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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c.contributor.author엄정애-
dc.creator엄정애-
dc.date.accessioned2016-08-25T02:08:56Z-
dc.date.available2016-08-25T02:08:56Z-
dc.date.issued1995-
dc.identifier.otherOAK-000000021815-
dc.identifier.urihttps://dspace.ewha.ac.kr/handle/2015.oak/173769-
dc.identifier.urihttp://dcollection.ewha.ac.kr/jsp/common/DcLoOrgPer.jsp?sItemId=000000021815-
dc.description.abstract현대에 있어서 도시의 궁극적인 목적은 도시내에 기거하고 있는 사람들에 대하여 창조적인 환경을 제공하여 주는 데 있다고 본다. 그 창조적 환경이란 다양성을 지닌 선택의 자유를 허용할 수 있는 도시로서, 인간과 도시환경과의 최대한 상호작용을 발생시킴으로써 가능한 것이다. 오늘날의 도시환경은 급속한 산업사회지향의 발전형태에 따른 도시화 (Urbanization)의 과정으로 인하여 미적, 인간적 측면에서 볼 때 점차로 황폐화되어 가고 있으며, 중대한 문제에 직면하고 있다는 것은 의심할 여지가 없다. 인구가 과밀해지면서 생태계의 균형은 깨지고, 토지의 부족으로 인해서 녹지는 부족해지며, 교통의 혼란과 대기의 오염은 각종의 공해를 유발하여 도시는 병들어가고 있다. 따라서, 인간의 삶의 질을 향상시키는데 작용할 수 있는 정서적이고도 심리적인 여유를 주는 공간의 필요성이 점고되고 있으며, 이러한 요인이 도시에 보행자 몰을 창출하고자하는 원인의 일부인 것이다. 도시생활인에게 정서적 만족을 줄 수 있는 보행자 몰(Pedestrian Mall)의 중요성은 강조되며, 도시활성화 매개로서의 보행자 몰의 디자인은 환경과 인간, 인간과 인간의 커뮤니케이션을 촉진시키는 측면에서 그 의의를 찾아볼 수 있다. 본 연구는 이러한 이해를 바탕으로 한 미래를 향한 발전적 모형사례를 제시하는 디자인 방법의 연구이며, 다음과 같은 방법과 과정으로 연구를 진행하였다. 1. Pedestrian Mall의 개념 및 특성을 문헌적 고찰의 방법을 통하여 살펴보았다. - 이로써 보행자 몰이 도시의 이미지를 결정하는 중요한 요소이며, 도시문제의 현실적 해결임을 밝혀 대상 선정에 대한 타당성을 제시하였다. 2. Community 활성화 매개로서의 Pedestrian Mall을 이해하고 도시환경에 있어서 역할을 강조하였다. - 보행자 몰이 다양한 측면에서 공동사회를 인간적인 생활로 유도하며 창조적 반응을 자극하고 풍요하게 하는 문화적 환경을 제시함을 알 수 있었다. 또한 인간에게 쾌적한 공간을 제공하고, 다양한 software의 개발을 통해 Community를 활성화함을 살펴보았다. 3. 인간-도시환경의 상호연관성을 바탕으로 앞서 연구한 내용들을 수용하는 국내외의 Community 활성화 공간과 Pedestrian Mall을 디자인 프로세스를 익히기 위한 사례로 제시하였다. 4. 계획부지의 역사적, 장소적 맥락을 살펴보고, 물리적 환경 및 경제적, 사회적 환경의 광범위한 조사분석으로 문제점들과 가능한 해결책을 명백히 하여 대안을 제시하였다. - 제시된 사례연구를 참고로 대상지의 문제점 해결방안과 Community 활성화를 위한 새로운 공간제시를 하고자 하였으며, 디자인의 과정은 다음과 같다. · 보행자 행태와 가로환경 문제의 이해에 따른 요구도 분석 · 문제의 해결안 제시 및 평가 · 디자인의 기준 및 목표설정 · 디자인 개념 도출 · 공간구성의 기본계획 · feedback을 통한 문제의 시각화된 해결안의 제시 · 최종안에 대한 종합 및 평가 연구 결과 환경을 유기체적·전체적 관점에서 보며, 물리적이고 고정된 실체만이 아니라 인간이 생활하는 총체적 의미에서 환경을 인식해야 함을 알 수 있었다. 도시화·고밀도화·산업화·고도의 분업화 등으로 인한 인간성 상실의 상황을 이해하고 분석하여 그 해결안으로 Community 활성화 촉매거점으로서의 보행자 몰(Pedestrian Mall)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적극적인 해결안으로서 인간을 인간답게 만들어 가기 위하여 인간이 주체가 되는 것을 기본으로 하고, 모든 개인이 미적 문화의 주체가 되는데에 기여하는 환경, 즉 환경을 예술화하는 연구방법의 필요성을 강조함에 연구의 의의를 둔다.;In modem society, one of the ultimate purposes of community is to provide its citizens a creative environment. The creative environment means that the Community which allows its people freedom of choice becomes real when it stimulates interactions between human and environment. Today's urban environment has