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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c.contributor.author이선희.-
dc.creator이선희.-
dc.date.accessioned2016-08-25T02:08:43Z-
dc.date.available2016-08-25T02:08:43Z-
dc.date.issued2003-
dc.identifier.otherOAK-000000029018-
dc.identifier.urihttps://dspace.ewha.ac.kr/handle/2015.oak/175330-
dc.identifier.urihttp://dcollection.ewha.ac.kr/jsp/common/DcLoOrgPer.jsp?sItemId=000000029018-
dc.description.abstract창작 그림책은 어린이에게 기쁨을 주고, 사실이나 개념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기도 하며 즐거움과 살에 대한 이해를 깊게 하기도 한다. 그림책 디자이너는 그림과 글, 두가지 시각 요소들을 책이라는 공간 속에서 하나의 이미지로 결합하고, 이 이미지가 책을 떠나 어린이의 가슴속으로 옮겨가도록 도와주는 역할을 한다. 이것은 단순히 디자인 작업만을 의미하는 것이 아니며, 더 중요한 것은 디자이너가 책을 만드는 과정에서 효과적인 커뮤니케이션 구도를 만들어내야 하는 시각 주체로 책을 만드는 구성원들간의 전문성을 융합하는 전문적인 디자인 기획을 해나간다는 것이다. 그림책에서 디자이너는 그림책의 기획을 주간하는 편집자나 작가에 비해 수동형이기 쉽다. 하지만 디자이너 역시 시각 편집자로서 좋은 작품이 나올 수 있도록 자극을 주는 역할로서 보다 창의적이고 주도적이지 않으면 안된다. 디자이너는 팀 구성원의 어느 누구보다도 책의 기획과 컨셉에 관여를 많이 해야 하며, 제작에 요구되는 사항들을 잘 아는 사람이어야만 한다. 그것은 책의 최종적인 완성형과 구성작업에 제작 기술이 주요한 역할을 하기 때문이다. 그림책의 현실이 독립된 하나의 예술의 형태로 발전하고 있는 시점에서, 최근에는 디자이너가 연출기획자로 셀프-프로듀싱하는 그림책이 속속 등장하고 있다. 라이팅, 일러스트, 포맷 등 디자인 작업을 동시에 해내는 멀티테스킹 디자이너로서의 자리매김은 제작관례를 벗어나 판형에서부터 새로운 방식의 구성표현형식까지 디자이너의 이니시어티브 디자인 기획에 의한 획기적인 변화이다. 이러한 흐름은 어린이들에게 다양한 경험을 갖게 하는 계기를 마련하기도 한다. 기존에는 그림책이 편집주간에 의해 주도적으로 기획되었고, 점차 그림작가에 의해 다양한 변화와 발전이 있었다면, 최근의 흐름은 그래픽 재현기술과 인쇄기술, 재료들을 지정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추면서 시각적 요소가 조화와 밸런스와 하모니를 이루어 만들어 내는 디자이너가 점차적으로 핵심적인 역할을 하고 있다. 이 논문에서는 이러한 디자이너의 매니지먼트를 현실화, 체계화하고자 하였다. 그림책을 하나의 독립된 시각 매체로서 파악하고 매체의 특성을 잘 살리려면 내용보다도 표현의 형식이 중요하다. 현재의 그림책은, 그림과 글이 함께 하나의 그림책 세계 창조하는 요소가 되고, 최종적으로는 화면에 의해 그림책의 글이 결정되는 방향으로 향하고 있다 카메라의 앵글처럼 각도나 구도도 다양해지고, 이야기도 훨씬 드라마틱해졌다. 그림책 디자이너가 더욱 주도적으로 자부심과 자신만의 아이덴티티를 갖고 그림책 세계를 펼쳐나간다면 시각적으로 아름다움을 전달하는 것에 그치는 것이 아니라 시각구도의 효과적인 변화에도 큰 역할을 할 것이다. 독창적이고 독자적인 작업을 해야 할 때이다.;Creative picture book gives pleasure, information about fact and concept and deep understanding about life to child. Designer binds two visual factors such a s picture and sentence a s one image in the space, book, and helps image to leave book and move to child's mind. In picture book, designer plays role to give stimulation for good work a s visual editor so he has to be more creative and leading and know overall affairs required for production because producing technology plays major role for final completion and composing work. With the development of massmedia and information technology, the visual environment has been advanced dramatically. For the designer, who has developed and introduced the trend, the new genre named illustrated book, which can depict complex pattern and somtime can change the original concept of object, is upcoming media of art. In the time that reality of picture book is developing a s one type of art, recently, the picture book that designer self-produces a s directing planner is frequently appearing. Location of multi-tasking designer performing writing, illust and format, etc is the outstanding change by designer's initiative design plan escaping from conventional production and getting structure and expression format of new method. This kind of flow will prepare motive to give various expressions to children. Although, in past, picture book was planned by editor and gradually developed by painter, in recent, the designer who creates harmony and balance of visual factors through having graphic reappearance skill, printing skill and the skill to select material is gradually playing core role. This paper realizes and systematizes management of this designer.-
dc.description.tableofcontents목차 논문개요 제1장. 서론 = 1 1.1 연구배경 및 연구목적 = 1 1.2 연구범위와 연구 방법 = 3 제2장. 어린이 그림책 디자인 = 4 2.1 어린이 그림책과 커뮤니케이션 = 4 2.2 그림책 디자이너의 프로세스 = 7 2.3 그림책의 시각적 구조 = 16 제3장. 이니시어티브 디자이너의 생성 및 특성 = 30 3.1 어린이 그림책에서 디자인의 중요성 = 30 3.1.1 화면과 언어의 구성 표현 = 32 3.1.2 제본상 아이디어를 가미한 그림책 = 37 3.1.3 그림책, 장르의 결합과 이해 = 42 3.2 미래를 향한 이니시어티브 아트디렉터의 움직임 = 49 3.2.1 멀티테스킹 디자이너의 지향 = 52 제4장. 디자인에서 접근한 그림책 표현 사례 = 53 4.1 이니시어티브 디자이너의 그림책 표현 사례 = 53 4.1.1 브루노 무나리 <Bruno Munari> = 54 4.1.2 데이브 맥킨<Dave Mckean> = 61 4.1.3 레오 리오니 <Leo Lionni> = 64 4.2 제작 관례를 바꾼 그림책 디자인의 사례 연구 = 68 4.2.1 사례 작품 분석 = 71 4.3 디자인 포맷 사례 = 72 4.3.1 샤를 페로가 들려주는 프랑스 옛 이야기 = 74 4.3.2 아기도깨비와 오토제국 = 77 제5장. 결론 = 81 참고문헌 = 82 ABSTRACT = 83-
dc.formatapplication/pdf-
dc.format.extent18581207 bytes-
dc.languagekor-
dc.publisher이화여자대학교 디자인대학원-
dc.subject디자이너-
dc.subject이니시어티브-
dc.subject디자인-
dc.subject그림책-
dc.title디자이너의 이니시어티브 디자인 기획에 의한 그림책 표현 확대에 관한 연구-
dc.typeMaster's Thesis-
dc.title.translatedStudy on Enlargement of Picture Book Expression by Art-Director' Initiative Design Plan-
dc.format.pageiv, 82 p.-
dc.identifier.thesisdegreeMaster-
dc.identifier.major디자인대학원 디자인학과정보디자인전공-
dc.date.awarded2003. 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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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자인대학원 > 정보디자인전공 > Theses_Mast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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