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상 곡선에 의한 모아레 효과 연구

Abstract

예술(Art)은 본래 기술(Techn)이라는 용어에 포함되던 개념이다. 고대 그리스·로마인들은 학문, 기술, 예술 등 법칙에 따른 인간의 모든 제작 활동을 기술이라는 하나의 같은 범주로 인식하였다. 그러나 현대에 있어서 예술은 더이상 기술의 문제에 국한될 수 만은 없었다. 무한한 표현의 가능성을 주는 기술적 성취를 바탕으로한 예술을 통해 궁극적으로 의미·철학의 문제를 얘기 하기에 이르른 것이다. 다시말하면 우리는 예술에 부여된 과학기술의 잠재력 또는 가시적인 측면을 생각하기 보다는 의도와 효과면에서 인간성의 유지를 근본으로 하여, 인간의 감성과 본질을 탐구하고 상상력에 호소할 수 있는 예술을 목표로 하고 있다. 그러므로 현대 미술의 경향이 새로운 것에 대한 끊임없는 도전과 실험성의 추구이며 정체된 세계를 거부하는 것도, 바로 이러한 예술적 성향 때문이라 할 수 있겠다. 예술을 통해 인간을 얘기하고자 하는 예술가들과 또 그들을 통해서 잃어버린 자신을 찾아가는 현대인들의 모습이야말로 진정한 예술을 의미하는 것이다. 이런 점에서 옵티컬 아트는 예술과 기술과 인간을 모두 포함하고 있는 분야라 할 수 있다. 옵티컬 아트는 제한된 바탕이지만 현대 과학 기술문명의 산물들을 직접적으로 예술에 적용시킨 양식인 반면에 관객을 작품에 대해 적극적인 반응을 해야 하는 능동적 참여자의 입장으로 변화시켰다. 옵티컬 아트의 가장 유명한 작가 중의 한 사람인 야코브 아감에 관한 연구 중에서 그의 창작 태도에 관한 언급을 보면 이러한 사실을 더욱 극명하게 알 수 있다. "아감에게 있어 움직이지 않는 그림은 우상에 지나지 않으며 이해될 수 없는 것이다. 그것은 그가 믿고 있는 본질과 적대되기 때문이다." 옵티컬 아트는 이렇듯 시각적으로 강하게 관객을 끌어들임으로써 관객과의 호흡을 유도하고 있다. 그러므로 현대 사회속에서 옵티컬 아트는 한 순간의 유행처럼 이미 끝나버린 것이 아니라, 그 가능성은 과학과 기술처럼 무한한 것으로 보이며, 아직도 그 한계에 다다르지 않은것 처럼 생각된다. 따라서 본 고에서는 이러한 옵티컬 아트가 기본적으로 추구하고 있는 시각적 착시 현상 중에서, 두 개의 선이 서로 겹쳐지면서 또 다른 형태가 지각되는 착시현상의 하나인, '모아레 효과'를 모티브로하여 이를 염색작품에 이용 해 보고자 한다. 옵티컬 아트의 착시 현상을 염색 작품 속에서 조형화 시켜봄으로써, 염색 분야가 섬유 예술 뿐만아니라 현대 미술과 함께 발전해 가는 장르라는 것을 알리는데 의의를 두고자 한 것이다. 본 고에서는 우선 "파상곡선에 의한 모아레 효과 연구"를 함에 있어 이론적 배경으로 첫째, 모아레 효과를 포함하는 상위 이론인 옵티컬 아트에 관한 전반적인 개념과 형성 배경, 그리고 표현 양식 등을 살펴보았다. 모아레 효과가 옵티컬 아트의 착시 개념 안에 포함되는 이론이므로 옵티컬 아트에 대한 구체적 설명을 통해 착시 현상과 모아레 효과에 대한 기본적인 이해를 돕고자 하였다. 그리고 두번째로 아직까지는 일반인들에게 있어 생소한 모아레 효과에 대해 사전적 의미와 더불어 예를들어 설명 하였고, 마지막으로는 모아레 효과를 연구하는데 있어 기본적 조형 요소 중의 하나인 선을 이용한 이유와 모아레 효과에 있어서의 선의 의미를 살펴봄으로써 모아레 효과의 조형성을 분석, 정리해 보았다. Ⅲ장에서는 이러한 이론적 배경을 토대로 모아레 효과를 비교해 보았다. 율동적이고 움직임이 강한 선을 이용한 모아레 효과는 그 형태도 무한히 자유로울 것이라는 가정하에 비교 실험을 해 보았다. 실험 방법은 컴퓨터를 이용하여, 선들의 겹침을 미묘한 각도 차이와 중심이동을 통해 18가지의 방법으로 나누어 실행하였다. 직선과 직선, 곡선과 곡선, 원과 원 그리고 서로 다른 형태인 직선과 곡선, 직선과 원, 곡선과 곡선, 원과 원 그리고 서로 다른 형태인 직선과 곡선, 직선과 원, 곡선과 원을 조합하여 나타나는 모아레 효과들을 비교해 보고, 그 결과를 도표로 만들어 분석해 보았다. 실험 결과 모아레 효과에 의한 형태 변화는 여러가지 조형원리에 따라 다양하게 나타났으며, 이를 토대로한 실제 작품에 있어서는 단순한 우연적인 효과에서 작가의 의도에 따라 고정적인 것에서 탈피하여 형태 변화에 따른 유동성까지 표현할 수 있는 무한한 표현력을 지니고 있다는 것을 발견할 수 있었다. 실험에서는 기본적인 형태로 직선과 곡선, 원의 세 가지 유형만을 이용 하였다. 형태 변화에 따른 비교를 하는 실험이었기에 가장 기본적인 형태를 이용하여 모아레 효과들을 비교하였다. 그런데 이 실험을 통해 선의 간격과 굵기가 일정할 때에는 늘 같은 형태의 모아레 효과가 나타난다는 것을 알수 있었다. 그러므로 실험에서와 같이 비슷한 형태 만으로는 작품 속에서 응용할 수 있는 범위가 너무 좁았기에 실제 작품에 있어서는 단순곡선 중에서도 매우 자유로운 형태인 파상곡선을 주로 이용하였다. 파상곡선을 이용한 이유는 선의 겹침의 정도가 매우 다양하였고, 또한 임의의 간격으로 선들을 배열하는데 있어서도, 굵기의 변화나 간격의 변화에 의한 화면의 구성력이 매우 좋았기 때문이다. 선의 겹침에서 오는 모아레 현상들이 화면 안에서 부분부분 면으로 느껴지면서 나타나는 모아레 형태들이 매우 다양하였기에, 연구자가 비교 실험에서 기대할수 없었던 무한한 형태 변화를 실제 작품에서 보여 줄 수 있었다. 