been devastated by industrialized urbanization in terms of aesthetics and humanism. There is no doubt that environment has faced crucial problems which are as the population grows, economical structure falls apart, as land efficiency drops, green field lacks, and as chaotic traffic and pollution grows worse, the city becomes longested and contemidated. Therefore, people need psychologically relaxed space and this neccessity is the reason for providing Pedestrian Malls in communities. In that sense, designing Pedestrian Malls has its objective on stimulating communications between environment and environment , human and human. From this perspective, this thesis is to suggest a futuristic design and has been proceeded in the form of the following. 1. Concept and characteristics of Pedestrian Malls. - To verity Pedestrian Malls that it makes the image of Community. - To justify the reason that Pedestrian Malls are practical solution to some Community problems. 2. Understand Pedestrian Malls as a stimulus to enhance the character of community and to emphasize the role of the Community in the environment. - Pedestrian Malls, in many cases, guides the Community to a less urban place and suggests a cultural environment that stimulates thoughts. Moreover, Pedestrian Malls enhance the Community as it accomodates its people. 3. On the basis of relationship between human and Community, this thesis presents a Pedestrian Mall to practice design process. 4. To research the context. - Problems and solutions are cited in physical, economical and socialogical research. - Refering to suggested examples, this thesis attempts to suggest a new space for enhancing the character of Community and to resolve the problems of the existing area. The design procedures are as follows. ㆍAnalysis of environmental needs in terms of types of Pedestrian behaviors and understanding the problem. ㆍSolutions to the problems and evaluation Design scope and objectives ㆍdesign concept suggestion ㆍFoundation of space planning ㆍVisual resolutions to problems through feedback ㆍSummary and evaluation Consequently, environment is percieved in its overall organic point of view. In its immanence, it ought to be conceived not only as a physical and static substance but also as a place that harnan live in. This thesis tries to resolve the negative effects that urbanization, high pollution, industrialization and individualism have created. In order to suggest the Pedestrian Mall as a place that enhances the character of community. This thesis also has its intensive goal in dewelling on significance of how to provide human with environment that lets each individual as a main force of the aesthetic culture and advanced human lives.-
