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iew : 802 Download: 0

Full metadata record

DC Field Value Language
dc.contributor.author배재희-
dc.creator배재희-
dc.date.accessioned2016-08-25T02:08:57Z-
dc.date.available2016-08-25T02:08:57Z-
dc.date.issued2001-
dc.identifier.otherOAK-000000029451-
dc.identifier.urihttps://dspace.ewha.ac.kr/handle/2015.oak/175065-
dc.identifier.urihttp://dcollection.ewha.ac.kr/jsp/common/DcLoOrgPer.jsp?sItemId=000000029451-
dc.description.abstract질문은 학생들에게 문제의 탐색와 의사소통, 지식의 구조화를 통해서 문제해결이 가능하도록 하므로, 과학 교육에서 큰 의미를 부여하고 있다. 또, 학생 질문은 사고와 학습 사이를 연결해 준다는 점에서도 중요한 의미를 가진다. 그러나 학생의 질문에 대해서 분석하고 연구한 자료는 많지 않다. 이 연구에서는 질문 수준 강화 수업이 전통적인 수업에 비해 학생들의 질문 수준과 학업 성취도에 어떤 효과가 있는지 알아보는 데 목적이 있다. 이와 함께 학생의 여러 변인들(수업 방법, 논리적 사고력, 과학 성적, 흥미, 성별)이 질문 수준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서도 알아보고자 한다. 연구 대상은 중학교 2학년 학생 182명으로, 통제집단은 전통적인 수업을 하였고, 실험집단은 질문 수준 강화 수업을 실시하였다. 연구단원은 중학교 과학 2「식물의 구조와 기능」 단원으로 약 7주 동안 15차시에 걸쳐 수업 처치를 하였다. 학생들의 논리적 사고력 수준을 파악하기 위하여 GALT 축소본 검사지를 사용하였다. 학생들의 사전·사후 학업 성취도 검사 결과는 SPSS 10.0 통계 패키지를 사용하여 공변량분석(ANCOVA)을 하였고, 질문 수준에 대한 여러 변수(수업방법, 과학 성적, 논리적 사고력, 흥미, 성별)의 효과를 분석하기 위해 t 검정 (t-test), 일원분산분석(ANOVA), 다중회귀분석 (Multiple regression analysis)을 하였다. 본 연구를 통해 얻어진 결론은 다음과 같다. 학생들의 질문 수준을 분석해 본 결과, 질문 강화 수업이 전통적인 수업에 비해 학생들의 질문 수준을 향상시키는데 유의미한 효과가 있었다(p< .01) 질문 강화 수업의 질문 수준에 대한 효과는 학생의 과학 성적이나 논리적 사고력 수준에 따른 차이 없이 동일하게 효과적이었다(p< .01). 학생의 질문 수준과 상관 관계가 가장 높은 것은 수업 방법(r= .640)이었으며, 질문 수준은 과학 성적(r= .311)과 논리적 사고력(r= .212)에도 상관이 있었다. 그러나 질문 수준은 흥미와 성별에는 상관이 거의 없었다. 질문 강화 수업은 학생들의 학업 성취도를 향상시키는데 전통적인 학습보다 효과적이었다(p< .01). 질문 강화 수업은 학생들의 질문 수준뿐만 아니라 학업 성취도에도 높은 효과를 나타내었으므로 바람직한 수업방법이라고 생각된다.;Student questioning is included in the priority of science literacy, to enable students to solve plroblems by exploring questions, communicating and constructing knowledge(AAAS, 1989). Also, the essence of student questioning in science lies in its function as a link between thinking and leaning. But there are few of studies about students' questioning in Korea.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investigate the effects of questioning level enhancing instruction on students' science question level and achievement comparing with the traditional instruction. Also, this study showed the effects of other variables(logica1 thinking, science achievement, interest and gender) on students' science question level. The study involved 185 students in second grade of middle school. Two groups were instructed with different kinds of instructions. One group was instructed with the traditional teaching method, and the other was instructed on researchale questioning and enhanced. The result of pre and post achievement have analyzed by ANCOVA. And the questioning data were for question level and other variations(instruction, logical thinking, science achievement, interest and gender) using t-test, one-way ANOVA and Multiple regression analysis. The result of this study are as follows: 1. Instruction on researchable question was more effective on high-order (questioning than the traditional instruction(p<.01>. 