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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c.contributor.author정희연-
dc.creator정희연-
dc.date.accessioned2016-08-25T02:08:43Z-
dc.date.available2016-08-25T02:08:43Z-
dc.date.issued2007-
dc.identifier.otherOAK-000000028154-
dc.identifier.urihttps://dspace.ewha.ac.kr/handle/2015.oak/174919-
dc.identifier.urihttp://dcollection.ewha.ac.kr/jsp/common/DcLoOrgPer.jsp?sItemId=000000028154-
dc.description.abstract제 7차 교육 과정에서 강조하고 있는 주제 중심 통합 교육과 수준별 학습은 학교 현장에서뿐만 아니라 학습자가 학습을 하는데 있어서도 자연스럽게 이루어져야 한다. 그러기 위해서는 학습자가 교과 내용을 주제 중심으로, 수준별로 검색할 수 있어야 한다. 그러나 일반적인 검색 엔진에서는 웹 페이지의 주제나 내용을 대상으로 색인화하기 때문에 교육 과정에 맞는 주제 중심의 교육 내용을 검색하지 못한다. 또한 학습자가 원하는 교육 내용을 검색해도 검색 내용이 수준별로 이뤄지고 있지 못하기 때문에 다른 교과와 다른 학년과의 연관성을 파악할 수도 없다. 이러한 문제점은 학습자들에게 제 7차 교육 과정에서 추구하고 있는 주제 중심 통합 교육, 수준별 학습을 하기 어렵게 하여 학습자에게 자기 주도적인 학습을 저하시키는 요인이 될 수 있다. 본 논문에서는 이러한 문제점을 인식하고 교과 내용을 제 7차 교육 과정에서 추구하는 내용에 부합되도록 교과 내용을 분석, 설계하고 이를 인터넷에서 활용할 수 있도록 하였다. 따라서 학습자는 학습에 관련된 내용을 주제 중심과 수준별로 검색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교과 내용의 연계성을 파악할 수 있다. 또한 교과 내용과 관련된 학습 자료를 쉽고 빠르게 찾아볼 수 있도록 검색 사이트도 함께 제공하여 교과서에 한정된 자료에만 국한하지 않고 더욱 많은 자료를 학습 활동에 활용할 수 있도록 하여 학습자에게 시간적인 절약을 할 수 있도록 하였다.;Subject-focused total education and level study emphasized in 7th education curriculum would be spontaneously achieved not only in the school but also for the students. For this achievement in 7th education curriculum, It is necessary for students to search for the individual curriculum based upon subject and level with classified browser. However, there are some difficulties to find best information about curriculum contents because web-sites are indexed according to subjects and contents in most of browsers. Also it is hard to define relevance between different courses or different grades since the information is not classified by its level. These problems attribute to make level study and subject-focused total education more difficult and decline self leading study in 7th education curriculum eventually. In this paper, we will suggest the methods for design and analysis of education contents and how to utilize these information in web browser to solve these problems as considering the main purpose of 7th education curriculum. As a result of this study, students can search for information related to specific subject or level and its relevance with curriculum contents more efficiently. Furthermore, the diversified information would be readily obtained from provided web-site to save lots of time for the study and other activities.-
dc.description.tableofcontentsⅠ. 서론 = 1 1.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 1 1.2 논문의 구성 = 3 Ⅱ. 시스템의 이론적 배경 = 4 2.1 제 7차 교육 과정 분석 = 4 2.1.1 제 7차 교육 과정의 의미 = 4 2.1.2 제 7차 교육 과정의 특성 = 5 2.2 통합 교육 = 6 2.2.1 통합 교육 과정의 의미 = 6 2.2.2 주제 중심 통합 교육의 특성 = 7 2.3 정보 검색 시스템 분석 = 8 2.3.1 정보와 정보 검색의 의미 = 9 2.3.2 검색 엔진의 개념 및 종류 = 10 2.3.3 교과 내용 검색 시스템 실례 연구 = 13 Ⅲ. 학습자를 위한 교과 내용 검색 시스템 설계 = 16 3.1 학습자를 위한 교과 내용 분석 = 16 3.1.1 교과목별 내용 특성 = 16 3.2 시스템 설계 = 18 3.2.1 초등학교 교과 내용 검색 시스템 개요 = 18 3.2.2 데이터베이스 설계 = 19 3.2.3 홈페이지 기능 설계 및 구현 = 22 Ⅳ. 시스템의 구현 = 24 4.1 시스템 구현 환경 = 24 4.2 각 단계별 화면 구성과 사용법 = 26 Ⅴ. 결론 및 향후 과제 = 35 참고문헌 = 37 ABSTRACT = 38-
dc.formatapplication/pdf-
dc.format.extent1553103 bytes-
dc.languagekor-
dc.publisher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dc.subject.ddc004-
dc.title학습자를 위한 초등학교 교과 내용 검색 시스템 설계 및 구현-
dc.typeMaster's Thesis-
dc.title.translatedDesign and Implementation of Search System for Elementary School Education-
dc.creator.othernameJung, Hee Youn-
dc.format.pageⅴ, 39 p.-
dc.identifier.thesisdegreeMaster-
dc.identifier.major교육대학원 컴퓨터교육전공-
dc.date.awarded2007. 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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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대학원 > 컴퓨터교육전공 > Theses_Mast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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