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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c.contributor.author윤지선-
dc.creator윤지선-
dc.date.accessioned2016-08-25T02:08:29Z-
dc.date.available2016-08-25T02:08:29Z-
dc.date.issued2000-
dc.identifier.otherOAK-000000029313-
dc.identifier.urihttps://dspace.ewha.ac.kr/handle/2015.oak/175275-
dc.identifier.urihttp://dcollection.ewha.ac.kr/jsp/common/DcLoOrgPer.jsp?sItemId=000000029313-
dc.description.abstract사진의 발명이래 지속적으로 주어진 새로운 매체의 출현은 미술 영역에서 단지 새로운 형식의 개발이 아니라 한사회의 문화 형식을 지배하고, 문화변동의 주 요인이 되어 왔다. 컴퓨터 그래픽스와 인터넷의 발달로 현대 시각 세계는 멀티 미디어의 시대로 들어섰고, 더욱 놀라운 속도로 발달해 가고 있다. 매체를 통한 예술의 기능이 발전하고 있으며, 그 영역 또한 확장되며 연계되어 발달하고 있다. 오늘날 이미지의 창조와 제작은 실로 컴퓨터의 도움을 많이 받고 있으며, 시각 처리 기법은 컴퓨터 그래픽스, 즉 디지털 영상 기술로 통합되고 있다. 1990년 대 이후 급격한 발전을 보인 컴퓨터 그래픽스 분야 중에서도 3D 애니메이션의 발전은 실로 괄목할 만하다. 영화, 방송의 특수효과나 일부 장면에 단편적으로 보이던 3D 애니메이션의 기술은 현재 실사와 같은 장면을 구사하는 풀 애니메이션 영화를 만들 정도로 발전되었으며, 광고, 게임, 웹 등의 디자인에서도 가장 각광받는 기술이며 극히 작지만 패션 분야에서도 3D 애니메이션을 시도하려는 움직임을 보이고 있다. 이에 본 연구는 평면으로 보이는 화면 속에 3차원 공간의 깊이와 움직임을 가지는 패션 일러스트레이션을 만들어 내는 작업은 패션 일러스트레이션이 컴퓨터 그래픽스의 발전에 따라 더욱 많은 형태로 발전할 수 있음을 보여주고, 패션 일러스트레이션의 3D 애니메이션 도입이 충분히 일러스트레이션의 기능을 수행하며 많은 효과를 보여줄 수 있음을 작품 제작을 통해 제시하는 것이다. 본 연구는 현실감 있는 동작을 보여주기 위하여 전문 모델의 움직임을 모션 캡 쳐(Motion Capture) 기술을 응용하여 가상모델의 움직임을 제어하는 방법을 사용하여 3차원 공간 속에 동영상의 일러스트레이션을 제작하였는데, 3D 애니메이션이 가지고 있는 시각성과 청각성을 상징하면서 형태 면에서는 심미적인 시각성을 가지고 있는 악기의 형태를 디자인의 모티브로 사용하였다. 연구 내용 및 방법은 패션 일러스트레이션의 기본적 개념과 역사를 문헌을 통하여 고찰하고, 그 표현 기법을 분류하여 보았으며 컴퓨터 그래픽스 기법을 사용하기 위한 프로그램과 그 예를 찾아보았고, 3D 애니메이션의 이론적 고찰에 들어서서는 3D 애니메이션의 개념과 그 발달사, 그리고 구성요소를 고찰하며, 그것이 현대 디자인에 활용된 예를 살펴보았다. 작품 제작에 있어서는 정교한 인체와 의상표현을 위해 알리아스/웨이브 프론트 (Alias/Wavefront)사의 마야(MAYA)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3D 애니메이션의 조명 효과를 부각시키는 원색적이고 선명한 색채를 주조로 한 8개의 3D 패션 일러스트레이션 작품을 디자인하였다. 본 연구의 작품제작을 통해 얻은 결론은 다음과 같다. 첫째, 패션 일러스트레이션 분야에서 컴퓨터 그래픽스 기법은 드로잉, 채색, 이미지 합성, 특수효과 첨가 등의 용도로 많이 활용되어 왔고, 더욱 다양하게 활용 될 가능성이 있다. 둘째, 동영상의 3D 애니메이션이 패션 일러스트레이션에 활용됨으로 3차원의 가상공간안에 패션 일러스트레이션이 존재하게 되었으며, 시간의 변화와 움직임에 따른 의상의 형태 변화를 표현하는 패션 일러스트레이션이 가능하게 하였다. 셋째, 옷감의 표현 기능을 갖추고 있는 마야 프로그램을 사용함으로써, 3D 그래픽에서 옷감을 표현하고, 그 두께와 무게, 재질감의 조절이 가능하였다. 넷째, 동영상 작품 제작에 있어 모션 캡쳐를 사용하여 일반 애니메이션으로 표현하기 불가능한 자연스러운 동작을 가상 모델에게 심어줄 수 있었으며, 이로 인해 실재와 유사한 표현의 일러스트레이션이 가능 하였다. 본 연구는 3D 애니메이션을 통해 패션일러스트레이션에 3차원의 세계를 만들어 주고, 움직임을 가지도록 하여 한 차원 진보된 패션 일러스트레이션의 가능성을 제시하였다. 3D 애니메이션으로 표현되는 패션 일러스트레이션은 컴퓨터 상에서 실재와 같이 의상을 인물에 적용해 볼 수 있는 기회를 만들 수 있어 웹상에서 활용 가치가 높으며, 디테일의 자세한 클로즈 업이나, 움직임에 따른 의상의 세밀한 관찰이 가능하여 디지털 갤러리에서 사용되는 선택적 뷰을 제공할 수 있다. 따라서, 보다 발전된 3D 동영상 패션 일러스트레이션을 만들기 위해, 동영상이 의상의 표현에 있어서 줄 수 있는 이점들을 적극적으로 연구하고, 3D 컴퓨터 그래픽스로서 가능한 실사와 같은 효과들을 다양하게 활용하는 방법을 찾는 것이 앞으로 중요한 과제가 될 것이다.;Graphic media has developed rapidly since the invention of photography, and it has transformed modern civilization as well as modem art. Computer graphics technology and the Internet have allowed art to expand creating an entirely new world of digital multi-media. Modem art depends on computer graphics technology in many ways, and 3D animation technology plays major role in the production of modem design. In the field of fashion, there has not been a large movement to use 3D applications. At this point, what is important now is not to follow the rapid change of new technology, but to lead culture by standing at the forefront of technology. This study is to expand the world of fashion illustration