2. Results of correlations indicated that instruction(r= .640), science achievement(r= .311) and logical thinking(r= .212) was significantly and positively related with students' question level. But there was not a significant correlation in interest and gender with students' questioning level. 3. Instruction on researchable question was more effective on science achievement than the traditional instruction(p<.01).-
dc.description.tableofcontents논문 개요 = ⅸ Ⅰ. 서론 = 1 A.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 1 B. 연구 내용 = 2 C. 연구의 제한점 = 3 Ⅱ. 이론적 배경 = 5 A. 탐구 학습 이론 = 5 1. 탐구 학습의 정의 = 5 2. 과학 교욱에서의 탐구 학습 = 5 3. 탐구 학습의 본질 = 6 B. 구성주의와 학습자의 질문 = 8 C. 학습자 질문의 단계와 분류 = 9 1. 질문의 단계 = 9 2. 질문 수준의 분류 = 11 1) Bloom의 질문 분류 체계 = 11 2) Sadker & Cooper의 질문 분류 체계 = 12 3) Blosser의 과학을 위한 질문 분류 체계(QCSS) = 13 4) Costa의 질문 분류 체계 = 15 5) Pearson과 Johnson의 질문 분류 체계 = 15 6) 중학생의 과학 질문 등급(Middle school students' science question rating scale) = 16 D. 선행 연구 = 18 Ⅲ. 연구 방법 및 철차 = 20 A. 연구 대상 = 20 B. 연구 단원 = 20 C. 연구 절차 및 검사 도구 = 21 D. 자료 분석 방법 = 27 Ⅳ. 연구 결과 및 논의 = 28 A. 학생들의 질문 수준 분석 = 28 1. 수업 처치에 따른 학생들의 질문 수준 분석 = 28 2. 학생의 과학 성적에 따른 질문 수준 분석 = 31 3. 학생의 논리적 사고력에 따른 질문 수준 분석 = 33 4. 학생의 흥미에 따른 질문 수준 분석 = 36 5. 학생의 성별에 따른 질문 수준 분석 = 40 6. 과학 성적별 수업 처치에 따른 질문 수준 분석 = 41 7. 논리적 사고력 수준별 수업 처치에 따른 질문 수준 분석 = 42 B. 각 변인과 질문 수준 사이의 상관 관계 = 43 C. 수업 방법에 따른 학업성취도 결과 = 44 Ⅴ. 결론 및 제언 = 47 참고 문헌 = 49 부록 1 성취도 검사지 = 54 부록 2 학업 성취도의 내용 타당도 검사 결과 = 61 부록 3 논리적 사고력 검사지 = 62 부록 4 흥미 조사지 = 69 부록 5 질문 강화 수업 지도안의 예 = 70 부록 6 탐구적인 질문 - 오리엔테이션 자료 = 71 부록 7 탐구적인 질문 - 1차시 자료 = 72 부록 8 수업 처치시 사용한 질문지 = 73 부록 9 각 질문 수준별 학생 질문의 예 = 74 ABSTRACT = 76-
dc.formatapplication/pdf-
dc.format.extent2556671 bytes-
dc.languagekor-
dc.publisher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dc.subject질문 강화 수업-
dc.subject중학생-
dc.subject질문 수준-
dc.subject학업 성취도-
dc.title질문 강화 수업이 중학생들의 질문 수준과 학업 성취도에 미치는 영향-
dc.typeMaster's Thesis-
dc.title.translated(The) Effects of Instruction, Achievement and Logical Thinking on the Science Question Level of Middle School Students-
dc.format.pagex, 77 p.-
dc.identifier.thesisdegreeMaster-
dc.identifier.major교육대학원 생물교육전공-
dc.date.awarded2002. 2-
Appears in Collections:
교육대학원 > 생물교육전공 > Theses_Master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qrcode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