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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대변화에 따른 CI시스템의 유기적 확장에 관한 연구

Title
시대변화에 따른 CI시스템의 유기적 확장에 관한 연구
Authors
유주영
Issue Date
1999
Department/Major
디자인대학원 광고디자인전공
Keywords
유기적확장CI시스템시대변화광고디자인
Publisher
이화여자대학교 디자인대학원
Degree
Master
Abstract
I studied the more effective CI system which was basic factor in the management strategy. The organic expansion of CI system means the CI system which is more flexible in the communication method, but keeps the identity of company. Especially, this study is focused on the change of CI system in order to differentiate the aesthetic aspect which wasimportant in this days as a strategy of management. The CI system has to be expanded flexibly. The environment of company has been changed continuously and competitively. So, the adaptation to this enironment is essential in the survival of company. The changes are seen in the success factor of company, the paradigm of management strategy. It is emphasized that the ability to cope with the environment of company such as the globalization, the softening of economy, the change of value, the digitalization. The company cannot survive with old management style only for production. The idea that the company contributed to society with production is threatenting the survival of company. The roles of company don't exist in economic area only, but in cultural area. The company has to communicate with society in the routes available. The value of company is formed in the minds of clients when all the communications with clients are harmonzed to touch the clients. In this point, the CI system is essential in the survival of company, which is possessing the management idea, the behavior style and social value. The CI system has to be reviewed and developed to cope with the recent change of environment. The visual identity of old CI system is developed and managed in the form of printing. This is resricted communication method in this multimedia era. The CI system must use the many communication method as the powerful1 stratey of management and managed in the more integrated way.;CI의 유기적 확장이란 CI가 오늘날의 변화된 환경에 맞도록 보다 효율적으로 적용하기 위한 방법론이다. '변하지 않는 기업은 살아남지 못한다'라는 말이 당연하게 느껴지는 것처럼 여러방면의 기업환경은 어제와 오늘이 다르게 빠르게 변화하고 있다. 이러한 시대흐름은 기업의 성공요인, 경영전략에서도 커다란 패러다임의 변화를 보여준다. 특히, 세계시장의 글로벌화, 경제의 소프트화, 가치관의 변화, 정보화등의 급격한 기업환경 변화, 감성경영, 지식경영, 통합적 마케팅 커뮤니케이션(IMC)등이 출현한 경영전략의 변화, 멀티미디어화, 기업의 다각화, 다변화로 인한 커뮤니케이션 수단의 확대 및 세분화등이 가속화되고 있다. 이에 따라, 오늘날의 급격히 변화된 시대상황, 기업환경속에서 CI시스템이 적극적인 효과를 발휘하기 위해서는 그 실행체계 또한 제고될 시점에 있다. 