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iew : 872 Download: 0

Full metadata record

DC Field Value Language
dc.contributor.author김성희-
dc.creator김성희-
dc.date.accessioned2016-08-25T02:08:45Z-
dc.date.available2016-08-25T02:08:45Z-
dc.date.issued1989-
dc.identifier.otherOAK-000000024423-
dc.identifier.urihttps://dspace.ewha.ac.kr/handle/2015.oak/174297-
dc.identifier.urihttp://dcollection.ewha.ac.kr/jsp/common/DcLoOrgPer.jsp?sItemId=000000024423-
dc.description.abstract본 연구는 자녀양육에서의 유아기 자녀를 가진 아버지가 인식하는 역할수행을 알아보려고 하며 이러한 목적을 달성하고자 설정한 구체적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1. 유아기 아버지가 인식하는 아버지 역할특성은 무엇인가? 2. 아버지의 연령 · 학력 · 경제수준에 따른 아버지의 역할은 어떤 차이가 있는가? 3. 유아의 성별 · 연령별 · 자녀수에 따른 아버지의 역할은 어떤 차이가 있는가? 조사대상은 서울과 경기지역의 유아기 아버지 519명에게 질문지를 배부하여 응답하도록 하였다. 조사를 통해 수집된 질문지는 아버지의 연령 · 학령 · 경제수준 · 유아의 성별 · 연령별 · 자녀수에 따라 각 변인별로 변량분석 (ANOVA)하여 비교분석하였으며 그 결과는 다음과 같다. 1. 유아기 아버지가 인식하고 있는 아버지의 역할특성은 「훈육의 역할」이 가장 중요시되었고 그 다음으로 「성격형성의 역할」「건강관리의 역할」「정서적 안정감을 갖게하는 역할」「가정융화의 역할」의 순위로 나타났으며,「능력개발의 역할」「부모자신을 위해 노력하는 역할」에 대한 인식은 비교적 낮게 나타났다. 2. 아버지의 연령 · 학력 · 경제수준에 따른 아버지의 역할특성 차이는 유의한 차이가 있었다. 아버지의 연령별 역할수행은 「사회전통 가치관 전달의 역할」과 유의한 관계가 있었으며 35~40세 연령의 역할수행이 가장 높게 나타났다. 아버지의 학력별 역할수행은 「부모자신을 위해 노력하는 역할」과 유의한 관계가 있었으며 고졸의 역할수행이 가장 높게 나타났다. 아버지의 경제수준별 역할수행 또한 「부모자신을 위해 노력하는 역할」과 유의한 관계가 있었으며 60만원 이하의 저소득층 역할수행이 가장 높게 나타났다. 3. 유아의 성별 · 연령별 · 자녀수에 따른 아버지 역할특성의 차이는 다음과 같다. 유아의 성별에 따른 아버지 역할수행의 차이는 나타나지 않았다. 다만 여아의 비하여 남아에게는 「인적 환경 조성의 역할」을 더욱 강조하였고, 남아에 비하여 여아에게는 「능력개발의 역할」을 더욱 강조하였다. 유아의 연령에 따른 아버지의 역할수행은 유의한 차이를 나타내고 있는데 특히 「훈육의 역할」「정서적 안정감을 갖게하는 역할」「건강관리의 역할」「사회전통 가치관 전달의 역할」에 의의있는 관계가 있었으며, 6세의 유아에 대한 역할수행이 높게 나타났다. 자녀수에 따른 아버지의 역할수행차이는 「정서적 안정감을 갖게하는 역할」과 유의한 관계가 있었으며 2명의 자녀수보다는 1명의 자녀수에 대한 역할수행이 높았다.;This study researched into the father's recognition about his role-playing, in order to emphasize the father's educational role and to get the theoretical frame for the study of the relation between the father and the young child. The results are as follows: 1. For the father's role-characteristics that the father recognizes for the time of his child's babyhood, 'the role of disciplinary education' was emphasized most, and, then, 'the role of character formation,' 'the role of health control' and 'the fole of health control' and 'the role of making his child emotionally peaceful' appeared as the nests. And, 'the role of making up human environment,' 'the role of capacity development' and 'the role to endeavour for the sake of himself as parent' appeared performing rather lower level of role-playing. 2. For the differences in the father's role-characteristics classified by age, 'the role to hand down the traditional value system of the society 'showed a trend to be emphasized more as the age becomes higher; when classified by academic background, the lower father's background emphasized 'the role to endeavour for the sake of himself as parent; also the one classified by economic level emphasized 'the role to endeavour for the sake of himself as parent'; and, these showed higher points in case of the father within lower income class rather than the one within high income class. 3. And, for the differences in the father's role characteristics classified by the young child's sexual difference, there appeared no significant difference. But, some significant difference appeared in case of those classified by child's age. Especially, emphases on 'the role of disciplinary education,' 'the role to make him emotionally 'peaceful,' and 'the role to hand down the traditional value system of the society 'appeared meaningful. The difference according to the number of children appeared meaningful in case of 'the role to make the child emotionally peaceful'; and , the role-playing of the father who has only one child appeared relatively more significant than the case of the one who has two children.-
dc.description.tableofcontents논문개요 = Ⅵ Ⅰ. 서론 = 1 A. 연구의 필요성 및 의의 = 1 B. 연구의 목적 및 문제 = 2 Ⅱ. 이론적 배경 = 4 A. 아버지 역할에 대한 정의 = 4 B. 유아기 아버지의 역할 = 8 C. 선행연구 = 17 Ⅲ. 연구의 방법 = 22 A. 대상 = 22 B. 도구 = 26 C. 자료처리 = 26 Ⅳ. 결과 및 해석 = 27 A. 유아기 아버지가 인식하는 아버지의 역할특성 = 27 B. 연령·학력·경제수준별 아버지 역할특성에 따른 차이 = 31 C. 유아의 성별·연령별·자녀수에 따른 아버지 역할특성의 차이 = 38 Ⅴ. 요약 및 결론 = 44 A. 요약 및 논의 = 44 B. 결론 = 47 참고문헌 = 49 부록 = 54 ABSTRACT = 59-
dc.formatapplication/pdf-
dc.format.extent1810377 bytes-
dc.languagekor-
dc.publisher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dc.subject유아기-
dc.subject아버지-
dc.subject역할수행인식-
dc.subject유아교육-
dc.title유아기 아버지의 역할수행인식에 관한 연구-
dc.typeMaster's Thesis-
dc.title.translated(A) Study on the Father's Recognition about his Role-Playing for the Time of Child's Babyhood-
dc.format.pagevii, 60 p.-
dc.identifier.thesisdegreeMaster-
dc.identifier.major교육대학원 교육학전공유아교육분야-
dc.date.awarded1990. 2-
Appears in Collections:
교육대학원 > 유아교육전공 > Theses_Master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qrcode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