완전함을 상징하는 것이다. 이러한 기하학적인 형태의 원형에 입체감을 줌으로써 느낄 수 있는 볼륨감은 유아에게 보다 실재감을 줄 수 있는 요소라는 것을 확인하였다. 아울러 이러한 볼륨감을 유아들이 흔히 접할 수 있는 봉제인형과 풍선과 같은 완구에서 도출하여 본 작품에 적용하였다. 그리고 유아의 상상력 개발, 특히 동화 일러스트레이션에 있어 환상세계의 필요성이라는 관점에 있어 현실계와 환상계를 접목시키는데 가장 적절한 표현양식이 의인화된 동화 일러스트레이션이라는 것을 확인하였으며, 이는 유아의 인지특성 가운데 물활론적 사고에 기인하는 것으로 특히, 전조작기 후반의 유아들은 동물을 의인화한 우화적 동화를 좋아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에 본 연구자는 유아들의 상상력 함양과 교육적 목적에 부합하는 동화 일러스트레이션을 제작함에 있어 시지각 특성 중 단순성의 원리를 활용하여 동물들의 특성을 가장 단순한 형태로 변형하여 표현하였으며, 볼륨감을 가미함으로써 실재감을 느낄 수 있도록 하였다. 특히 유아들에게 사물과의 관계 및 공간지각을 위해서 트레이싱지를 이용하여 레이어 시킴으로써 전체적인 화면구성이 입체적으로 보여지도록 하였다.;This study starts from the basis on a young child period which brought in the formation of sense of self and sociality, focused illustration in which a young child interested and exercise their imagination. And relying on principle that illustration must be produced in a young child's position, I tried to produce illustration focused expression and a material that not only coincided with a young child's but also contributed to educational goals such as intelligence, emotion, imagination. To achieve this goals, basically examining characteristics of illustration and expression of a young child, it is found that a young child's characteristics of shaping is reflected by characteristics of illustration expression, futhermore that it is the cause of decision to characteristics of illustration expression. The study is presented rationale especially focused on visual expression through simplification, volume, personification, also this methods applied to my work. A man's emotional, visual characteristic is perceived by arranging complexity and ambiguity, simplifying visual image into the whole form, and a young child prefer expressing object into simplified geometrical form To examine the simplification, Gestalt theory is examined in detail. Geometrical form as visual expression which reflect a young child's emotional, visual characteristic, and simplification is orderly, simple and induce shape feeling. Especially a circle which symbolized perfection psychologically or socially, is the form that a young child expressed for the first time. Volume can be convey actuality to a young child by applied cubic effect to geometrical form, and it is drew volume from stuffed toys and a balloon, And a viewpoint of developing a young child's imagination, it is found that personified illustration is appropriate to express real and fantastic world, because it comes from a young child's emotional, visual characteristic, especially animism. Hereby, to exercise their imagination, coincide with educational goals, I used principle of simplicity in producing illustration, and animal characteristic is transformed into simple form, and to feel actuality, volume is applied to illustration. Especially for a young child's relation between thugs, and space perception, the work is seen dimensionally using tracing paper layered.-
dc.description.tableofcontents논문개요 = ⅶ Ⅰ. 서론 = 1 1. 연구목적 = 1 2. 연구내용 및 방법 = 2 Ⅱ. 본론 = 5 1. 유아를 위한 동화 일러스트레이션의 특성 = 5 1) 동화 일러스트레이션의 역사 = 5 (1) 동화 일러스트레이션의 의미 = 6 (2) 동화 일러스트레이션의 표현특성 및 유형 = 8 2. 유아의 인지발달과 동화 일러스트레이션 = 10 1) 유아의 인지발달과 시지각 특성 = 12 (1) 유아의 인지발달 = 12 (2) 유아기 어린이의 시지각 특성 = 15 2) 유아의 표현특성 = 16 3. 동화 일러스트레이션의 기능 및 역할 = 17 Ⅲ. 작품전개 = 21 1. 동화 내용(줄거리) = 21 1) 줄거리 = 21 2) 작품 배경 = 22 2. 표현 의도 = 23 3. 시각표현의 전개 = 23 1) 단순화 = 23 2) 변형(deformation)에 의한 표현방법 = 27 3) 입체감과 원형의 볼륨감 = 30 (1) 입체감과 기하학적 형태 = 30 (2) 볼륨감 = 31 4) 동화 일러스트레이션의 의인화 = 35 (1) 의인화된 동화 일러스트레이션의 동물 표현의 특성 = 37 (2) 의인화된 동화 일러스트레이션의 표현방식(동물 표현) = 39 4. 작품제작 = 40 1) 제작방법과 과정 = 40 2) 작품분석 = 43 Ⅳ. 결론 = 59 참고문헌 = 71 ABSTRACT = 73-
dc.formatapplication/pdf-
dc.format.extent3244757 bytes-
dc.languagekor-
dc.publisher이화여자대학교 디자인대학원-
dc.subject유아-
dc.subject일러스트레이션-
dc.subject동물표현-
dc.subject광고디자인-
dc.title유아를 위한 일러스트레이션의 동물 표현 연구-
dc.typeMaster's Thesis-
dc.title.subtitle형태 단순화와 볼륨감을 중심으로-
dc.format.page74 p.: 삽도.-
dc.identifier.thesisdegreeMaster-
dc.identifier.major디자인대학원 광고디자인전공-
dc.date.awarded2001. 2-
Appears in Collections:
디자인대학원 > 광고디자인전공 > Theses_Master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qrcode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