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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c.contributor.author김향숙-
dc.creator김향숙-
dc.date.accessioned2016-08-25T02:08:51Z-
dc.date.available2016-08-25T02:08:51Z-
dc.date.issued2002-
dc.identifier.otherOAK-000000026771-
dc.identifier.urihttps://dspace.ewha.ac.kr/handle/2015.oak/175006-
dc.identifier.urihttp://dcollection.ewha.ac.kr/jsp/common/DcLoOrgPer.jsp?sItemId=000000026771-
dc.description.abstract본 연구는 농산물 품목에 따라 오프라인에서 구입했을 때와 온라인에서 구입했을 때에 느끼는 만족도가 다르게 나타날 수 있다고 가정하고, 이에 대한 제품별 만족도를 측정함으로서 온/오프라인 거래에 적합한 품목을 각각 알아보았다. 온라인에 적합한 품목을 제시함으로써 궁극적으로는 농산물 생산자들이 소비자와의 온라인 직거래를 통해 소득증대에 조금이나마 도움이 될 것으로 보인다. 농산물은 공산품과 달리 수급이 불안정하고 농산물이 갖는 고유의 특성에 의해 유통 과정이 복잡하고 까다로우며, 농산물 유통 상에 많은 문제점을 발생시키는 요인이 된다. 생산 공급의 불안정, 가격변동의 심화, 상품성 유지의 어려움, 엄청난 물류비용, 농산물 포장의 규격화에 어려움, 농가별 유통활동의 어려움, 공산품과 유통의 흐름이 반대 방향, 생산량이나 출하량이 소량이고 전국에 분산되어 있다는 점, 수확기에 일시적으로 급증, 신선도 유지의 어려움, 상품의 가격이 중간 유통상인에 의하여 결정된다는 점 등 여러 가지 문제를 안고 있다. 또한 농산물 유통은 보통 생산자→물류센터→소매상→소비자의 과정을 거치거나, 혹은 생산자→수집상→도매시장법인→중도매인→소매상→소비자 단계의 복잡한 유통 과정을 거치게 된다. 농산물 유통에서 물류가 차지하는 비중은 절대적이며, 유통마진이 차지하는 비중이 높아 생산자와 최종소비자가 모두 알게 모르게 불이익을 가지고 있는 상황이다. 농산물 유통이 가지고 있는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한 방안으로, 유통 단계가 간단해지면서 상인의 폭리와 마진을 줄여주고, 품질과 가격면에서 생산자와 소비자 모두가 만족할 수 있는 농산물을 공급하기 위해 전자상거래를 통한 거래가 늘어나고 있다. 전자상거래란 온라인 쇼핑몰과 같이 인터넷을 이용하여 재화를 소비자들에게 판매하는 협의의 개념에서부터 정보기술과 네트워크를 매개로 하여 기업과 소비자, 기업과 기업 간에, 정부와 다른 조직 간을 연결하여 정보와 재화, 서비스를 교환하고 결제할 수 있는 비즈니스 모델이란 광의의 개념까지 다양하게 정의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농산물 전자상거래를 "공급자와 소비자 간에 컴퓨터 네트워크를 통해 농산물이라는 상품 및 정보를 거래하는 방식" 으로 정의하고자 한다. 2002 년 8 월 현재 농산물 전자상거래는 전체 전자상거래의 5.1%로 많은 부분을 차지한다고는 볼 수 없다. 그러나 농산물 유통이 차지하는 비중이 50%이상을 차지하는 현실에서 생산자들은 온라인을 통한 농산물 직거래에 관심이 커지고 있다. 모든 농산물 품목이 온라인에 적합한 것은 아니며. 특성상 오래 보관할 수 없어 즉각 소비해야 하는 채소류와 같은 농산물의 경우, 전자상거래 보다는 근처 오프라인 상점에서 구입하는 것이 훨씬 경제적일 수 있다. 비교적 오랫동안 저장이 가능하고, 상품화가 쉬운 가공식품, 특용작물, 곡물, 건강식품, 전통식품은 온라인에서 거래가 적합할 것으로 예측하였다. 따라서 농산물 품목에 따라 오프라인에서 구입했을 때와 온라인에서 구입했을 때에 느끼는 만족도가 다르게 나타날 수 있음을 가정하고, 이에 대한 제품별 만족도를 측정함으로써 온라인 거래에 적합한 품목과 오프라인 거래에 적합한 품목을 실증적인 검증을 통하여 제시하였다. 연구방법은 온라인 설문조사를 통해 무작위로 207 명의 표본과 접촉하여 실제 연구에는 200 명의 표본이 활용되었다. 제품품목별 온/오프라인 구입 만족도의 측정은 SAS를 이용하여 다중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In this study, we tried to find each suitable item on the on/off-line business by means of measurement of the satisfaction of agricultural products. It supposes that the satisfaction of agricultural products varies with item when people buy them through the on-line or off-line. The research of suitable item on the on-line is finally going to be helpful to income-doubling of agricultural producer to leading direct transact ion between agricultural producer and consumers. Differ from manufactures, supply and demand of agricultural products are unstable. The peculiarity of agricultural products complicated distribution network and make a lot of trouble Distribution of agricultural products follows the process such as producer→distribution center→retail trade→consumer. Otherwise it follows more complicated process such as producer→collector trade→wholesale trade corporation→wholesaler→retailer→consumer. Relative importance of products is absolute on the