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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c.contributor.author유정아-
dc.creator유정아-
dc.date.accessioned2016-08-25T02:08:37Z-
dc.date.available2016-08-25T02:08:37Z-
dc.date.issued1995-
dc.identifier.otherOAK-000000021122-
dc.identifier.urihttps://dspace.ewha.ac.kr/handle/2015.oak/173566-
dc.identifier.urihttp://dcollection.ewha.ac.kr/jsp/common/DcLoOrgPer.jsp?sItemId=000000021122-
dc.description.abstract인간의 발달 및 형성 과정을 보는 견해를 크게 두 가지로 나누어 볼 때, 행동주의와 인지주의로 볼 수 있다. 행동주의의 주장은 인간은 외부적인 조건의 형성에 의하여 선인으로든, 악인으로든 교육자의 의도대로 인간을 만들 수 있다는 기계적인 인간관에 사상의 기저를 두고 있다. 이와는 반대로 인지주의에서는 인간내부의 힘을 존중하며, 인간의 마음속에 있는 각 개인의 shema는 사람마다 다르고, 이것은 인간을 형성하는데 매우 중요한 요소가 되며, 인간은 외부적인 어떠한 조건보다 인간 자신의 성숙도에 따라 스스로 발달해 간다는 것이다. 이러한 입장들을 컴퓨터 보조 학습에서 보면, 행동주의의 조류인 프로그램학습과 인지주의에서 구성주의로 발전한 이론에 근거를 둔 상황학습으로 생각해 볼 수 있다. 본 연구에서는 이두가지 이론의 학습 방법에 대한 비교 실험을 해보고자 2개의 CAI 코스웨어를 개발하고, 두 개의 실험 집단에 실험을 한 후, 학습의 효과, 학습의 파지도, 학습 흥미도를 비교해 보았다. 이에 따른 본 연구에서의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1. 상황적 모델을 적용한 코스웨어와 프로그램학습을 적용한 코스웨어간에는 학습 효과의 차이가 있을 것인가? 2. 상황적 모델을 적용한 코스웨어와 프로그램학습을 적용한 코스웨어간에는 학습 파지도 효과의 차이가 있을 것인가? 3. 상황적 모델을 적용한 코스웨어와 프로그램학습을 적용한 코스웨어간에는 학습 흥미도 효과의 차이가 있을 것인가? 연구문제 1,2번의 결과는 프로그램학습 코스웨어로 학습한 집단이 상황학습 코스웨어로 학습한 집단보다 사후 검사 결과의 파지도 검사 결과에서 더 높은 학업 성취도를 보였고, 이는 유의미한 것으로 나타났다(p<.01). 연구문제 3의 경우, 두 코스웨어간의 흥미도는 학습집단의 성격에 따라 다소 다르게 나타났는데 컴퓨터를 사용해보지 않은 집단에게는 프로그램학습 코스웨어가 흥미를 더 유발했고, 컴퓨터를 사용해 본 집단의 경우에는 학습 후 자신감 영역을 제외하고, 산수과 학습에 대한 흥미도나 컴퓨터학습에 대한 흥미도 및 화면 디자인 및 색상, 음향에 대한 흥미도 모두 상황 학습 코스웨어가 프로그램 학습 코스웨어보다 더 높았던 것으로 나타났다.;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investigate the effectiveness o f Situated Learning and Programed Learening courseware for elementary mathematics. The Situated Learning CAI courseware in this study was based on the context model and Programed Learening CAI courseware in this syudy was based on the programed Learning branch model. The students in the 'Situated Learning CAI courseware' queried and solved problems a t the same time from the real situational story. The final objectivness of this courseware are same to Programed Learening courseware. At the ather hand, the students in the 'Programed Learening courseware' firstly learned the contents from the tutorial. In this time, they learned the summary of contents. Then, they solved ploblems achive the objectivness. The subjects in this study were 98 4th grade o f an elementary school students and 16 underachivers in 4th grade of an elementary school. After development of two CAI couseware tested pilot test and group test for validation. After of debuging the two coursewares, the experiment started. Pretest of students was administerd one day prior to the start of the experiment for 20 min.. The piriod of the experiment of whole 4th grade were 1 week and the piriod of the underachivers in 4th grade of an elementary school were 2 weeks. The day after experiment, conducted were two tests in relation to the program : posttest for academic achivemnt and opinion survey on the CAI courseware. Thd 7 days after experiment, test of retention were started for 20 min. The data were analyzed in terms of two sample of t-test for difference between means. Findings are as follows: 1. There was significant difference between two programs in academic achiveness of Situated Learning CAI courseware and Programed Learening courseware in Programed Learening courseware(p<.01). 2. There was significant difference between two programs in academic achiveness retentions of Situated Learning CAI courseware and Programed Learening courseware(p<.01). 3. There was difference between two programs in opinions of Situated Learning CAI courseware and Programed Learening courseware in Programed Learening courseware. In conclusion, this study suggests that needs of variational theory's application fo development of CAI courseware.-
dc.description.tableofcontents목차 = ⅰ 논문개요 = ⅴ Ⅰ. 서론 = 1 A. 연구의 필요성 = 1 B. 연구의 목적 및 문제 = 3 Ⅱ. 이론적 배경 = 5 A. 프로그램 학습 = 5 B. 상황 학습 = 7 C. 산수과의 특성 = 11 D. 관련 연구 = 17 Ⅲ. 연구방법 = 20 A. 연구 대상 및 실험 집단 = 20 B. 연구 도구 = 20 C. 실험 실시 기간 = 23 D. 자료 처리 = 24 E. 두 코스웨어의 흐름도 = 25 Ⅳ. 결과분석 = 28 A. 학습 효과 = 28 B. 학습의 파지도 효과 = 30 C. 학습 흥미도 = 32 Ⅴ. 결론 및 제언 = 40 참고문헌 = 43 부록 = 50 부록1 상황학습 코스웨어 설계서 = 51 부록2 프로그램 학습 코스웨어 설계서 = 56 부록3 사전 검사지 = 67 부록4 사후 검사지 = 68 부록5 파지도검사지 = 69 부록6 의견 조사지 = 70 부록7 교육용 소프트웨어 평가 기준표 = 71 부록8 상황학습이론 적용 코스웨어 평가기준표 = 73 부록9 프로그램학습이론 적용 코스웨어 평가기준표 = 74-
dc.formatapplication/pdf-
dc.format.extent2862137 bytes-
dc.languagekor-
dc.publisher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dc.subject국민학교-
dc.subject산수과-
dc.subjectCAI코스웨어개발-
dc.subject상황학습-
dc.subject프로그램학습-
dc.title국민학교 산수과 CAI코스웨어 개발을 통한 상황 학습과 프로그램 학습의 효과비교-
dc.typeMaster's Thesis-
dc.title.translated(The) Effectiveness of Context Model's CAI Courseware vs. Plogramed Model's CAI Courseware for an Elementary Mathematics-
dc.format.pagevi, 76p.-
dc.identifier.thesisdegreeMaster-
dc.identifier.major교육대학원 초등교육전공-
dc.date.awarded1995. 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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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대학원 > 초등교육전공 > Theses_Mast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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