이를 위해 일반적인 Visual Identity 라는 제한적 표현형태는, 오늘날의 다변화, 다각화된 환경과, 모든 아이덴티티의 요소들을 수용하는 총체론적인 지각으로서 그 위상을 재정립할 필요성이 있다. <도표5> 본 논문에서 연구된 'CI시스템의 유기적 확장'은 아이덴티티의 언어, 통로, 구현에 관한 것이다. 그 내용은 다음과 같다. ◁그림삽입▷ (원문을 참조하세요) 첫째, 오늘날 환경에서는 기업의 비전과 목적을 표현하는 수단은 모든 Channel을 이용하여 매우 다양하게 구사될 수 있다. 단지 눈에 보이는 Visual요소 뿐만 아니라 청각, 촉각, 후각 등 모든 감각기관을 통해 기업아이덴티티가 특수한 방식으로 지각될수도 있을 것이다. 특히, 아이덴티티의 전달에 있어 이러한 표현언어들이 복합적으로 다양하게 구사된다는 것은 커뮤니케이션의 시너지효과를 기대함과 동시에 차별화된 기업전략을 만들어 나갈 수 있다. 많은 문헌들을 통해 CI는 단순한 Visual Identity가 아니라 '기업의 자기규정을 위한 종합적인 시스템'이라 정의되고 있다. 그러나, 실제 이를 위한 커뮤니케이션 방법은 일반적으로 Visual System에만 의존하고 있는 것이 현실이며, 이것은 좀 더 종합적인 차원에서 그 표현언어에 대한 확장이 가능하다. 둘째, CI는 시대변화로 다양화된, 많은 표현수단과 매체를 이용하여 커뮤니케이션 통로를 확장시킴으로서 보다 종합적인 시스템으로 그 실제체계를 제고할 시점에 있다. CI는 다양한 커뮤니케이션 수단과 매체를 통해서 통합적으로 지각될 수 있을 때 비로소 적극적인 결과를 기대할 수 있기 때문이다. 기업들의 커뮤니케이션활동은 보다 세분화되고, 지속적으로 확대되고 있다. 그러나, 지금까지 국내 CI개발영역은 한정된 영역과 인쇄메뉴얼에 국한된 2차원적 개념에서 집행되었다. 지금까지의 CI가 보다 적극적인 효력을 발휘하기 위해서는 광고, 이벤트, 프로모션(SP), 디스플레이등의 Flow정보와 계속 확대되고 있는 새로운 커뮤니케이션 영역을 수용해야 할 시점에 있다. 뿐만아니라, 첨단환경에서 사용자 인터페이스를 통한 아이덴티티의 규명이 시급히 이루어져야 하며, 보다 명확하게 규정될 수 있도록 CI커뮤니케이션 시스템은 확산된 기능체계를 준비해야 할 시점에 있다. 특히, 2차원요소와 3차원요소와의 유기적 전개, 기존 CI개발영역과 새로운 개발영역간의 기호적 연상작용을 활용한 유기적 아이덴티티를 모색함과 동시에 보다 적극적으로 시스템화해 나가야할 것이다. 이를 위해서는 기존 CI의 경직된 표현시스템이 보다 유연하게 확장될 필요가 있다. 기존 CI의 일반적인 전개스타일 즉 단순히 심벌을 고정화하여 직설적으로 삽입하는 것만으로는, 보다 다양화된 커뮤니케이션 수단에 적절히 대처할 수 없다. 기업아이덴티티의 모든 표현요소들이 고정적으로 일관되기 보다는 고유성을 잃지 않는 맥락에서 그 개별성을 수용할 수 있도록 보다 유연하게 구사될 필요가 있다. 이것은 기업아이덴티티가 '스타일' 또는 '톤'이라는 개념적 확장을 수용할 수 있을 때에만 가능하다. 이것은 많은 미적움직임이 있는 스타일과 조형스타일들을 음미해 봄으로서 모색해 볼 수 있다. 이러한 스타일들은 아이덴티티란 일관된 맥락의 집합성은 수용하나. 그 표현방식은 개별적인 기능이나 수단에 맞도록 다양하게 구사되고 있다. 이러한 스타일들은 통일감을 형성하기 위해 어떤 제한된 틀을 두지는 않았으나, 전체의 일관된 고유성이 그 맥락을 적절히 유지시키고 있다. 이처럼, 기존의 CI커뮤니케이션이 이러한 '스타일'에 대한 탄력적 적용을 허용하는 방향에서 집행된다면, 보다 다각화된 기업행동들이 기업아이덴티티를 공유하면서도 그 개별성을 잃지 않으리라 기대할 수 있다. 셋째, 아이덴티티 구현의 유기적 확장이 필요하다. 지금까지의 국내 30대 그룹 CI적용상황을 분석해 보면, 심벌유형, 칼라적용 및 전개방식등에서 일정한 편중화 현상이 강하게 노출되고 있는 것이 사실이다. 고도감성정보가 홍수처럼 쏟아지고 있는 오늘날의 상황에서 CI를 통한 기업문화의 차별화는 더욱 강조되고 있다. 뿐만아니라, 기업마다의 각각의 고유한 문화와 그 기업색을 효율적으로 대변하기 위해서도 CI의 표현시스템은 보다 다양하고 개성있는 어휘로 구사될 필요성이 있다. 특히, 아이덴티티라는 기존의 표준화된 일반적 적용개념에서 벗어나, 심벌유형의 다양한 스타일, 코포레이트 칼라적용에 관한 새로운 시스템 구축, 다양한 칼라톤 사용이 모색되어야 할 것이다. 뿐만 아니라, 기업아이덴티티에서의 커뮤니케이션은 단순한 심벌과 칼라의 지각반응으로만 이루어지는 것이 아니라, 그러한 요소들을 어떻게 전개시켜 나가는지에 대한 전개시스템, 전체적인 흐름에 의해서도 크게 달라질 수 있다. 같은 심벌이라도 보조패턴을 심벌과 어떠한 방법으로 조화시킬 것인지, 심벌을 강조할 것인지, 캐릭터를 강조하여 커뮤니케이션 할 것인지 또는 보조색상을 아주 제한적으로 또는 적극적으로 활용할 것인지, 심벌이나 칼라 적용을 상황에 따라 유연화 할 것인지, 통일화할 것인지등 그 운영체계에 따라서도 그 아이덴티티 전략이 크게 달라질 수 있다. 본 논문은 기업커뮤니케이션 영역과 매체의 다양화, 감성정보가 증대되는 시대변화, 환경변화에 따른 기존 CI시스템의 한계점을 지적하고, 이에 대응하기 위한 CI표현시스템의 총체적인 유기적 확장방안을 연구한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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