from 2D space to the virtual reality of 3D space by using 3D animation techniques. To make the motion of virtual model as real as possible, an optical motion capture system was used to digitize the real model, and the shapes of musical instruments were selected for design motive to symbolize the dud-characteristics of 3D animation namely that it presents not only image but also sound. The development of the theoretical background is begins with examination of the concept and the history of fashion illustration via documented resources. The technique of expression in fashion illustration was classified by methodology into specific orders. The leading computer graphics software packages used in fashion illustration were selected and examined thru theory and examples. 3D animation was researched theoretically to define the key concept and structural elements and to study its history. The case study of the use of 3D animation in modern design is also included in the theoretical background of 3D animation. Based on the result of the theoretical study, 8 designs of 3D fashion illustration were made by using MAYA(Alias/Wavefront) 3D animation software. The followings are the results of the study. First, 2D computer graphics were used in fashion illustration in a variety of uses including drawing, painting, adding special effects, composition and modification of images. Second, the application of 3D animation techniques to fashion illustration enabled the existence of fashion design in a virtual space and allowed for the constant simulation of clothes which changed constantly with the movement of the human body. Third, the realistic expression of cloth was simulated by using MAYA, which made it possible to designate the weight and the thickness of the cloth. Last, using motion capture technology resulted in the realistic movement of the virtual model, thus helping to create a very realistic clothing simulation. This study suggests the possibility of expanding the domain of fashion illustration into virtual 3D space and movement thru the techniques of 3D computer animation. In conclusion further study of the advantages of 3D animation technology which is applicable to fashion illustration is necessary to develop 3D animated fashion illustration.-
dc.description.tableofcontents논문개요 = ⅸ 1. 서론 = 1 1.1. 연구 목적 = 1 1.2. 연구 내용 및 방법 = 3 2. 패션 일러스트레이션과 컴퓨터 = 3 2.1. 패션 일러스트레이션의 개념과 역사 = 3 2.2. 패션 일러스트레이션의 표현기법 = 11 2.3. 패션 일러스트레이션에 사용되는 컴퓨터 그래픽스 프로그램 = 15 2.4. 컴퓨터 그래픽스를 응용한 패션 일러스트레이션 = 19 3. 3D 애니메이션의 이론적 배경 = 32 3.1. 3D 애니메이션의 개념과 역사 = 32 3.2. 3D 애니메이션의 구성 요소 = 41 3.3. 현대 디자인에 나타난 3D 애니메이션 = 51 4. 작품 제작 및 해설 = 63 4.1. 작품 제작 의도 및 방법 = 63 4.2. 작품 해설 = 70 5. 결론 = 102 참고문헌 = 103 ABSTRACT = 107-
dc.formatapplication/pdf-
dc.format.extent4229643 bytes-
dc.languagekor-
dc.publisher이화여자대학교 디자인대학원-
dc.subject애니메이션-
dc.subject패션-
dc.subject일러스트레이션-
dc.subject의상디자인-
dc.title3D 애니메이션을 응용한 패션 일러스트레이션 연구-
dc.typeMaster's Thesis-
dc.format.pagex, 109 p.-
dc.identifier.thesisdegreeMaster-
dc.identifier.major디자인대학원 디자인학과의상디자인전공-
dc.date.awarded2001.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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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자인대학원 > 패션디자인전공 > Theses_Mast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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