간호사의 AIDS에 대한 지식, 예방적 감염관리행위 및 취약성

Abstract

최근 HIV감염자와 AIDS환자가 증가함에 따라, 간호사들의 AIDS에 대한 노출의 기회가 높아지게 되었다. 그러나 대다수 간호사들이 AIDS에 관한 적절한 교육을 받지 못하고 있으며 간호사들을 위한 교육프로그램의 개발과 그에 필요한 기초 연구실시도 미흡한 실정이다. 따라서 간호사들의 AIDS에 대한 지식, 예방적 감염관리 행위 및 취약성 인지 정도를 확인하여 현재 AIDS에 대한 교육의 필요성이나 관심도를 증가시키고 교육프로그램개발에 도움을 줄 수 있는 기초 자료로 활용하기 위하여 본 연구를 시도하였다. 본 연구는 서울의 대학병원 두 곳에서 본 연구를 이해하고 참여하기를 희망한 282명의 간호사를 대상으로 하였으며 자료 수집기간은 2007년 4월 6일부터 4월 17일까지였다. 연구도구는 Wertz 등(1987)에 의해 개발된 자가보고 도구인 ‘AIDS Vulnerability Survey(AVS)'를 이광옥(1996)이 수정한 도구를 사용하여 지식과 취약성 인지정도를, ‘HIV 전파방지를 위한 일반적 주의지침(Universal Precaution)’을 기초로 하여 AIDS에 대한 예방적 감염관리 행위를 측정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SPSS Window 12.0을 이용하여 실수와 백분율, 평균과 표준편차, t-test와 ANOVA, Scheffe's test, Pearson correlation coefficients로 분석하였고 그 결과는 다음과 같다. 1. HIV감염자/AIDS로 진단받은 환자를 직접 간호한 경험이 있는 대상자는 53.5%, 환자 간호 후에 그 환자가 HIV 양성임을 확인한 경험이 있던 대상자는 39.7%이었다. 주사침 자상을 1년 사이에 경험한 대상자는 58.9%였으며, HIV/AIDS 간호에 대한 교육을 받은 대상자는 66.0%로 과반수이상을 차지하고 있었다. 2. 대상자의 AIDS에 대한 지식은 총 26점 만점에 전체 지식은 평균 16.96±3.65점이였다. AIDS 전파경로에 대한 지식은 평균 10.78±2.62점이었으며, 전파 예방법에 대한 지식은 평균 6.18±2.16점으로 전체적으로 지식수준이 낮음을 알 수 있었다. AIDS에 대한 지식은 외과계 병동 간호사가 17.90±3.83로 가장 높았고 회복실 및 수술실 간호사가 14.97±3.10로 가장 낮게 나타났다(F=6.70, p= .000). 대상자의 AIDS 감염관련 특성에 따른 AIDS에 대한 지식 정도는 유의한 차이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3. AIDS에 대한 예방적 감염관리 행위의 평균점수는 4.28±.59점으로 비교적 예방적 감염관리 행위를 잘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AIDS에 대한 예방적 감염관리 행위는 30세 이상의 대상자가 30세 미만의 연령 군보다(t=-2.14, p= .033), 미혼보다 기혼인 경우에(t=-2.70, p= .007), 일반 간호사들보다 간호 관리자들이(t=-2.34, p= .020) AIDS 관련 예방적 감염관리 행위를 더 잘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최근 1년 사이 주사침 자상을 경험하지 않은 간호사와(t=-2.80, p=.005), AIDS 교육을 받은 간호사들이 그렇지 않은 간호사에 비해 예방적 감염관리 행위점수가 더 높았다(t=4.17, p=.000). 4. AIDS에 대한 취약성 정도에 대한 평점은 2.78±.36점으로 AIDS에 대한 취약성의 정도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AIDS 취약성 인지정도는 간호 관리자(수간호사, 책임간호사)가 일반 간호사에 비해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t=3.13, p= .002). 또한 AIDS 교육 경험에서도 유의한 차이를 보여 AIDS관련 교육을 받은 간호사들이 교육을 받지 않은 간호사에 비해 취약성 점수가 더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t=-2.50, p=.013). 5. 대상자들의 AIDS관련 지식이 높을수록 취약성 인지 정도는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r=- .125, p= .036). 본 연구결과 간호사들의 AIDS 지식 정도는 낮고, 예방적 감염관리 행위는 비교적 높은 수준이었으며, AIDS에 대한 취약성은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그리고 AIDS에 대한 교육을 받은 간호사가 예방적 행위를 더 잘 이행했으며 예방적 행위를 잘하는 간호사가 주사침 자상 경험이 낮은 것을 알 수 있었다. 또한 AIDS 관련 지식이 높을수록 취약성이 낮은 것으로 나타나 간호사들에게 있어 지속적이고 반복적인 AIDS 관련 교육의 필요성이 절실함을 알 수 있었다. 따라서 병원차원에서의 AIDS에 대한 간호 실무에 유용한 교육프로그램의 운영과 관리가 요구되며, 간호사들은 이에 대한 지식의 습득과 올바른 예방적 감염관리 행위를 이행해야만 한다.;The purpose of this descriptive study was to examine nurse's knowledge, preventive infection control behavior and their perceived vulnerability to AIDS. The subject of this study consisted of 282 nurses in two university hospital in Seoul. Data was analyzed by using percentages, means, Pearson's correlation, t-test, ANOVA, and Scheffe's test. The findings were as following, Fifty four percent of nurses had experience in taking care of the AIDS patients and HIV infected peoples, and 39.7% of nurses had experience in confirming the HIV positive diagnosis to patient after they took care of a patient. 58.9% percent of nurses had experience of a needle stick injury during a year and 66.0% of nurses had received nursing education and training about AIDS. The level of knowledge of AIDS(M=16.96) was low, including knowledge of AIDS transmission routes(M=10.78) and knowledge of preventive measures (M=6.18). Infection control behavior in preventing AIDS was comparatively high(M=4.28) and perceived vulnerability towards AIDS was comparatively high(M=2.78). There was relationship found between knowledge and perceived vulnerability to AIDS. The higher the knowledge about AIDS, the lower the perceived vulnerability to AIDS(r=.125, p=.036). Nurses in the surgical ward had more knowledge about AIDS than nurses in Operation room and Recovery room(F=6.70, p=.000). Nurses who were above thirty(t=2.14, p=.033), married(t=-2.70, p=.007), nurse manager(t=-2.34, p=.020) and who had received nursing AIDS education (t=4.17, p=.000)showed higher scores in prevention infection control behavior than others, Nurses who were nurse manager (t=2.39, p=.017)and who had received nursing AIDS education (t=4.17, p=.000) had a lower perceived vulnerability. These findings suggest that an AIDS education & training program should be develop and run for the clinical nurses. In following such a program, there will be greater compliance with AIDS preventive infection control behavior and it will help lower the perceived vulnerability in taking care of AIDS patient and the risk of HIV infection. This study also suggests continuous monitoring of prevention infection control behavior in the work place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