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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c.contributor.author정아름-
dc.creator정아름-
dc.date.accessioned2016-08-25T02:08:56Z-
dc.date.available2016-08-25T02:08:56Z-
dc.date.issued2007-
dc.identifier.otherOAK-000000027690-
dc.identifier.urihttps://dspace.ewha.ac.kr/handle/2015.oak/175053-
dc.identifier.urihttp://dcollection.ewha.ac.kr/jsp/common/DcLoOrgPer.jsp?sItemId=000000027690-
dc.description.abstract21세기는 브랜드 시대다. 기업 가치 형성의 핵심적 요인인 브랜드는 기업의 가장 중요한 무형자산으로 인식되어지고 있으며, 세계의 모든 기업들은 궁극적으로 소비자의 마음속에 바람직한 이미지를 구축하기 위하여 브랜드 경영 전략에 집중하고 있다. 최근에는 주택시장에서의 아파트 보급률 증가에 따라 아파트 브랜드에 있어서도 그 중요성이 확대되고 있는 실정이다. 건설업체들은 날로 심화되는 경쟁시장에서 경쟁업체들 간의 경쟁우위를 선점하기 위한 차별화 전략으로 소비자들의 새로운 가치관과 니즈를 아파트 이름에 반영시키는 브랜드 마케팅을 도입하게 되었다. 이처럼 브랜드가 아파트 문화로까지 이해되면서 가격과 품질, 상품 특성에 대한 정보를 전달하고 신뢰감을 형성하는 것 외에 소비자의 의식과 가치관을 반영하고 나아가 이를 변화시키는 정서적, 사회 문화적 차원에서의 아파트 브랜드 관리와 다양한 연구가 요구된다. 하지만 오늘날과 같이 급변하는 마케팅 환경에서 브랜드를 효과적으로 관리하고, 브랜드의 정체성이나 전달하고자 하는 메시지가 명확하고 일관되게 차별적인 포지셔닝을 창출하는 전략은 결코 쉽지 않은 일이다. 더욱이 브랜드는 고정 불변된 자산이 아닌 살아있는 생명체와 같아서 지속적인 관리가 필요하다. 또한 브랜드는 제품의 본원적인 특성에서 벗어나 소비자와 지속적인 관계를 맺기 때문에 브랜드의 수명주기에 맞는 장기적이고 지속적인 브랜드 관리가 이루어져야 한다. 브랜드를 하나의 생명체요, 유기체로 보는 시각이 강조되고 있는 요즘, 지속적인 브랜드 자산 관리가 이루어지지 않으면 모든 유기적 생명체가 그러하듯 브랜드도 그의 수명주기에 따라 노화되기 마련이다. 따라서 시간의 흐름과 함께 또는 사회적 변화로 진부해진 브랜드를 현재 혹은 미래 고객의 심상 속에 다시금 새롭게 심어주기 위하여 브랜드의 전략적인 관리가 필요하다. 이 논문은 장기적 관점의 브랜드 관리 차원에서 브랜드에 활력을 불어넣어 브랜드 에쿼티를 상승시키기 위한 브랜드 전략에 대해, 그리고 브랜드 이미지 전략의 시각적 검증에 관해 연구하는데 목적이 있으며 디자인과 마케팅의 상호보완적 측면에서 브랜드의 수명주기에 따른 브랜드 강화를 통하여 디자인 비즈니스의 역량을 고취하고자 한다. 이를 위해 브랜드 전략의 유형별로 아파트 브랜드를 분석하여 연구대상 아파트 브랜드의 이미지가 소비자들에게 어떻게 포지셔닝 되었는지를 검증하고, 경쟁 브랜드와의 차별화 방안 강구, 강력한 브랜드의 구축을 위한 효과적인 방향을 제안한다. 분석결과를 종합하여 브랜드 수명주기상의 시의적절한 브랜드의 전략적 관리의 중요성과 그 영향력에 대해 알아보고, 브랜드 수명을 극대화시키기 위한 효과적인 브랜드의 방향을 제시함으로써 건설업체의 기업 경영 전략에 있어 기업의 차별적 위치 창출을 위한 브랜드 가치 향상 효과를 제공하는데 그 의의가 있다.;21 century is the age of brand. The brand which is the main factor of forming businesses’ values has been recognized as the most important intangible assets of the businesses, all enterprises of world have tried to concentrate on brand image strategy to instill their desirable image into customers’ minds. According to the increase of the apartment penetration rates recently in the housing market, the importance of apartment brand has been also increased. Construction companies has come to introduce the brand marketing with apartments’ names reflecting consumers’ new values and needs as a different strategy to win the battle among their rivals in severely competitive market. Like this, having recognized those kinds of brands as the apartment culture, it is needed for the apartment brand management and various examinations to reflect the consumers’ senses and values and change them in view of sentiment, society and culture as well as making consumers’ confidence and informing of the prices, qualities and features of goods. But it is never easy for the strategy to manage efficiently the brand and make the particular position with the precise identity of brand and correct messages to inform in the rapidly changing market situation these days. Moreover, because the brand is not steadfast asset but a living life, the continuous management is needed. Also, because the brand has relations continuously