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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c.contributor.author정지영-
dc.creator정지영-
dc.date.accessioned2016-08-25T02:08:47Z-
dc.date.available2016-08-25T02:08:47Z-
dc.date.issued2007-
dc.identifier.otherOAK-000000027883-
dc.identifier.urihttps://dspace.ewha.ac.kr/handle/2015.oak/174970-
dc.identifier.urihttp://dcollection.ewha.ac.kr/jsp/common/DcLoOrgPer.jsp?sItemId=000000027883-
dc.description.abstract얼마 전까지 우리나라에서 교육 업은‘황금 알을 낳는 거위’였다. 식지 않는 높은 교육열과 한 자녀 가정이 늘면서 교육사업은 안정적 수익을 얻을 수 있는 사업으로 발전했다. 특히 미술교육은 어린이들에게 새로운 창의력과 상상력을 길러주고 사고력을 높여 주는 것으로 알려져 시장이 향후 꾸준한 성장세를 보일 것으로 전망 되고 있는 추세이다. 이러한 시장 상황은 자사의 브랜드를 효과적으로 차별화 시킬 수 있는 의지와 노력을 절실히 요구 하게 되었는데 국내 미술 교육기관들은 아직 타 교육기관과 차별화되는 자기만의 브랜드 아이덴티티를 가지고 있지 않다. 게다가 미술교육은 문화 산업이자 교육서비스 산업으로서 다른 기업과는 구분되는 고유한 특성을 지니고 있어서, 소비자의 선택 결정에 있어 심리적 요인이 많은 작용을 하게 된다. 이에 점점 다양해지는 아동 미술교육 시장에서 단발성에 그치지 않기 위해서는 다양한 소비자들을 만족시킬 수 있는 방안을 마련해야 할 것이다. 브랜드 아이덴티티는 브랜드를 올바르게 인식함으로써 소비자들에게 우호적인 이미지를 형성하도록 하는데 초점을 맞추고 있다. 즉, 소비자들에게 친근한 느낌을 제공할 뿐만 아니라 제품을 보증하고 정보를 원활하고 신속하게 소통하며 브랜드가 제안하는 가치를 소비자들에게 각인 시키는 기능을 한다. 잘 구축된 브랜드는 제품의 차별성을 높여 충성스러운 고객을 만들며 안정된 수익을 확보해 주기 때문이다. 본 연구는 아동을 대상으로 하는 미술교육기관의 브랜드 아이덴티티의 필요성에 따라서 브랜드 아이덴티티에 대한 이론적 체계를 분석하고 국내외 미술교육기관의 브랜드 아이덴티티 특성을 비교 분석하여 효율적이고 바람직한 아동미술 교육기관의 브랜드 아이덴티티를 제시하고자 한다.;Education business has been a bonanza in Korea. Reason of not cooling down education fever and one child family grows, Education industry has been developed as industry can obtain stable earning. Specially Art-Education was well known to bring up to children on creative thinking, imagination and raise logical thinking , so Art-Education market prospect steady growth. In this situation we required reliance and effort on to make our own brand difference effectively. But domestic Art-Education Institution doesn't have particular brand Identity which other institution difference yet. As a cultural and educational service business, Art-Education has specific characters which distinguished from other industry. So psychological element act on greatly when consumer make their decision. Child Art-Education market will diverse more and more and in order to not be throwaway from our customers, we have to prepare diversity consumer satisfaction plan. Brand Identity move toward consumer have positive image through upright brand recognition. In other word, not only offer intimacy feel to consumer but also guarantee product, understand information quickly and smoothly. Brand suggest value known to consumer. Good construction brand elevates product distinction so can develop many loyal consumer brings stable gain. Based on this strong needs of “brand identity", this research suggests effective and desirable Brand identity of children Art-Education through analysis of Brand Identity by of theoretically and comparing brand speciality between domestic and abroad Art-Education institution.-
dc.description.tableofcontents1. 서론 = 1 1.1 연구의 목적 = 1 1.2 연구방법 및 범위 = 3 2. 이론적 배경 = 4 2.1 브랜드의 정의 및 개념 = 4 2.2 브랜드 아이덴티티의 정의 및 개념 = 6 3. 아동 미술교육 시장, 소비자, 산업 분석 = 12 3.1 아동 미술교육 시장분석 = 12 3.2 아동 미술교육 소비자 분석 = 18 3.3 아동미술 교육산업 분석 = 21 4. 아동 미술교육기관 브랜드 아이덴티티사례연구 = 26 4.1 국내 아동 미술교육 기관 브랜드 아이덴티티 사례 연구 = 26 4.2 국외 아동 미술관 및 박물관 아이덴티티 사례연구 = 32 4.3 결론 및 분석 = 39 5. ‘아트정글’ 브랜드 아이덴티티 제안 = 44 5.1 ‘아트정글’ 브랜드 아이덴티티 = 44 5.2 ‘아트정글’ 브랜드 아이덴티티 디자인 = 48 6. 결론 및 제안 = 68 설문지 = 70 참고문헌 = 73 Abstract = 76-
dc.formatapplication/pdf-
dc.format.extent1039436 bytes-
dc.languagekor-
dc.publisher이화여자대학교 디자인대학원-
dc.subject.ddc741-
dc.title아동 미술교육 기관 브랜드 아이덴티티 연구-
dc.typeMaster's Thesis-
dc.title.translatedA study of brand identity of children Art-Education-
dc.creator.othernameJung, Ji Young-
dc.format.pageⅧ, 77 p.-
dc.identifier.thesisdegreeMaster-
dc.identifier.major디자인대학원 디자인학과정보디자인전공-
dc.date.awarded2007. 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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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자인대학원 > 정보디자인전공 > Theses_Mast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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