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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c.contributor.author박윤정-
dc.creator박윤정-
dc.date.accessioned2016-08-25T02:08:45Z-
dc.date.available2016-08-25T02:08:45Z-
dc.date.issued2007-
dc.identifier.otherOAK-000000027652-
dc.identifier.urihttps://dspace.ewha.ac.kr/handle/2015.oak/174939-
dc.identifier.urihttp://dcollection.ewha.ac.kr/jsp/common/DcLoOrgPer.jsp?sItemId=000000027652-
dc.description.abstract80년대 유아교육에 대한 관심이 커지면서 유치원과 어린이집이 생기고 유아용 교재로 그림책의 수요가 늘기 시작해서 1990년대 중반부터 본격적으로 그림책이 쏟아져 나오기 시작했다. 대한출판문화협회에 따르면 매년 14~15만부 가량의 발행부수를 보이던 어린이도서 시장은 지난 2004년에 2,100만부라는 놀라운 발행부수를 기록하며, 전체시장규모에 15.5%인 3,652억 원 규모로까지 성장했고 2006년도에는 18.7%까지 증가했다. 또한 최근 불고 있는 논술에 대한 관심이 출판시장의 화두로 떠오르고 있어 어린이도서 시장은 더욱 커 질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이렇게 해마다 커지고 있는 어린이도서 시장으로 인해 요즘 서점가 어린이 도서 코너에는 화려하고 질 좋은 다양한 형태와 종류의 그림책들이 산더미처럼 쌓여가고 있다. 하지만 다량의 책들이 나오면서 오히려 부모가 아이의 눈높이에 맞는 책을 고르는 일은 쉽지 않아졌다. 이러한 부모의 요구를 반영하듯 아동문학 연구자들 사이에서 그림책이 가장 활발히 연구되는 주제가 되면서 그림책 고르기 안목을 높여주는 부모를 위한 여러 지침서들이 나오기 시작했다. 하지만, 아이들마다 가지고 있는 개인적 성향 차이를 고려할 수 없고, 지침서에서 다룰 수 있는 도서 종류와 공간의 한계가 따른다. 본 논문 설문조사를 통해서 책 선택의 어려움을 경험한 어머니가 68%로 나타났으며, 선택한 그림책을 활용하는데 있어서 지침서의 필요를 느낀 경험이 있다는 대답이 77%로 나타났다. 더욱 중요한 것은 지침서가 있음에도 불구하고, 활용방법의 부족으로 직접적인 도움을 받지 못했다는 대답이 55%로 나타났다. 한편 출판사도 이런 어린이도서 시장의 성장으로 인한 치열한 경쟁으로 여러 비슷한 도서들 사이에서 자사의 그림책을 부모에게 소개하기 위한 공간적, 경제적, 기획력에서 한계를 나타내기 시작했다. 이젠 부모가 직접 그림책을 효과적으로 선택, 활용할 수 있는 정보 전달 매체와 함께 출판사가 부모에게 소비의 갈등을 완화시켜줄 수 있는 가이드라인을 제시할 수 있는 매체의 필요성을 생각해 볼 때이다.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그림책 육아를 위해 한권의 지침서나 전문가의 도움이 아닌 부모 스스로가 아이의 눈높이의 그림책을 현명하게 선택할 수 있고, 올바르게 활용할 수 있는 그림책 이해를 위한 방법으로 그림책 가이드 브로슈어의 필요성을 제시하고 이를 작품화하여 구체적인 방안을 제안하였다. 그리고 이 제작물을 통해 출판사는 저자의 의도나 교육적 효과를 쉽게 파악할 수 있는 가이드라인을 제시함으로써 소비를 돕고, 판매로 연결시키는 큐레이터 소비의 역할로까지 확대하여 활용할 수 있는 매체가 될 수 있음을 제시하였다. 이는 부모의 구매의도와 출판사 제작의도의 불일치에서 오는 실망감을 시각적인 커뮤니케이션 수단을 통해 줄여 부모의 효과적인 소비를 돕고, 결과적으로 판매를 돕는 큐레이터 관점에서 활용을 확대했다는데 의의가 있다고 할 수 있다. 그리고 무엇보다 부모가 자녀에게 그림책을 좀 더 교육적으로 활용할 수 있게 하는데 그 의의가 있다. 특히 어른의 시각에 맞춘 잘못된 책의 선택으로 자칫 어린이의 창의력을 방해하거나 책을 싫어하는 아이로 만들 수 있는 등의 부작용을 막는데 도움을 주고자 하며 이 과정에 있어 부모의 어려움을 줄이는데 도움이 되었으면 하는 바람이다.;In the past two decades, the interest for education of the children has increased exponentially so that consumption of the complete works and Picture book of the children were rising up radically. In 2004, twenty-one million of the children books including Picture books, which is accounted for 15.5% among children education market, corresponding to 365 billion won, were published, and then it reached 18.7% in 2006 (Korean Publishers Association). Additionally, children book market will be dramatically expanded as growing of interests for essay examination However, even though there are great number of Picture books in children books published recently, it is hard to find suitable Picture books for children by their parents. Based on this study, sixty-eight percent of mothers among the participated survey have difficulties to find appropriated book