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iew : 1009 Download: 0

Full metadata record

DC Field Value Language
dc.contributor.author송지연-
dc.creator송지연-
dc.date.accessioned2016-08-25T02:08:13Z-
dc.date.available2016-08-25T02:08:13Z-
dc.date.issued2002-
dc.identifier.otherOAK-000000025352-
dc.identifier.urihttps://dspace.ewha.ac.kr/handle/2015.oak/174607-
dc.identifier.urihttp://dcollection.ewha.ac.kr/jsp/common/DcLoOrgPer.jsp?sItemId=000000025352-
dc.description.abstract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investigate the effect of phonological awareness training on word recognition performance for second-grade students with reading disabilities. For this purpose, 24 elementary students in second-grade who had difficulties in word recognition performance were selected. The 24 subjects were divided two groups, experimental and control. In the experimental group, the subjects were trained to master phonological awareness tasks includes 18 categories of phonemes and syllables. The intervention occurred over 20 consecutive sessions scheduled 30 minutes per session. For the control group, the traditional instruction method was used. To test the effect of this experiment, pre and post test of 50 words were conducted. The test results of word recognition performance were processed in t-test using SPSS/WIN. Finally, Error analysis was conducted, to gain an insight into the error patterns and the performance change by differing categories. the results obtained in this study 1. A significant difference of p<.0l was found between the experimental and control group in word recognition performance, showing significantly higher performance in the training of phonological awareness tasks. 2. According to the error analysis, among the types of errors made, classified by the classification of oral reading, the occurrence error types in omissions, reversals, substitution, no response and insertion except for the mispronunciation decreased by more than 50%. 3. According to the error analysis, among the types of errors made, classified by the decoding ability, the occurrence of error types in the existence of the final consonant, the location of the syllable and the consonant/vowel except for the initial/final consonant and the rule of phonological change decreased by more than 50%. In conclusion, the data generated by the present study indicated that phonological awareness training is an alternative teaching method to improve the performance on word recognition qualitatively as well as quantitatively.s;사회생활과 의사소통, 지식 습득의 수단으로서 중요한 기술 중 하나인 읽기 능력에 있어서 학습장애 아동의 약 90%는 어려움을 갖고 있으며, 읽기에서의 결함은 학습장애 학생이 교과서를 읽는 데 어려움을 갖게 하므로, 초등학교 저학년 시기의 읽기 능력은 향상시켜야 할 중요한 기초 학업 기술이다. 