작품 제작에서는 실험을 통해 살펴볼 수 있었던 미묘한 각도 차이에 의한 다양한 모아레 효과를 토대로 하여, 이를 응용하여 모아레 효과의 조형성을 밝힘과 동시에 모아레 효과가 우리에게 주는 혼돈 속의 질서라는 메시지(message)를 담은 작품제작을 끝으로 모아레 효과에 의한 염색 작품의 무한한 가능성을 살펴보았다.;Art is originally a part of technology, The ancient Greek and Roman looked at one category in all human's production activities including scholorship, technology and art. But the art is no more a part of technology in modern times. Human solves philosophical matter and speculation through an art which is based on inexhaustible presentation. We advance with an art that investigates human's sensibility and substance for maintaining human nature other than gives expression to scientific technology. Hence, the tendency of modern art seeks experimentalism and the frontier spirit. Artists try to express human beings through the arts and the mordens discover the lost ego through them. I believe those kinds of activities are true art and parts of Optical Art. The Optical Art includes art, technology and human beings. It is applied morden scientific technologies to the arts, and spectators can help changing to spontaneous participators. Based on various moire's effect, delicate shades of angle, through experimentation, I verified applied moire's effect. Lastly, I ascertained infinite possibility of a precess dyeing by moire's effect at my work, order in a chaotic state.Yacob Agam, one of the famouse artists of Optical Art, stresses importance of spectators' participation. "Unmoved pictures are just images and came be understood by Agam" Optical Art is not a passing fad but an eternig like technology and science. Although optical Art has been studied for its basic pattern so far, I attempt to use Moire effect to a dyeing work on my thesis. There are three basic theories on my thesis, study for Moire effect of a wavy line," First, I studied forms of expression, formation, and general conception of Optical Art which includes Moire effect, I tried to expound Moire effect and optical illusion through Optical Art. Second, I explained the meanings of Moire effect and finally. I analyzed Moire effect by using line which is a basic element for studying Moire effect. I tried to compane Moire effect on chapter 3. I mixed line and line, curve and curve, circle and circle, line and curve, line and circle. curve and circle, then made a chart base on the result. I found that Moire effect could be expressed by various forms at experimentation. And I believe the effect can be applied to infinite expression at an ar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