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iew : 764 Download: 0

지구과학 교과서 삽화의 기능에 관한 분석

Title
지구과학 교과서 삽화의 기능에 관한 분석
Other Titles
Analysis of function of Illustrations in Earth Science Textbooks
Authors
이태경
Issue Date
2001
Department/Major
교육대학원 지구과학교육전공
Keywords
지구과학삽화고등학교기상학
Publisher
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Degree
Master
Abstract
지구과학 교과서 삽화에 관한 교사와 학생의 인식을 조사하여 이를 바탕으로 교과서 삽화의 문제점을 파악하고 개선 방안을 찾기 위하여 지구과학 교과서 기상학 부분 삽화를 분석하여 서울과 경기도에 근무하는 교사와 학생을 대상으로 삽화에 대한 인식을 측정도구를 통하여 조사하였다. 대상교사는 79명이며 측정도구는 삽화의 교과내용과의 관련서 4문항, 색의 사용 1문항, 척도와 표현방법 3문항, 캡션과 지시 3문항, 역동성 4문항, 크기와 배치 5문항으로 총 20문항이 개발되었다. 대상학생은 344명으로 지구과학 교과서중 전선, 온대성저기압의 일생, 온대성 저기압의 구조, 포화수증기압 곡선에 관한 4가지 삽화에 대해 각 3문항으로 총 12문항이 개발되었다. 자료분석은 SAS프로그램을 이용하여 통계 처리하였다. 지구과학 교과서 삽화에 대한 교사들의 인식에서는 삽화와 교과내용과는 잘 일치하는 것으로 생각하며 척도에 있어서도 긍정적이고 캡션이나 본문내용에서 삽화에 대한 지시도 잘 되어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하지만 삽화의 형태표현이나 선명도는 미흡하고 삽화의 위치도 획일적이며 삽화의 크기는 더 커야한다고 생각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삽화는 설명문과 관련해서 주로 중간에 위치하며 주로 자료제공에 활용되고 있다. 지구과학 교과서의 삽화에 대한 교사의 인식을 성별, 경력별, 및 학력별로 분석한 결과 유의미한 차이는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지구과학 교과서 기상학 부분 삽화에 대한 학생들의 인식에서 형태표현이 정확하고 입체감이 있으며 삽화를 간략하게 설명하는 글이 있는 삽화를 선호했으면 사진과 같은 실제 모습이 담겨져 있는 삽화를 선호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그래프는 미세한 부분을 확대하여 보기 편하고 척도를 잘 알 수 있도록 표시된 그래프를 더 선호하였다. 학생들이 생각하는 삽화의 보완점을 삽화를 설명하는 글이 있어야 하고 색을 사용하여 대상의 속성을 나타내주고 척도가 정확하게 표시되어야 한다는 점이다. 지구과학 교과서 기상학 부분 삽화에 대한 학생들의 인식에서 성적별, 흥미별, 성별로 분석한 결과 큰 유의미한 차이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지구과학 교과서의 삽화는 교사와 학생 모두가 삽화에 대해 미흡하다고 생각하고 있다. 그러므로 동적이고 입체적인 형태표현을 학습자 수준에 맞게 제시하여야 하며 사실적인 전달을 위하여 사진을 많이 활용하고 자기 주도적 학습이 가능하도록 학습자 수준에 맞도록 제작되어야 하며 실생활과 연관된 소재를 이용하여 사고력을 함양하여야 한다. 더 나아가서 서적 중심의 교과서 외에 멀티미디어를 활용한 다양한 형태의 교과서를 개발하여 과학실을 시청각자료 활용을 겸비한 장소로 활용하는 것이 바람직할 것이라 생각한다.
Fulltext
Show the fulltext
Appears in Collections:
교육대학원 > 지구과학교육전공 > Theses_Master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qrcode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