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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c.contributor.author조현순-
dc.creator조현순-
dc.date.accessioned2016-08-25T02:08:58Z-
dc.date.available2016-08-25T02:08:58Z-
dc.date.issued1995-
dc.identifier.otherOAK-000000021112-
dc.identifier.urihttps://dspace.ewha.ac.kr/handle/2015.oak/173793-
dc.identifier.urihttp://dcollection.ewha.ac.kr/jsp/common/DcLoOrgPer.jsp?sItemId=000000021112-
dc.description.abstractThe development of science and technology not only improved the quality of life of human being, but also brought about environmental problems. Consequently, consensus has been established that early environmental education for youngsters is critical for the preservation of clean environment. A conventional way of teaching has not been very effective for changing their attitude and behavior regarding environmental problems. STS program, which has been one of the major trend in science education, intends to teach science through everyday experience rather than knowledge. This study purports to examine the effectiveness of STS program on environmental problems compared to conventional teaching method. Six week program was developed and applied to chapter 5, 'Environmental Pollutions & Our Lives' of 3rd grade middle school science text book. The results of this study can be summarized as follows. 1. STS program was significantly effective in changing students' attitude( p < .001 ). It was effective not only changing their thinking but also changing their behavior. And there appears to be strong correlations among the level of cognition, behavior, and attitudes of students( r = .5319, p < .001 ). 2. There was no difference between the STS program and conventional teaching method in improving students' knowledge( p > .05 ). 3. The correlation between the level of knowledge achievement and the attitude on environment was very low( r = .0564, p > .05 ).;오늘날 세계는 환경 문제가 매우 심각해졌다. 이러한 환경 문제를 해결하기 위하여 미래의 주역인 청소년들이 환경에 대한 올바른 인식을 갖게 하기 위해 환경교육은 더욱 절실하게 필요하다. 그러나 이제까지의 환경교육은 전통적인 수업 형태로 이루어져 왔으므로 학생들의 환경 문제에 대한 인식과 행동을 변화시키는데 커다란 효과를 주지 못하였다. 1980년대 이후부터 지금까지 과학 교육학의 큰 사조인 STS 교육은 전문적인 지식 위주의 교육이 아니라 학생의 일상 생활 및 사회적 경험과 관련 있는 문제를 중심으로 과학을 가르치자는 새로운 교육운동이다. 그러므로 STS 교육이 특히 환경교육에 효과적일 것이라고 기대하였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STS 교육 방법이 환경교육에서 전통적인 수업 방법보다 효과적인지 알아 보았다. 중학교 3학년 과학 단원 '환경 오염과 우리생활'에 대해 6주간의 STS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실시하였다. 공변량 검사를 사용하여 STS 프로그램에 의한 수업이 전통적인 수업방법에 비해 학생등의 환경 문제에 대한 태도와 학업 성취도에 어떤 효과가 있는지를 알아보았는데 다음과 같은 결론을 얻었다. 1. STS 프로그램은 환경 문제에 대한 학생들의 태도 변화에 매우 유의미한 효과를 나타냈다( p < .001 ). STS 프로그램은 학생들의 인식뿐아니라 행동을 변화시키는데 전통적인 수업 방법보다 효과적이었다( p < .001 ). 또한 환경 문제에 대한 인식 수준, 실행 수준, 태도 총점간에 유의한 상관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r = .5319, p < .001 ). 2. STS 수업은 환경 문제에 대한 학생들의 학업 성취도를 향상시키는데는 전통적인 수업 보다 큰 효과가 있었다( p > .05). 3. 학업 성취도와 환경 문제에 대한 태도는 상관관계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 r = .5319, p > .05 ).-
dc.description.tableofcontents목차 = ⅲ 논문개요 = ⅷ Ⅰ. 서론 = 1 A. 연구의 필요성과 목적 = 1 B. 연구 내용 = 3 C. 연구의 제한점 = 4 Ⅱ. 이론적 배경 = 5 A. 환경 교육 = 5 (1) 환경 교육의 목적 = 5 (2) 우리 나라의 환경 교육 = 7 B. STS 교육 = 11 (1) STS 교육의 등장배경 = 11 (2) STS 교육의 특징 = 12 (3) 각국의 STS 프로그램 = 16 (4) STS 교육의 적용 및 접근 방법 = 23 (5) STS 교육의 수업 전략 = 24 C. 선행 연구 = 28 Ⅲ. 연구 방법 = 32 A. 연구 대상 = 32 B. 실험 설계 = 32 C. STS 수업 설계 = 33 D. 검사도구 및 연구절차 = 35 (1) 환경 문제에 대한 태도 검사 도구 = 35 (2) 학업 성취도 검사도구 = 35 (3) 사전 검사 실시 = 36 (4) 수업 처치 = 36 (5) 사후검사 = 36 (6) 검사 결과의 분석 = 36 Ⅳ. 연구 결과 및 논의 = 38 A. 환경 문제에 대한 태도의 STS 프로그램 효과 = 38 B. 학업 성취도에 대한 STS 프로그램의 적용 효과 = 44 C. 학업 성취도와 환경 문제에 대한 태도와의 상관관계 = 46 Ⅴ. 결론 및 제언 = 47 참고문헌 = 49 부록 = 54 ABSTRACT = 89-
dc.formatapplication/pdf-
dc.format.extent4387756 bytes-
dc.languagekor-
dc.publisher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dc.subjectSTS프로그램-
dc.subject중학생-
dc.subject환경 문제-
dc.subject학업 성취도-
dc.titleSTS 프로그램이 중학생들의 환경 문제에 대한 태도와 학업 성취도에 미치는 효과-
dc.typeMaster's Thesis-
dc.title.translatedEffects of STS Program on Environmental Education-
dc.format.pageix, 90p.-
dc.identifier.thesisdegreeMaster-
dc.identifier.major교육대학원 생물교육전공-
dc.date.awarded1995. 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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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대학원 > 생물교육전공 > Theses_Mast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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