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iew : 586 Download: 0

생명 공학의 기본 개념에 대한 학생의 이해도 및 태도조사

Title
생명 공학의 기본 개념에 대한 학생의 이해도 및 태도조사
Authors
계보아
Issue Date
1996
Department/Major
교육대학원 생물교육전공
Keywords
생명 공학기본 개념이해도태도
Publisher
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Degree
Master
Abstract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investigate the understanding level and attitudes of students on biotechnology. In addition, the textbooks and teachers were assessed for the sources of incomplete understandings. The subjects of this study were 486 11 grade high school students and 22 teachers. The test tool for investigating students' understanding on the concepts of biotechnology was developed by Young Lan Chung and Kye Bo-ah. The test tool for investigating students' attitudes developed by Lock and Miles in 1993. The results were analyzed by two-way ANOVA iii the statistical packages SAS. The major findings of this study are as follows. 1. The score of the understanding level on the concepts of Biotechnology of students was 41. The score of students are not significantly different iii courses and regions(p>0.05). However, the score of girls was higher than that of boys(p<0.05). 2. 40.88% of students showed positive attitudes and 18.24% of students showed negative attitudes. Their attitudes were context-dependent. 3. The score of the understanding level on the concepts of Biotechnology of teachers was 82. The score is not significantly different in genders and career(p>0.05). Item analysis indicated that teachers seemed to influence to students' understaning. 4. An analysis of the contents of textbooks indicated that textbooks may be the source of students' incomplete understandings about biotechnology.;최근에는 생물학중에서도 생명 공학의 이용이 활발히 이루어지면서, 많은 응용 산물들이 정보 매체를 통하여 대중에게 소개되고 있다. 그러나 학생들은 교육 과정상 고등학교에서 처음으로 생명 공학 개념을 배우게 되므로, 학생들이 학습을 통하여 이 개념을 획득하기 이전에 이미 대중 정보 매체를 통하여 생명 공학에 대한 개념 구조를 가지게 된다. 「공통과학」 교과서는 학생들이 개념을 획득하는 자료로써 사용되는데, 포함되어 있는 내용들은 6차 교육 과정의 목표에 맞추어 실생활 문제를 해결하는데 필요한 탐구 방법의 습득이 강조되고, 기존의 개념 체계보다 소재 중심으로 구성되어 있다. 이처럼 생명 공학에 대한 정보들을 획득하는 경로가 기본 개념보다는 응용되는 산물이나 그 소재 중심으로 초점이 맞추어져 있으므로 학생들이 생명 공학의 기본 개념에 대하여 제대로 이해하고 있는지 알아보기 위하여 이 개념에 대한 학생들의 이해 수준을 조사하고 아울러 생명 공학에 대한 학생들의 태도를 조사하였다. 그리고 교사의 이해도를 조사하고, 생명 공학에 관한 내용이 고등학교 「공통과학」 7종 교과서에 어떻게 제시되어 있는지 분석하여 교사와 교과서가 학생의 개념 형성에 영향을 주는지 알아보았다. 연구 대상은 서울 지역의 고등학교 2학년 학생중 자연 계열이 194명, 인문 계열이 153명, 경기 지역 고등학교 2학년 자연 계열 학생이 99명, 서울 지역 고등학교 생물 담당 교사가 22명이었다. 이해도 검사 도구로 총 20개 문항의 선다형지필검사지와 태도 검사 도구로 영국의 Lock과 Miles가 개발한 총 27개 문항의 Likert-type 설문지를 수정하여 이용하였다. 생명 공학의 기본 개념에 관한 이해도가 학생 집단간에 차이가 있는지와 학생 - 교사간에 차이가 있는지 알아보기 위하여 이원 변량 분석(two-way ANOVA)을 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를 종합하여 내린 결론은 다음과 같다. 1. 생명 공학의 기본 개념에 대한 학생들의 이해도 점수는 100점 단위로 환산하여 평균 41점으로 비교적 이해도가 낮았다. 학생들의 이해도는 지역별, 계열별로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가 없었으나(p>0.05), 성별로 유의미한 차이를 보였다(p<0.05). 2. 생명 공학에 대한 학생들의 태도를 조사한 결과 긍정적인 태도를 보인 학생이 40.88%, 부정적인 태도를 보인 학생이 18.24%로 나타나 학생들은 생명 공학의 기술에 대하여 비교적 긍정적인 태도를 보였다. 3. 교사의 이해도는 100점 단위로 환산하여 82점으로 교사들은 생명 공학의 기본 개념에 대하여 비교적 잘 이해하고 있었고, 경력별, 성별로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를 보이지 않았다(p>0.05). 문항 분석 결과 교사들이 잘 이해하지 못한 개념에 대하여 학생들의 이해도도 낮았으므로 교사가 학생들의 개념 이해에 영향을 줄 수도 있는 것으로 보인다. 4.「공통과학」교과서에는 생명 공학의 기본 개념에 대한 구체적인 설명이 부족하고, 기본 개념보다는 응용되는 산물에 치우쳐서 제시되어 있었다. 문항분석 결과 교과서에 제시된 내용만으로 학생이 생명 공학의 기본 개념들을 이해하는 데에는 어려움이 있다고 생각된다.
Fulltext
Show the fulltext
Appears in Collections:
교육대학원 > 생물교육전공 > Theses_Master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qrcode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