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iew : 1074 Download: 0

"스텝(Step)"부모교육 프로그램의 효과에 관한 연구

Title
"스텝(Step)"부모교육 프로그램의 효과에 관한 연구
Other Titles
(A) Case Study on the Effects of STEP(Systematic Training for Effective Parenting) Program
Authors
梁永姬
Issue Date
1986
Department/Major
교육대학원 교육학전공유아교육분야
Keywords
스텝부모교육StepSystematic Training for Effective Parenting유아교육
Publisher
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Degree
Master
Abstract
This study is to investigate the effects of STEP program at a kindergarten in Seoul. The following specific questions were addressed in the study: 1. What is parents' specific concern? 2. What is parents' usual response? 3. What is parents' progress each week? 4. What is learned behavior? 5. What is changed behavior? 6. What is parents' progress of nine meetings (weeks)? The subjects were 15 mothers of children enrolled in D kindergarten at Chongnyangni, Seoul City. The Test, STEP, was used for 9 weeks. As the test suggested that each parent by spending a week on each chapter-nine weeks in all, parents read a chapter at the beginning of the week; then during the week, study the problem situation, the question, the charts that follow the chapter. Parents carried out the activity for the week. Parents discussed the content, application in a group. The result of the study show the STEP helped change many parents and families all positive. Frequency and percentage for each question show in the main context.;본 연구는 북미에서 유아교육기관, 사회교육기관, 병원 중심의 후원회 등에서 성공적으로 사용되고 있는 STEP 프로그램을 서울시내 D 유아교육 기관을 중심으로 한 부모모임에 실시하여 이에 대한 효과를 알아보려는 데 목적이 있다. 본 연구의 문제는 다음과 같다. 1. STEP 프로그램에 참여한 부모들의 관심사는 어떤 것인가? 2. STEP 프로그램에 참여한 부모들의 일상적인 반응은 어떠한가? 3. STEP 프로그램에 참여한 부모들의 발전사항은 어떠한가? 4. STEP 프로그램에 참여한 부모들의 배운 점은 어떤 것인가? 5. STEP프로그램에 참여한 부모들의 장차 수정할 행동은 어떤 것인가? 6. STEP 프로그램에 참여한 부모들은 어떤 변화가 있는가? 연구의 대상은 서울 동대문구 청량리에 소재한 D유치원 어머니90명중, 프로그램이 진행되는 9주 동안 결석하지 않고 참석하기로 한 어머니 30명이었다. 그러나 30명중, 프로그램이 진행하는 중에 이사, 병고, 생일 등과 같은 이유로 1∼2회 결석한 부모를 제외하고, 9주 동안 빠짐없이 참석한 부모는 15명이었다. 최종 연구의 대상을 15명으로 하였다. 연구의 도구로는 Don Dinkmeyer 와 Gary D. Mckay가 Adler의 이론을 기초로 고안한 Systematic Training For Effective Parenting (STEP : 당신도 유능한 부모가 될 수 있다) 프로그램을 사용하였다. STEP 프로그램의 실시 효과를 알아보기 위해서는 부모들이 매주마다 STEP 프로그램 각 장을 실천하면서 기록한 각 장의 평가지를 매주 회수한 자료와, STEP 프로그램의 참여 후 부모들의 변화반응을 알아보기 위해 연구자가 작성한 질문지를 자료로 하여 빈도와 백분율을 산출하여 분석하였다.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1. 부모들의 관심사는, 「자녀를 친구처럼 대하기」가 66.7% ,부모의 의사전달 방법 중 「나-메세지」란이 60%, 「논리적 결과」란이 53.3%, 「자연적·논리적 결과」를 구체적으로 어떻게 사용하나는 60%, 「부모자신의 개선이 필요」가 73.3%로 높게 나타났다. 2. 부모들의 일상적인 반응은 「말해주기·훈계하기」, 「간섭하기·잔소리하기」, 「화내 기」, 「벌주기·창피주기」, 「겁주기·경고하기」는 점진적으로 낮아지는 경향을 나타냈다. 3. 부모 발전사항 「들어주기」, 「분명하고 친절하게 반응하기」, 「일관성 있게 대하기」, 「격려하기」, 「상호존중 하기」, 「사랑을 표현하기」, 「갈등상황의 철회」, 「행동 결과를 다시 사용하기」, 「자립심 길러주기」, 「책임감 있는 의사결정 자극하기」, 「즐거운 시간 갖기」는 점진적으로 높아지는 경향을 나타냈다. 4. 부모들의 배운 점은, 효과적인 교육을 위해서는 인내가 필요가 53.3%, 일관성 있는 훈육방법을 사용하기가 60%, 「반영적 경청 방법」이 60%, 「나-메세지」방법이 73.3%, 「엄격하다」는 것의 참의미가 53.3%, 「가족모임」에서 부모의 입장은 감독하는 자로서가 아닌 협동하는 자가 60 %, 부모-자녀의 동등성이 53.3%로 높게 나타냈다. 5. 부모들의 장차 수정할 행동은, 잘못된 행동을 무시하고 관심을 기울이지 않기가 53.3%,일관성 있는 훈육을 함으로써 책임있는 부모되기가 60%, 자녀를 칭찬보다는 격려해주기가 53.3%, 반영적 경청을 함으로써 자녀와의 관계 개선하기가 66.7%, 권위위주의 부모입장 개선하기가 80%, 부모위주의「가족 모임」을 자녀와 동등하게 하기가 60%, 자녀의 의견도 무시하지 않기가 53.3%로 높게 나타났다. 6. STEP 프로그램에 참여 후의 부모들의 변화를 보면, 자녀와의 긍정적 관계 수립, 책임있는 부모로서의 행동, 자신감과 가치관 길러주기, 의사소통, 훈육시 논리적 결과 사용하기 등은 전보다 조금 나아졌다가 20∼30%, 전보다 훨씬 많이 나아졌다가 60∼70%로 나타나 90 %이상이 높은 효과의 변화를 나타냈다. 또한 STEP 프로그램에 참여한 부모는 전체가 긍정적 신념을 갖게 되었으며 「가족 모임」도 불규칙적으로 행한다가 40%, 규칙적으로 행한다가 53.3%로 나타났다. STEP 프로그램 참여 후 부모들의 소감은, 이제까지의 부모로서 가진 권위의식을 포기하게 되었다가 40%로 가장 높게 나타났고, 자녀를 동등한 인격체로 대하게 되었다가 20%, 자신감 및 인내심을 주었다가 20%, 자녀양육 기술증진에 도움이 되었다가 20%로 각각 나타났다.
Fulltext
Show the fulltext
Appears in Collections:
교육대학원 > 유아교육전공 > Theses_Master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qrcode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