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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C Field Value Language
dc.contributor.advisor김효근-
dc.contributor.author최영미-
dc.creator최영미-
dc.date.accessioned2016-08-25T02:08:42Z-
dc.date.available2016-08-25T02:08:42Z-
dc.date.issued1998-
dc.identifier.otherOAK-000000023868-
dc.identifier.urihttps://dspace.ewha.ac.kr/handle/2015.oak/174263-
dc.identifier.urihttp://dcollection.ewha.ac.kr/jsp/common/DcLoOrgPer.jsp?sItemId=000000023868-
dc.description.abstract본 論文은 企業들이 變化하는 環境에 어떻게 대처하고 變化를 어떻게 機會로 이용해 競爭 優位를 지속적으로 점 할 수 있는지를 美國의 초우량 企業인 휴렛팩커드 (Hewlett-Packard)社의 事例硏究를 통해서 成功的인 組織變化의 모델을 제시하였다. 본 論文에서는 휴렛팩커드社의 컴퓨터 事業部를 事例 硏究對象 範圍로 정하고 組織 變化의 動因과 進化過程을 분석한 다음 組織 診斷 및 硏究 部門에서 널리 사용되는 硏究틀로서 組織이 成功的으로 運營되기 위한 7가지 側面을 다루는 7S모델을 적용해 組織 變化의 다양한 側面을 分析하였다. 組織 變化의 動因은 크게 環境的 要因, 製品的 要因, 內部的 要因, 技術的 要因으로 구분되었다. 組織 變化의 進化過程은 1980年 初盤부터 1997年 後半期까지를 論議하였고 특히 顧客 中心으로 組織이 크게 바뀐 1995年부터 1997年까지는 年代別로 체계화 하였다. 7S모델을 사용해 7가지 側面, 構造(Structure), 戰略(Strategy), 스텝(Staff), 시스템(System), 스타일(Style), 技術(Skill), 共有價置(Shared Value)를 組織變化 側面에서 論述하였다. 成功的인 組織 變化가 되기 위해선 構造的 側面에서는 顧客 中心의 組織 構造로 바뀌어야 하며, 戰略的인 側面에서는 顧客의 욕구를 바탕으로 製品의 性格을 파악해 顧客이 원하는 統合솔루션을 제시하는 방향으로 戰略을 세우며, 스텝 側面에서는 個人中心의 制度 보다는 팀爲主의 制度를 强化하며, 시스템 側面에서는 戰略的인 側面이 잘 이루어 지도록 지원할 수 있는 制度(시스템)를 가지며, 스타일 側面에서는 組織變化 過程의 動的인 變化를 다룰 수 있는 經營者의 리더쉽이 필요하다. 技術的 側面에서는 他社가 가질 수 없는 核心力量을 가지는 것이 중요하다. 共有價置는 組織 變化시에도 변하지 않는 價置로서 유지되어야 한다. 본 論文에서 環境的 要因과 進化過程 및 7S 모델을 통해 제시된 成功的인 組織 變化의 모델이 多樣한 産業의 組織 變化시 基本的인 틀로 활용될 수 있을 것이며, 제시된 結論에 관해 후속 硏究가 계속 되길 바란다.;This study is to provide the model for successful organizational transformation to the company which is trying to change their organization. This study was discussed about the process of evolution regarding the organizational transformation, especially computer organization in Hewlett Packard by using the case study. The reason which affect the organizational transformation was classified and analyzed as four parts such as environmental, product, internal, and technical. 7S Model which has been commonly used for company evaluation was applied in this study in order to analyze the various aspects of organizational transformation. 7S Model consists of Structure, Strategy, Staff, System, Style, Skill and Shared value. Structure among 7S was focused on customer-oriented organization along with characteristics of organizational structure. For strategy, the concept for the extended enterprise and internet strategy was analyzed. The merit system being measured according to the performance was introduced on staff. HP intranet which is based on the extended enterprise infra was mentioned on system. Style was represented as management leadership which is very important for the successful set-up of organizational transformation. Co-competence which can be competitive advantage against the competitor was discussed on skill. Lastly, HP Way was mentioned on shared value. As a result of the interview with high level management in computer organization of HP Korea, the successful factors for organizational transformation was structure, style and skill. Although this study has approached the general information only, it can be used for the overall framework for organizational transformation, and based on this in-depth study is required in the future.-
