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iew : 343 Download: 0

Full metadata record

DC Field Value Language
dc.contributor.author김성미-
dc.creator김성미-
dc.date.accessioned2016-08-25T02:08:39Z-
dc.date.available2016-08-25T02:08:39Z-
dc.date.issued1988-
dc.identifier.otherOAK-000000029573-
dc.identifier.urihttps://dspace.ewha.ac.kr/handle/2015.oak/175317-
dc.identifier.urihttp://dcollection.ewha.ac.kr/jsp/common/DcLoOrgPer.jsp?sItemId=000000029573-
dc.description.abstract중등학교를 졸업한 학생들이 사회에 진출했을 때 학교에서 배운 수학내용을 활용하지 못한다면 학교수학은 그 역할을 다했다고 볼 수 없다. 이런 관점에서 다음과 같은 두 가지 연구문제를 설정하여 학교수학의 성취능력과 생활수학의 성취능력과의 관계를 규명해보고자 한다. 1. 학교수학과 생활수학의 성취도 사이에는 상관관계가 있는가? 2. 학교수학의 성취도별로 구분한 각 집단 사이에는 생활수학의 성취도에 차이가 있는가? 위의 연구문제를 분석한 결과는 다음과 같다. 1. 학교수학과 생활수학의 성취도는 정도는 크지 않지만 양의 상관관계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2. 일반적으로, 학교수학의 성취도가 높은 집단이 생활수학의 성취도도 높게 나타났다. 위의 결과에서 알 수 있듯이 학교수학에서 실생활과 관련된 문제를 많이 다루어 준다면 수학교육의 목표중 하나인 '실생활에 수학을 적용하는 능력'을 키워 줄 수 있을 것이다.;School mathematics shall not fully play a role if the students who have graduated from a secondary school do not have its application to their social life. From this point of view, setting the following two research problems we will examine a relative - relation between the ability of achivement in school mathematics and in life mathematics; 1. Is there a relative - relation between the achivement-degree in school mathematics and in life mathematics? 2. Is there a difference in the achivement-degree in life mathematics among the groups? The results analyzing the above reserch problems are the following; 1. Achivement-degrees in school mathematics and in life mathematics have a positive relative-relation. 2. Ingeneral, the group which have a high achivement-degree in school mathematics have a high achivement-degree in life mathematics. The above results suggest that the dealing with many problems connected with the life should develop the ability of application of mathematical education.-
dc.description.tableofcontents논문개요 = ⅵ Ⅰ. 서론 = 1 A. 연구의 목적 및 필요성 = 1 B. 용어의 정의 = 2 C. 연구문제 = 4 Ⅱ. 이론적 배경 = 5 A. 수학과의 교과목표에 나타난 생활수학 = 5 B. 수학과 사회와의 관계 = 13 C. 수학교육의 국제적 동향 = 21 Ⅲ. 연구방법 및 절차 = 30 A. 표본설정 및 배경 = 30 B. 테스트 문항의 구성 = 31 C. 테스트의 타당도 = 35 D. 테스트의 실시 = 35 E. 채점 방법 = 35 F. 통계처리 = 36 G. 연구의 제한점 = 36 Ⅳ. 자료분석 및 결과 = 37 A. 서술적 통계 = 37 B. 연구문제의 검증 = 40 Ⅴ. 결론 및 제언 = 46 A. 결론 = 46 B. 제언 = 47 참고문헌 = 49 ABSTRACT = 51-
dc.formatapplication/pdf-
dc.format.extent1605361 bytes-
dc.languagekor-
dc.publisher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dc.subject학교수학-
dc.subject성취능력-
dc.subject생활수학-
dc.subject수학-
dc.title학교수학의 성취능력이 생활수학의 성취능력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dc.typeMaster's Thesis-
dc.title.translated(A) Study in the effect of the ability of achivement in school mathematics upon the ability of achivement in life mathematics-
dc.format.pagevi, 51 p.-
dc.identifier.thesisdegreeMaster-
dc.identifier.major교육대학원 수학교육전공-
dc.date.awarded1989. 2-
Appears in Collections:
교육대학원 > 수학교육전공 > Theses_Master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qrcode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