with consumers beyond the essential characteristics of it, according to its life cycle the long-term management is continuously needed. Nowadays, the viewpoint to consider brand as a life and an organism has been emphasized. If continuous management of brand assets is not made, brands would grow old as all organic lives do. Therefore, it is needed for the brand strategic management to renew the old brands, which get to be old-fashioned according to the flowing time and social changes, and instill them newly into consumers’ minds at the present or in the future. The purpose of this thesis is to examine the brand strategy, which revitalize brands in the view of the long term brand management and enhance the equity of brand, and the visual verification of brand image strategy. Also it is to enhance the capacity of design business through brand enhancement according to the life cycle of brands in the complementary aspect between design and marketing. For it, this study examines how the brand images of the apartments, which is the objects of this study, have positioned in consumers and suggest the approach of the brand strategy different from rivals’ and the effective approach to enhance the brand strongly. Also, it is the purpose to offer the enhancement effect of brand values, which is for producing distinguished position in business management of construction companies, by finding the importance and the effects of the well timed brand strategic management according to the life cycles of brands through synthetic analysis of results and by showing the effective direction to enhance the lifetime of brands.-
dc.description.tableofcontentsⅠ. 서론 = 1 A.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 1 B. 연구의 내용 및 방법 = 3 Ⅱ. 브랜드에 대한 이론적 고찰 = 5 A. 브랜드의 의미 = 5 1. 브랜드의 정의 및 개념 = 5 2. 브랜드의 기능 및 역할 = 7 B. 브랜드 에쿼티의 의미 = 9 1. 브랜드 에쿼티의 정의 및 개념 = 9 2. 브랜드 에쿼티의 구성요소 = 12 Ⅲ. 브랜드 수명주기에 따른 브랜드 전략 = 14 A. 브랜드 수명주기의 개념과 특성 = 14 1. 브랜드 수명주기의 개념 = 14 2. 브랜드 수명주기의 관리 전략 = 17 2.1. 도입기에서의 브랜드 에쿼티 관리 = 17 2.2. 성장기에서의 브랜드 에쿼티 관리 = 18 2.3. 성숙기에서의 브랜드 에쿼티 관리 = 19 2.4. 쇠퇴기에서의 브랜드 에쿼티 관리 = 21 B. 브랜드 재활성화의 개념과 특성 = 22 1. 브랜드 재활성화의 개념 = 22 2. 브랜드 재활성화 전략의 유형 = 24 2.1. 브랜드 인지도(Brand Awareness) 확대 = 24 2.2. 브랜드 리뉴얼(Brand Renewal) = 24 2.3. 브랜드 리포지셔닝(Brand Repositioning) = 25 2.4. 브랜드 확장(Brand Extension) = 26 C. 장기적 관점에서의 브랜드 관리 = 28 Ⅳ. 아파트 브랜드 현황 = 29 A. 국내 아파트 브랜드의 성장 배경 = 29 B. 아파트 브랜드 활용의 효과와 중요성 = 32 Ⅴ. 아파트 브랜드 전략 = 34 A. 유형 분류의 근거 = 34 B. 분석 및 결과 = 35 1. 브랜드 인지도 확대 : 대림 'e-편한세상' = 35 2. 브랜드 리뉴얼 : 삼성 '래미안' = 44 3. 브랜드 리포지셔닝 : 현대 '힐스테이트' = 53 4. 브랜드 이미지 조사 = 64 C. 종합논의 = 83 D. 연구결과의 활용방안 제안 = 85 Ⅵ. 결론 = 86 참고문헌 = 89 Appendix = 91 ABSTRACT = 97-
dc.formatapplication/pdf-
dc.format.extent1932491 bytes-
dc.languagekor-
dc.publisher이화여자대학교 디자인대학원-
dc.subject.ddc741-
dc.title브랜드 강화를 위한 브랜드 이미지 전략의 검증에 관한 연구-
dc.typeMaster's Thesis-
dc.title.translatedTHE STUDY ON VERIFICATION OF BRAND IMAGE STRATEGY FOR THE ENHANCEMENT OF BRAND : WITH DOMESTIC APARTMENTS' BRANDS AS THE CENTER-
dc.creator.othernameChung, Ah Reum-
dc.format.pageⅸ, 99 p.-
dc.identifier.thesisdegreeMaster-
dc.identifier.major디자인대학원 디자인학과디자인매니지먼트전공-
dc.date.awarded2007. 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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