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iew : 571 Download: 0

SATIS 16-19 생물영역 단원의 교육목표 분석

Title
SATIS 16-19 생물영역 단원의 교육목표 분석
Authors
천분생
Issue Date
1992
Department/Major
교육대학원 과학교육전공생물교육분야
Keywords
생물교육
Publisher
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Degree
Master
Abstract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diagnose the educational objective for SATIS 16-19 biology units, and to make suggestion for the development of STS curricula. For this study, three dimensional assessment framework of educational objectives for science education is used in analyzing the curricula. It is composed of the content domain, the behavior domain and the context domain. The major findings of this study are as follows, 1. The content domain of SATIS 16-19 biology units focuses on social aspects of science which include history of science. science philosophy and interaction among science, technology and society. It also focuses on society-related scientific and technological issues. Generally, It include the health, the medicine and social problem derived from the development of science and technology. 2. The behavior domain of SATIS 16-19 biology units generally focuses more on of inquiry skills, attitudes, and application than comprehension of knowledge. 3. The context domain of SATIS 16-19 biology units focus on the social context, which encourages interest in the interactions among science. technology and society. Furthermore, it almost equally include scientific context, technological context and social context.;본 연구는 외국에서 성공적으로 수행되고 있는 STS(Science, Technology and Society)프로그램 중 영국의 SATIS(Science and Technology in Society) 16-19 생물영역에 나타난 교육목표를 3차원적 과학교육목표 분류틀에 의해 분석함으로서 SATIS 프로그램의 특징을 파악하고, 앞으로 우리나라의 STS 교육과정 개발에 도움이 되고자 한다. 본 연구에서 얻은 결과는 다음과 같다. 1. SATIS 16-19 생물영역 단원의 내용영역을 각 범주에 대한 빈도순으로 나열하면 생물과 환경(29.3%), 물질대사(27.19%), 생식과 발생(14.56%), 조절과 항상성(12.14%), 유전(11.17%)순이다. 이들 내용영역은 과학사, 과학철학, 과학·기술·사회화의 상호 관계를 다루는 과학 사회학적 접근과 과학기술과 관련된 사회문제를 다루는 사회적 문제중심 접근을 통하여 구성되며, 대체적으로 건강과 의약, 과학기술의 발달에 따른 윤리적 사회적 문제를 다투고 있다. 2. SATIS 16-19 생물영역 단원의 행동영역을 각 범주에 대한 빈도순으로 나열하면 탐구능력(30.56%), 태도(26.21%), 적용(25.24%), 지식의 이해(17.96%)순이다. 이는 학문중심교육에서 기존 과학 교과서에 나타난 주요 목표들이 지식의 이해 범주에 많이 치중된 것으로 볼 때 SATIS의 주목할 만한 특징이며, 탐구능력, 태도, 적용범주는 NSTA가 발표한 과학적, 기술적 소양을 갖춘 사람으로 육성하는데 필요한 행동영역이라고 볼 수 있다. 3. SATIS 16-19 생물영역 단원의 상황영역은 학문중심교육에서는 보기 힘들었던 사회적 상황에 상당한 중점을 두고 과학 기술과 관련된 현재의 많은 사회문제들을 다루고 있으며, 전체적으로 볼 때 과학-기술-사회의 상호 관련속에서 과학적 상황, 기술적 상황, 사회적 상황을 골고루 포함하고 있다. 4. SATIS 16-19 생물영역 단원의 내용영역에 따른 행동영역과 상황영역을 분석했을 때 내용영역별로 포함된 행동영역과 상황영역에 차이가 있었는데 이것은 내용범주별로 다루는 주제상의 특징때문에 나타난다고 볼 수 있다. 특히 내용영역에서 가장 많이 포함하고 있는 생물과 환경은 행동영역에서는 탐구능력과 태도를, 상황영역에서는 사회적 상황을 가장 많이 포함하고 있다. 5. SATIS 16-19 생물영역 단원의 상황영역에 따른 행동영역을 분석했을 때 과학적 상황에서는 지식의 이해, 개인적 상황과 기술적 상황에서는 적용, 사회적 상황에서는 태도에 해당되는 목표가 가장 많다. 각 상황영역은 행동영역을 골고루 포함하고 있으며, 특히 과학적 상황에서 지식의 이해 범주에만 치우치지 않고 탐구 능력, 적용, 태도범주을 고루 포함하고 있는 것을 특징이라고 볼 수 있다.
Fulltext
Show the fulltext
Appears in Collections:
교육대학원 > 생물교육전공 > Theses_Master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qrcode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