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축디자인 요소로서 창에 의한 공간연출효과와 그 적용에 관한 연구

Abstract

인간이 생활하는 공간은 내부와 외부라는 2개의 대립된 영역으로 나뉘어져 있으며, 건축공간의 구성요소인 창은 내부와 외부의 대립된 영역을 이어주는 경계로써 내부세계와 외부환경과의 접합점이기도 하다. 창은 건축의 한 요소지만 공간생성이라는 큰 힘을 가지고 있고, 실내외를 유기적으로 상호관입시키는 중계역할을 할 뿐 아니라 기능적인 면에서나 심리적인 면에서도 필수적이다. 우리는 건물의 외부에서나 내부에서 창을 관찰할 수 있는데, 창의 크기, 형태, 빛의 유입 방법, 재료 등에 따라 매우 다른 이미지를 경험하게 된다. 이것은 창이 건물외관에 표정을 주는 중요한 조형요소일 뿐 아니라 다양한 공간연출 효과를 나타내는 것을 의미한다. 본 연구는 디자인 요소로서 창이 나타내는 공간연출 효과를 살펴보고, 이를 주택에 적용하여 봄으로써 공간의 성격과 이미지를 잘 표현하여 미적 가치를 인지하게 하는 공간을 창출해 내는데 그 목적이 있다. 본 연구의 진행과정은 다음과 같다. -디자인 요소로서 창이 갖는 의미와 기능, 역사적 양식속에서의 그 표현적 전개를 살펴본다. -모든 조형예술과 같이, 창도 건축의 요소로서 조형원리를 좇아 디자인되어져 인간의 시지각 및 공간지각에 영향을 주기 때문에, 창에 나타난 조형원리를 살펴봄으로써 창에 의한 공간연출효과를 밝혀보는 기초로 삼고자 한다. -창을 통한 빛과 창의 재료·형태에 의한 공간연출 효과 및 공간감의 효과를 살펴본다. -위의 이론을 주택 디자인에 적용한다. 이러한 연구를 통해 나타난 결론은 창이 건축의 외부공간 디자인 요소로서 뿐 아니라 내부의 기능과 그 안에서 행해지는 인간의 시지각 및 심리적인 부분에까지 영향을 주어 공간의 인상을 결정하는 중요한 수단이 된다는 것이다. 따라서 본 연구는 실내환경디자인의 질을 결정하는 중요한 디자인 요소로서 창의 공간연출 효과를 살펴보고, 창 디자인이 외부미관과 내부에서의 기본적 역할 수행은 물론 이미지를 창출해내는 수단으로서 조화롭게 사용되어 질 수 있는 방법을 제시한데 그 의의가 있다고 하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