지금까지 많은 연구를 통해 읽기 기술의 하나인 단어인지 능력의 중요성이 지적되었으며, 그러한 연구를 통해 학령기 단어인지에 많은 영향을 미친다고 밝혀진 예측변인의 하나가 음운인식 능력이다. 읽기 장애 아동들은 특히 음소수준에서 음의 분절에 관해 외현적으로 말하는 데 문제를 보이므로, 그들에게 있어 음운인식 능력의 향상은 필수적인 요소이다. 본 연구의 목적은 음운인식 능력의 향상을 위해 개발된 음운인식 과제 훈련이 초기 읽기를 학습하는 아동의 단어인지 능력에 미치는 효과를 밝혀냄과 동시에 음운인식 과제훈련을 통해 읽기장애 학생이 보인 단어인지 오류유형들 중에서 어떠한 오류유형에 특히 효과를 보이는 가에 관해 검토해 보는 것이다. 이 목적을 위하여, 서울 지역 초등학교 2학년에 재학중인 읽기장애 학생 24명을 12명씩 실험집단과 통제집단으로 나누어 배치하였다. 매 회기 30분씩 총 20회기에 걸쳐 실험집단에는 음운인식 과제훈련을 실시하고, 통제집단에는 전통적인 교수방법을 제공하였다. 통제집단과 실험집단간의 평균값 차이가 통계적 유의미성을 가지는 지를 검정하기 위해 독립표본 t-검정을 사용하였고, 실험집단에서의 사전 및 사후검사 시 발생한 단어인지 오류유형 검토를 위해 빈도와 백분율을 사용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1. 통계처리 결과 음운인식 과제훈련을 실시한 실험집단이 전통적 방법을 사용한 통제집단에 비해 단어인지 능력에서 유의미한 훈련효과를 나타냈다. 2. 음운인식 과제훈련으로 구독 분류체계에 의한 단어인지 오류유형 가운데 오발음에 따른 오류를 제외한 생략, 대치, 첨가, 반전, 발음불능 오류 유형에서 50%이상 오류발생이 감소하였다. 3. 음운인식 과제훈련으로 해독 능력상의 단어인지 오류유형 가운데 초성/종성, 음운변동에 따른 오류를 제외한 받침유무, 음절위치, 자음/모음에 따른 오류유형에서 50% 이상 오류발생이 감소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를 통해 음운인식 과제훈련이 초등학교 저학년 읽기장애 학생의 단어인지 능력에 긍정적인 효과를 미치는 것을 알 수 있다. 아울러 위 중재방법은 특정 오류유형의 감소에 효과적으로 작용하는 것이 오류유형 분석을 통해 밝혀졌다. 이러한 연구결과는 초등학교 저학년 읽기장애 학생의 경우, 일반 아동 대다수가 학령 전에 이미 발달단계에 도달하게 되는 읽기준비 기술을 충분히 숙달하지 못한 채 취학 연령에 이르렀다면, 현재 그들이 겪고 있는 단어인지 문제의 해결을 위해 음운인식 능력과 같은 준비 기술을 향상시키는 것은 매우 중요하다는 점을 시사한다고 볼 수 있겠다.-
dc.description.tableofcontents목차 논문개요 = ⅹⅱ Ⅰ. 서론 = 1 A.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 1 B. 연구문제 = 4 C. 용어정의 = 5 Ⅱ. 이론적 배경 = 7 A. 음운인식 = 7 1. 음운인식의 개념 = 7 2. 음운인식 과제 유형 = 8 B. 단어 인지 = 10 1. 정상적인 읽기 발달단계 = 10 2. 읽기장애 아동의 단어인지 능력 = 12 3. 단어인지 오류유형 = 14 4. 단어인지 중재접근법 = 16 C. 단어인지와 음운인식 = 19 1. 읽기에서의 음운인식 필요성 = 19 2. 음운인식과 단어인지와의 상관 = 21 D. 음운인식 과제훈련에 관한 선행연구 = 22 Ⅲ. 연구 방법 = 26 A. 실험 대상 = 26 B. 실험도구 = 28 C. 실험절차 = 32 D. 연구 자료 처리 = 38 Ⅳ. 연구 결과 = 40 A. 단어인지에서의 집단간 차이 비교 = 40 B. 단어인지 오류유형에 관한 분석 = 41 Ⅴ. 논의 및 제언 = 51 A. 논의 = 51 B. 제한점 = 56 C. 제언 = 57 참고문헌 = 58 부록 = 67 ABSTRACT = 91-
dc.formatapplication/pdf-
dc.format.extent3116928 bytes-
dc.languagekor-
dc.publisher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dc.subject음운인식-
dc.subject과제훈련-
dc.subject초등학교 저학년-
dc.subject읽기장애-
dc.subject단어인지 능력-
dc.subject오류유형-
dc.title음운인식 과제훈련이 초등학교 저학년 읽기장애 학생의 단어인지 능력 및 오류유형에 미치는 효과-
dc.typeMaster's Thesis-
dc.title.translated(The) effect of Phonological Awareness Training on Word Recognition Performance for Second-grade Students with Reading Disabilities-
dc.format.pageviii, 92 p.-
dc.identifier.thesisdegreeMaster-
dc.identifier.major대학원 특수교육학과-
dc.date.awarded2002. 8-
Appears in Collections:
일반대학원 > 특수교육학과 > Theses_Master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qrcode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