dc.description.tableofcontents목차 = ⅰ 論文槪要 = ⅶ Ⅰ. 序論 = 1 A. 問題提起 = 1 B. 硏究目的 = 1 C. 硏究方法 및 論文의 構成 = 2 Ⅱ. 組織變化 先行硏究 = 3 A. 組織 變化의 管理 = 4 B. 리더쉽 = 5 C. 成功的인 組織 變化의 屬性 = 7 D. 組織變化와 관련된 모델 = 8 E. 組織 變化와 關聯된 事例硏究 = 9 F. 組織變化의 失敗原因 = 10 G. 組織構造 = 11 H. 組織文化 = 12 I. 情報시스템 = 12 J. 先行硏究의 限界點 = 12 Ⅲ. 組織變化 進化過程 = 13 A. 事例硏究對象 企業 = 13 B. 硏究範圍 = 14 C. HP社 컴퓨터事業部 組織變化 進化過程 = 14 1. 1980 年代부터 1990 年代初盤까지 組織變化 = 15 2. 1995 年 組織變化 = 15 3. 1996 年 上半期 組織變化 = 16 4. 1996 年 下半期 組織變化 = 16 5. 1997 年 下半期 組織變化 = 17 Ⅳ. 組織變化의 動因 = 18 A. 環境的 要因 = 19 1. 인터넷 = 19 2. 情報의 競爭武器 = 20 3. 個人用컴퓨터 機能의 擴大 = 20 4. 鑛張性과 信賴性 = 20 B. 製品的 要因 = 21 1. 유닉스와 NT = 21 2. 비즈니스 솔루션 = 22 3. 서비스事業의 强化 = 23 C. 內部的 要因 = 24 1. 유연한 組織構造 = 24 2. 顧客中心의 비즈니스 = 25 3. 파트너쉽의 强化 = 25 D. 技術的 要因 = 25 1 . 운영체제와 마이크로프로세서 = 26 Ⅴ. 7S 모델을 活用한 組織變化 硏究 = 27 A. 構造 (Structure) = 27 1. 組織의 分權化 = 27 2. 報告 및 決濟의 二元化 = 28 3. 매트릭스형 構造 = 28 4. 動的인 네트워크 = 29 B. 戰略 (Strategy) = 30 1. 컴퓨터 사업 부문의 戰略 = 30 가. 익스텐디트 엔터프라이즈 = 31 나. 인터넷 戰略 = 31 (1) 익스텐디트 엔터프라이즈 인프라 構築 = 32 (2) 電子비지니스 = 32 (3) 電子消費者 = 33 (4) 電子商去來 = 34 (5) 꿈의 실현 (Expanding Possibilities) = 35 다. 戰略的 提携 = 36 (1) 技術共有 = 36 (가) AT&T = 37 (나) 넷스케이프 (Netscape) = 37 (다) 마이크로소프트 (Microsoft) = 37 (라) 인텔 (Intel) = 38 (2) 合倂 = 38 (3) 外周調達 = 38 (4) 市場進入 = 38 (5) HP의 提携原則 = 38 2. 競爭 戰略의 새로운 接近法 = 39 가. 再槪念化 戰略 (Reconceptualizing Strategy) = 41 나. 戰略에 대한 責任共有 (Sharing Responsibility for Strategy) = 42 다. 組織力量에 중점 (Focusing on Organizational Capabilities) = 42 라. 組織構造와 關聯된 競爭戰略 = 43 (1) 探究者 = 44 (2) 防禦者 = 44 (3) 分析者 = 44 C. 스텝 (Staff) = 45 1. 日本의 終身雇傭制 = 45 2. HP의 成果給制度 = 46 3. HP의 成果管理制度 = 46 4. HP의 인센티브制度 = 47 5, HP의 報償 및 認定制度 = 48 D. 시스템 (System) = 48 1. HP 인트라넷 = 48 가. 情報共有環境 = 49 나. 技術 및 書類管理 = 50 다. 人力敎育 = 50 라. 電子메일 = 50 6. 스톡옵션制 = 50 E. 스타일 (Style) = 51 1. 變化의 主導 = 52 2. 內部와 外部環境의 理解 = 52 3. 戰略的 意思決定 = 53 4. 組織變化시의 리더쉽 = 53 가. 變化의 認識 = 54 나. 變身管理組織 = 54 (1) 變身內容 및 指針 = 54 (2) 共有價値 = 54 (3) 信賴構築 = 55 (4) 問題點把握 = 55 F. 技術 (Skill) = 55 1. 核心力量의 定義 및 段階 = 56 2. 核心力量으로서의 HP의 MC戰略 = 58 3. 革新 = 58 4. 多角化 = 60 G. 共有價値 (Shared Value) = 60 1 . HP Way = 61 가. 組織價置 = 61 (1) 信賴와 尊重 = 62 (2) 成就와 寄與 = 62 (3) 正直 = 62 (4) 팀워크 = 62 (5) 融通性과 創意性 = 62 나. 企業目標 = 63 다. 戰略과 實踐 = 63 (1) 目標管理 = 63 (2) 現場主義 = 63 (3) 門戶 開放政策 = 64 Ⅵ. 結論 = 65 A. 硏究結果 = 65 B. 硏究限界와 향후 硏究方向 = 66 參考文獻 = 68 Abstract = 73-
dc.formatapplication/pdf-
dc.format.extent3008888 bytes-
dc.languagekor-
dc.publisher이화여자대학교 정보과학대학원-
dc.subject7S-
dc.subject조직-
dc.subject휴렛팩커드-
dc.title7S 모델을 活用한 組織變化 硏究-
dc.typeMaster's Thesis-
dc.title.subtitle휴렛팩커드社 컴퓨터 事業部를 中心으로-
dc.title.translated(A) Case Study on the Organizational Transformation of the Computer Organization in Hewlett Packard-
dc.format.pagevii, 74p.-
dc.identifier.thesisdegreeMaster-
dc.identifier.major경영대학원 경영정보학전공-
dc.date.awarded1998. 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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