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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c.contributor.author박영미-
dc.creator박영미-
dc.date.accessioned2016-08-25T02:08:03Z-
dc.date.available2016-08-25T02:08:03Z-
dc.date.issued1989-
dc.identifier.otherOAK-000000023200-
dc.identifier.urihttps://dspace.ewha.ac.kr/handle/2015.oak/173851-
dc.identifier.urihttp://dcollection.ewha.ac.kr/jsp/common/DcLoOrgPer.jsp?sItemId=000000023200-
dc.description.abstract문제를 정의하고 문제들이 가지고 있는 구조와 성격을 규명하는 일은 문제유형에 따라 연구되는 해결전략의 설정에 큰 도움이 된다. 이에 문제의 유형을 풀이 전략에 따라 분류하고, 유형별 문제에 대한 적용가능한 지도방법을 모색해 봄으로써 학교수업에서 문제해결지도 방법을 구체화하고, 학생들의 문제자체의 이해, 풀이방법의 고안, 전이력 향상에 도움을 주어 궁극적으로 학생들의 문제해결 능력을 신장시키는 데 연구의 목적이 있다. 이상과 같은 연구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본연구는 다음과 같은 연구문제를 설정하여 분석해 보았다. (1) 지금까지 문제에 대한 연구는 어떻게 진행되었는가? (2) 중등학교의 문제해결 지도를 위하여 문제들을 어떻게 효과적인 전략으로 분류할 수 있는가? (3) 각 전략에 알맞은 문제풀이 지도는 실제로 어떻게 이루어질 수 있는가? 이러한 연구를 해결하기 위하여 제2장에서는 문제해결에 영향을 주는 요인과 연구된 문제의 종류를 소개하며 제3장에서는 현 중등교육과정에서 사용되고 있는 풀이전략별로 문제유형을 분류하여 제시하였으며 제4장에서 효과적으로 지도하기 위하여 실제적인 지도방법을 제시하였다.;The purpose of the study is to increase the students' ability to solve the problems by way of understanding the problem itself, groping the solving method; improving the transfer for students and shaping the teaching method for solving problem in class. So there devide the problems by heuristics and grope the applicable teaching method for each problem in this study. Followings are instituted and analyzed in order to achieve of this purpose. 1. Up to now how has the research of problems been progressed? 2. In order to instruct the solving of problems, how can the problems be divided according to the effective heuristics in a secondary school? 3. How will the solving methods of problems which are fit for each heuristics realize? In order to solve the above, this research is divided into three chapters : Chapter Ⅱ is introduced the factors which have a effect to the solving of problems and kinds of problems which are researched. Chapter Ⅲ is divided into the kinds of problems which are used as the heuristics of solving problem course in the present secondary school course. Chapter Ⅳ hows the pratical teaching method of the divided problems in class.-
dc.description.tableofcontents목차 = ⅲ 논문개요 = ⅵ Ⅰ. 서론 = 1 A.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 1 B. 용어의 정의 = 4 C. 연구문제 = 5 Ⅱ. 이론적 배경 = 6 A. 문제의 내용변인 = 6 B. 문제의 구조변인 = 10 C. 전략을 강조한 문제변인 = 14 D. 연구된 문제의 종류 = 22 Ⅲ. 풀이전략에 따른 문제유형의 분류 = 27 A. 그림(drawing)을 이용하여 해를 구할 수 있는 문제군 = 27 B. 전시학습(cognitive background)을 상기하여 해를 구할 수 있는 문제군 = 30 C. 일반화 문제군 = 33 D. 과정문제군 (process problems) = 36 E. 증명문제 = 37 Ⅳ. 각 문제군에 대한 지도 방법의 실제 = 38 A. 전시학습을 상기하여 해를 구할 수 있는 문제군에 대한 지도방법 = 38 B. 과정문제군과 증명문제군에 대한 지도방법 = 40 Ⅴ. 결론 = 43 참고문헌 = 46 ABSTRACT = 47-
dc.formatapplication/pdf-
dc.format.extent1414925 bytes-
dc.languagekor-
dc.publisher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dc.subject문제해결-
dc.subject지도-
dc.subject풀이전략-
dc.subjectHeuristics-
dc.subject문제유형-
dc.title문제해결의 지도에서 풀이전략(Heuristics)에 따른 문제유형의 분류에 관한 연구-
dc.typeMaster's Thesis-
dc.title.translated(A) Study on the Classification of Problems according to Heuristics in the Teaching for Solving Problem-
dc.format.pagevi, 48 p.-
dc.identifier.thesisdegreeMaster-
dc.identifier.major교육대학원 수학교육전공-
dc.date.awarded1990.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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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대학원 > 수학교육전공 > Theses_Mast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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