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iew : 826 Download: 0

Full metadata record

DC Field Value Language
dc.contributor.author林正培-
dc.creator林正培-
dc.date.accessioned2016-08-25T02:08:15Z-
dc.date.available2016-08-25T02:08:15Z-
dc.date.issued1996-
dc.identifier.otherOAK-000000029842-
dc.identifier.urihttps://dspace.ewha.ac.kr/handle/2015.oak/175204-
dc.identifier.urihttp://dcollection.ewha.ac.kr/jsp/common/DcLoOrgPer.jsp?sItemId=000000029842-
dc.description.abstract창작에 관한 이론및 실제는 수십년간 무용가, 안무가, 지도자들의 노력과 성과에 의해 변화·발전해 왔다. 새로운 것을 추구하고, 만들고, 구성하는 과정속에서 독창적인 인간은 자신의 사상과 감정을 표현하였다. 즉,신체를 주제로 하여 인간의 내면 세계를 몸짓으로 표현함으로 미학적 원리를 응용하며 예술성을 추구하였던 것이다. 창작을 기초로 한 무용교육은 신체적, 지적, 정서적, 사회-문화적 발달뿐만 아니라 미적 감각을 높이고, 사회 적응력과 협동성을 기르는 등에서 그 의의를 찾을 수 있다. 다시말해 창작 무용이란 자기 자신을 알게하는 방법이며 자기표현을 통해 문제 해결능력, 자아 인식, 타인에 대한 존경심, 그리고 인지 발달을 촉진시키는 학생들의 성장 발달에 매우 유익한 방법이다. 따라서 본 연구는 학생들의 창의성, 감성 능력 개발을 위한 창작무용 지도방법에 관한 고찰 그 목적을 두었다. 그 내용으로는 1940년대-1960년대 성행했던 무용의 교육적 모델과 1960년대-1970년대 관심을 갖었던 전문적 모델의 중간인 절충적 모델(Midway Model)을 고찰 함으로서, 1990년대 이후 대두되고 있는 이 이론을 토대로 창작무용 학습지도를 위한 교육내용 및 지도 방법에 대한 이론적 근거를 조사하였다. 그리고 이에 따른 결과는 다음과 같다. 절충적 교육모델의 목적은 다양한 차원에서 학생들에게 무용예술에 대한 지식을 예술적, 미적, 문화적 차원에서 가르친다. 그 내용은 창조, 공연, 감상에 대한 균등한 강조를 두고 무용교육의 창조성, 예술성, 공연성, 전문성에 접근한다. 학습 지도는 목표에 따른 목적과 내용을 가지고 기존해 있는 무용의 다양한 내용, 형식. 스타일을 익히게 함으로써 창작을 위한 풍부한 자원의 획득을 도모한다. 그리하여 무용에 대한 지식과 기능, 역할에 대한 습득을 통합적으로 이루도록하며, 또 그것을 사회적 맥락과 관련시켜 이해하게 한다. 이러한 이론적 토대에 따라 교사들이 지도할 수 있는 방법으로는 크게 3단계적 측면에서 언급할 수 있다. 그것은 즉 창작단계, 공연단계, 감상단계로서 접근되어질 수 있으며, 이것은 오늘날의 예술 교육이 지향해야할 미적 교육, 문화적 교육, 예술적 교육의 목표 달성을 위한 하나의 이론적 제시가 될 것이다.;The theory and application of creative dance has been changed and developed, for several ten years, by the effort and effect of dancers, choreographers and dance instructers. Creative human beings express their thoughts and emotions through the process for them to pursue, product and construct new things. They pursue artistic beauty, based on aesthetic principles, by expressing the inner world of human beings by means of body motions. The creative dance education helps students develop their faculties physically, intellectually, emotionally, and socio-culturally. It also strenghens their artistic sensibility. And, it makes them possible to adapt themselves to the society to which they belong, and to promote their cooperative features. This thesis wishes to give deep understanding of the creative dance education method to develop the creative power and emotional ability of students. It makes an examination of the Midway Dance Education Model that makes a compromise between 1940-60's Dance Education Model and 1960-70's Professional Dance Education Model. It, especially, concentrates on what to instruct and how to instruct based on the Midway Dance Education Model that arises for 1990's creative dance education. This thesis maintains that the Midway Dance Education Model wants to teach students, on the various kinds of aspects - artistic, aesthetic and cultural aspects - knowledge of dancing art. Emphasizing the creative, performative and appeciative aspects of dancing equally, it approaches to the creative, artistic, performative and professional features of dance education. The instructive method of the Midway Model wants to accomplish many kinds of basis for the creative dance, becoming familiar with a lot of contents, forms and styles of dance. Thus, it results in accomplishing knowledge, function and roles of dance, and understanding the relative feature of dance in the social context. Based on the theory of such a dance education model, the instructive method of it can approach into the three kinds of levels - the creative, performative and appreciative levels, and t will be a theoretical suggestion for accomplishing the aesthetic, cultural and artistic education to which current art education is to pursue.-
dc.description.tableofcontents논문개요 = ⅴ Ⅰ. 서론 = 1 A. 연구 필요성 및 목적 = 1 B. 연구 내용 및 방법 = 2 Ⅱ. 이론적 배경 = 4 A. 무용교육의 사적 배경 = 4 1. 우리나라의 무용교육 = 4 2. 서양의 무용교육 = 12 B. 창작무용 학습의 구성과 내용 = 17 1. 창작무용 학습의 구성 = 17 2. 창작무용 학습의 내용 = 20 C. 무용 교육 모델 = 32 Ⅲ. 절충적 무용교육 모델 (Midway Dance Educational Model) = 35 A. 목적 = 35 B. 내용 = 36 1. 학습의 과정과 결과를 중요 = 38 2. 창작성, 상상력, 개성, 무대 지식의 획득을 강조 = 39 3. 감정과 훈련을 강조 = 40 4. 움직임의 원칙과 스타일화된 기술을 중요 = 40 5. 문제 해결과 통제된 교육을 강조 = 41 Ⅳ. MDEM에 기초한 창작무용 지도 방법 = 43 A. 창조적 측면 = 43 B. 공연적 측면 = 46 C. 감상적 측면 = 47 Ⅴ. 결론 = 51 Ⅵ. 참고문헌 = 53 ABSTRACT = 58-
dc.formatapplication/pdf-
dc.format.extent2358981 bytes-
dc.languagekor-
dc.publisher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dc.subject무용교육-
dc.subject모델-
dc.subject창작무용-
dc.subject지도방법-
dc.title절충적 무용교육 모델에 기초한 창작무용 지도방법에 관한 연구-
dc.typeMaster's Thesis-
dc.format.pagevi, 60p.-
dc.identifier.thesisdegreeMaster-
dc.identifier.major교육대학원 체육교육전공-
dc.date.awarded1997. 2-
Appears in Collections:
교육대학원 > 체육교육전공 > Theses_Master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qrcode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