dc.description.tableofcontents논문개요 = ⅰ 목차 = ⅳ Ⅰ. 서론 = 1 1. 연구목적 = 1 2. 연구범위 및 방법 = 2 Ⅱ. 보행자 몰(Pedestrian Mall)의 필요성 = 3 1. Pedestrian Mall의 개념과 특성 = 3 1-1. Pedestrian Mall의 정의와 기능 = 3 1-2. Pedestrian Mall의 유형별 분류 = 5 1-2-1. 개방형 보행자 몰 (Open Pedestrian Mall) = 5 1-2-2. 옥내와 옥외의 중간영역으로서의 반개방형 보행자 몰 (Semi-open Pedestrian Mall) = 8 1-2-3. 실내영역에서의 보행자 몰 (Enclosed Pedestrian Mall) = 11 1-3. 혼합계획된 보행자 몰 (Mixed-use Pedestrian Mall) = 14 2. Community의 활성화 = 17 2-1. Community의 정의 = 17 2-1-1. 근린 Community = 18 2-1-2. 현대의 Community = 19 2-1-3. 새로운 계획 개념의 모색 = 19 2-2. Community 활성화 요소로서의 문화 = 23 3. Community 활성화 매개로서의 Pedestrian Mall = 24 3-1. Community 활성화를 위한 활동 = 24 3-1-1. 시민의 참여 = 24 3-1-2. 다양한 software의 개발 = 25 3-1-3. 특별위락공간(Special Amenities) 조성 = 27 3-2. 도시환경에 있어 Pedestrian Mall의 필요성 = 29 3-2-1. 문화적 환경조성 및 communication 촉진 = 31 3-2-2. 도시의 사회적 이미지의 고양 = 33 3-2-3. 경제 부흥과 지가 상승 = 35 Ⅲ. 국내외 보행자 몰(Pedestrian Mall) 사례연구 = 38 1. 개방형 보행자 몰 (Open Pedestrian Mall) = 40 1-1. 사례연구 (1) : 호톤 플라자 (Horton Plaza) = 40 1-2. 사례연구 (2) : 유니버셜 시티워크 (Universal Citywalk) = 45 2. 반개방형 보행자 몰 (Semi-open Pedestrian Mall) = 50 2-1. 사례연구 (3) : 케임브리지 사이드 = 50 2-2. 사례연구 (4) : 예비스 가든 플레이스 (Yebisu Garden Place) = 54 3. 옥내 보행자 몰 (Enclosed Pedestrian Mall) = 58 3-1. 사례연구 (5) : 썬 몰 일번가 (Sun Mall) = 58 3-2. 사례연구 (6) : 롯데월드 쇼핑몰 (Lotte World Shopping Mall) = 62 Ⅳ. Pedestrian Mall의 계획과 디자인 연구 = 66 1. 디자인 개요 및 진행과정 = 66 1-1. 디자인 개요 = 66 1-2. 디자인 프로세스 = 67 2. 계획(Progamming)단계 = 69 2-1. 대상지 선정과 환경과 배경의 이해 = 69 2-1-1. 대상지 선정 = 69 2-2-2. 명동의 역사적, 장소적 Context 이해 = 70 2-2. 대상지의 현황분석과 환경요구도 = 72 2-3. 문제의 해결과정 = 75 3. 디자인(Designing)단계 = 78 3-1. 디자인의 기준 및 목표 설정 = 78 3-2. 디자인 개념 = 80 3-3. 이미지의 시각화 = 82 3-3-1. 이미지의 수집 = 82 3-1-2. 개념언어도출 = 86 3-1-3. 형태언어도출 = 87 3-4. 공간계획 = 95 3-4-1. Zoning = 95 3-4-2. 동선계획 = 96 3-4-3. 평면계획 = 97 3-4-4. 입면계획 = 100 3-4-5. 3차원 이미지 = 106 4. 종합 및 평가 = 117 Ⅴ. 결론 = 120 참고문헌 = 122 ABSTRACT = 125-
dc.formatapplication/pdf-
dc.format.extent12373823 bytes-
dc.languagekor-
dc.publisher이화여자대학교 디자인대학원-
dc.subjectCommunity-
dc.subject촉매거점-
dc.subject보행자 몰-
dc.subjectPedestrian mall-
dc.subject디자인-
dc.titleCommunity 활성화 촉매거점으로서의 보행자 몰(Pedestrian mall)의 계획과 디자인에 관한 연구-
dc.typeMaster's Thesis-
dc.title.translatedPlanning and design study on pedestrian malls to enhance the character of community-
dc.format.pagex, 127p.-
dc.identifier.thesisdegreeMaster-
dc.identifier.major디자인대학원 디자인학과실내디자인전공-
dc.date.awarded1996.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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