for their children, and 77% mothers proposed need of guidebook. However, publishers did not have ability to advertise their new released Picture books due to intensive competition. Consequently, a great number of guidebooks have been just published in order to help to the parents how to select suitable Picture books as increasing of the research, but those were limited by considering personal attitude and contents. Hence, information communication magazine is essential to help parents and continue advertisements In this study, a need for development of an Picture book guidebook brochure was proposed to help parents to find suitable book without any support from others and use appropriately. Moreover, it can be used advertisement magazine to the publishers by proposing guideline to figure out educational effect or author’s purpose. More importantly, the discrepancy between purchase attitude of the parents and production aim of the publishers will be decreased so that it produces effective purchase to the parents and increasing profits to the publishers. Therefore, parents will be able to academically use the Picture books to their children. A theoretical review of the Picture books to the children is provided in chapter 2. Chapter 3 contains the results of a survey, and proposes a need of guide brochure. In chapter 4, emphasis is placed on the relations between proposed guide brochure and curator and shows possibility of the increasing sales to the publishers. Chapter 5 describes a work on the development of the Picture book guide brochure based on the results of a survey. The guide brochure has emphasized consistency with Picture books and comfortableness, and main characters of the Picture books to invoke comprehension and interests and illustration have been used.-
dc.description.tableofcontents1. 서론 = 1 1.1 연구 배경 및 목적 = 1 1.2 연구 방법 및 범위 = 3 2. 그림책육아에 대한 이해 = 4 2.1 그림책의 정의 = 4 2.2 그림책과 어린이의 특성 = 7 2.2.1 그림책의 특성 = 7 2.2.2 어린이의 특성 = 9 2.3 어린이의 발달적 특성과 그림책 육아 = 12 2.4 그림책 육아의 교육적 가치 = 16 3. 그림책 시장 발전에 따른 가이드 필요성에 대한 조사 = 19 3.1 국내 그림책 시장의 발전 = 19 3.2 그림책 시장의 발전에 따른 부모 역할의 중요성 = 22 3.3 그림책 활용을 위한 가이드 필요성에 대한 설문조사 = 24 3.4 설문조사 및 시장조사 분석 = 34 4. 큐레이터 소비 현상에 대한 이해 = 36 4.1 큐레이터 소비의 정의 = 36 4.2 큐레이터소비의 사례와 효과 = 39 5. 작품제안 = 41 5.1 작품의 배경 = 41 5.1.1 브로슈어의 정의 = 41 5.1.1 그림책 가이드 현황 및 문제점 = 43 5.2 작품의 기획의도 = 45 5.3 큐레이터 소비에 따른 가이드 브로슈어 기획의도 = 46 5.4 그림책 이해를 위한 가이드 브로슈어의 제작의도 = 48 5.5 그림책 가이드 브로슈어 작품 제안 = 50 6. 결론 = 68 참고문헌 = 70 ABSTRACT = 72-
dc.formatapplication/pdf-
dc.format.extent3642885 bytes-
dc.languagekor-
dc.publisher이화여자대학교 디자인대학원-
dc.subject.ddc745-
dc.title큐레이터 소비를 반영한 부모를 위한 그림책 가이드 브로슈어 제안-
dc.typeMaster's Thesis-
dc.title.translatedA Study of a Picture Book Guide Brochure for Parents based on Curator Consumption-
dc.creator.othernamePark, Yun Joung-
dc.format.pageⅷ, 73 p.-
dc.identifier.thesisdegreeMaster-
dc.identifier.major디자인대학원 디자인학과정보디자인전공-
dc.date.awarded2007. 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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