distribution of agricultural products. Because of the high importance of distribution profit, both producers and final consumers are faced with disadvantage whether they know or not. E-business is a solution for a problem which is caused by distribution of agricultural products. E-business make distribution step is simpler and reduce profiteer and profit of trader. Therefore e-business is increasing. It satisfies producer and consumer not only quality but also price. E-business is generally defined two ways which are narrow sense and board sense. The former is the way commodities are sold by consumers through on-line shopping mall by internet. The latter is the business model which exchange or settle information, service, and commodities to connect business and consumer, business and business, government and other organs by the medium of network and information technique. In this study, e-business of agricultural products is defined 'the business of agricultural products and information between producer and consumer by computer network'. Every agricultural product is not suitable for on-line business. Some agricultural products such as vegetables which are spoiled soon are more economic when people buy of f-line shop around than buy on-line. Those products are supposed to consume instantly because of its special quality. However, the long-last ing products such as processed foodstuffs, special crops, health foodstuffs, traditional foodstuffs are suitable for on-line purchasing. We tried to verify this theory with an actual proof. In this study, we gathered random 207 questionnaires by on-line. The multiple regression analysis is used for the measurement of the purchase satisfaction of each item on the on/off-line.-
dc.description.tableofcontents목차 = ⅰ 논문 개요 = ⅴ Ⅰ. 서론 = 1 1.1. 연구의 목적 = 1 1.2. 선행연구 검토 = 3 Ⅱ. 이론적 배경 = 6 2.1. 농산물 유통 = 6 2.1.1. 농산물 및 농산물 유통의 특성 = 6 2.1.2. 온·오프라인 농산물 유통 품목 = 8 2.1.3. 농산물 유통 유형 = 11 2.2. 농산물 전자상거래 = 18 2.2.1. 농산물 전자상거래의 개념 = 18 2.2.2. 농산물 전자상거래 현황 = 20 2.2.3, 농산물 전자상거래의 전제조건 = 22 2.2.4. 농산물 전자상거래 활성화를 위한 선결 과제 = 24 Ⅲ. 연구방법 = 26 3.1. 변수설정 = 26 3.2. 연구모형 = 30 3.3. 가설 설정 = 32 3.4. 설문의 구성 = 33 3.5. 설문지 설계 = 34 3.6. 표본설계와 자료수집 방법 = 37 Ⅳ. 연구분석결과 및 가설검정 = 38 4.1. 자료의 기초분석 = 38 4.1.1. 응답자 특성 분석 = 38 4.1.2. 일반적인 거래 특성 분석 = 40 4.1.3. 온라인 거래 특성 분석 = 42 4.1.4. 온라인 구매 요인 분석 = 43 4.1.5. 온라인 만족토 분석 = 44 4.1.6. 오프라인 거래 특성 분석 = 45 4.1.7. 오프라인 구매요인 분석 = 46 4.1.8. 오프라인 구매 만족도 분석 = 46 4.2. 가설 검정 = 47 4.2.1. 가설 1 검정 = 47 4.2.2. 가설 2 검정 = 51 4.2.3. 가설 검정 결과의 요약 = 52 Ⅴ. 결론 = 53 5.1. 연구 결과의 요약 = 53 5.2. 연구 결과의 의의 = 55 5.3. 연구의 한계점 = 56 질문지 = 57 참고 문헌 = 64 WEB - SITE = 66 Abstract = 67-
dc.formatapplication/pdf-
dc.format.extent2779549 bytes-
dc.languagekor-
dc.publisher이화여자대학교 정보과학대학원-
dc.subject인터넷-
dc.subject농산물 직거래-
dc.subject활성화-
dc.title인터넷을 이용한 농산물 직거래 활성화에 관한 연구-
dc.typeMaster's Thesis-
dc.title.subtitle온오프라인에서의 농산물 품목별 구매요인 및 만족도를 바탕으로-
dc.title.translated(A) Study of the activation of direct transaction of agricultural products by using internet-
dc.format.pagevii, 69 p.-
dc.identifier.thesisdegreeMaster-
dc.identifier.major정보과학대학원 전자상거래학전공-
dc.date.awarded2003.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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