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iew : 1007 Download: 0

Full metadata record

DC Field Value Language
dc.contributor.author이승완-
dc.creator이승완-
dc.date.accessioned2016-08-25T02:08:30Z-
dc.date.available2016-08-25T02:08:30Z-
dc.date.issued1994-
dc.identifier.otherOAK-000000021053-
dc.identifier.urihttps://dspace.ewha.ac.kr/handle/2015.oak/173495-
dc.identifier.urihttp://dcollection.ewha.ac.kr/jsp/common/DcLoOrgPer.jsp?sItemId=000000021053-
dc.description.abstract연극이 인간의 삶을 표현하는 과정에서 작품속에 시청각적 매체를 빌어 무대위에 재현하는 예술이라 볼 때 무대의상은 공연목적에 부합하여 시각적으로도 최대효과를 기대할 수 있도록 조형미와 표현성을 높여 세밀한 계획에 의해 제작된다. 이렇게 볼 때 무대의상은 공연예술의 시각환경의 한 부분으로 현대에 와서 그 중요성이 증대되었고 시대적 정신구조와 감성에 따라 작품해석 및 연출의 다양한 접근이 요구된다. 사무엘 베케트의 「고도를 기다리며」는 부조리 연극의 대표적인 작품으로 전 2막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현대사회의 부조리한 인간상을 묘사하고 있으므로 이에 따른 상징적인 디자인 발상이 가능하며 현대적인 감각으로 해석한 연출방향에 부합된다. 본 연구의 목적은 부조리극과 인물에 대한 이해를 통해 등장인물의 상징성과 상황표현을 현대적 조형 감각으로 극대화하고 의상의 시각적인 요소를 적극 활용해 극중 상황과 인물 표현에 있어서 최대한의 극적 효과를 도하고자 하였다. 본 연구의 범위 및 방법은 작품제작에 앞서 무대의상의 일반적 고찰과 구성요소 및 변천 과정의 이론적인 고찰을 국내외 문헌을 통해 조사했고 그리고 「고도를 기다리며」 작품에 관한 분석을 바탕으로 인물분석과 의상계획을 수립하여 8점의 의상을 계획, 디자인하여 인물의 성격이나 상황을 바탕으로 시각적인 요소를 활용한 상징적인 무대의상을 디자인 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로는 첫째, 엮기, 올풀기, 미완성 이미지의 봉제기법을 통해 부조리극의 표현주제인 인간의 숙명적 고독과 소외, 인간해체 등 독특한 상황을 표현했다. 둘째, 디자인의 선과 색채, 재질의 특성을 통해 등장민물의 성격과 심리묘사를 상징적으로 표현했다. 셋째, 무대예술에 있어서 의상의 역할과 시각적 표현성에 대한 높은 비중을 재인식하게 되었다. 이상의 연구를 통해 부조리극의 특성과 인물에 대한 상황표현을 현대적 조형감각으로 디자인하여 효과적인 무대의상의 제시를 통해 최대한의 극적 효과를 유도하고자 하였으며 더 나아가 관객에게 극과 인물에 대한 이해와 시각적인 즐거움을 제공함으로써 「고도를 기다리며」 연극공연에 다소나마 도움이 되고자 한다.;In regarding the players the art reproduce on the stage by using the audiovisual media in the work in the course of expressing the human life, the stage constume to act a role of visual environment in the stage is consistent with the performance goal Thus, it is manufactured by the minute plan by reising the plastic beauty and expression nature so that the maximum effect may be expected visually As the stage costume is the clothes to be worn to actors on the stage differently from the everyday clothes, it must harmonize with all the elements of stage, and it must be consistent with the work interpretation of producer. In addition it expresses the character of figure the correlation or even the psychological situation as well as the character or atmospher of play. So, in this study, this researcher studied the stage costume which embossed the character or situation of figure, by considering maximum visual effect. And, ''Waiting for high jump" is compsed of 2 acts as the representative work of Absured play. And, it is describing the absurd human image of modern society. In this study, this researcher examined about the setting up, illumination, make yp and clothing which are the composition elements of stage. And, for the work analysis, this researcher examined about the absurd play which is the general theory of this work. As the result, in the clothing design of ''Waiting for high jump" this researcher emnhasized the character or situation of figure to express the inner world about the color, from and material selection which are the elements of design. About the color, this researcher showed the atmosphere of play by using the dark color. And, about the material, this researcher used the woolen fabric or velvet, crape, and etc which give heavy felling. Through above design, this researcher unfolded the design which gave life to the plastic beauty as the vidual environment that the stage costome has and the dramatic expression nature to the utmost.-
dc.description.tableofcontents논문개요 = ⅷ Ⅰ. 서론 = 1 1. 연구의 목적 = 1 2. 연구범위 및 방법 = 2 Ⅱ. 이론적 배경 = 3 1. 무대의상의 일반적 고찰 = 3 2. 무대의상 구성요소 = 9 3. 무대의상의 변천과정과 무대의상 디자인의 방법 = 24 Ⅲ.「고도를 기다리며」의 작품분석 = 27 1. 부조리 연극의 개념과 특성 = 27 2.「고도(Godot)를 기다리며」의 작가 및 작품분석 = 31 Ⅳ. 작품제작 = 39 1. 작품제작의 배경 = 39 2. 제작방법 = 40 3. 작품해설 = 44 Ⅴ. 결론 = 86 참고문헌 = 88 ABSTRACT = 91-
dc.formatapplication/pdf-
dc.format.extent9865761 bytes-
dc.languagekor-
dc.publisher이화여자대학교 산업미술대학원-
dc.subject무대의상-
dc.subject디자인-
dc.subject고도를기다리며-
dc.title"고도를 기다리며"를 위한 무대의상 디자인-
dc.typeMaster's Thesis-
dc.title.translated(A) Study of the Stage Costume Design for the 'Waitting for Godot'-
dc.format.pageix, 92 p.-
dc.identifier.thesisdegreeMaster-
dc.identifier.major산업미술대학원 산업미술학과의상디자인전공-
dc.date.awarded1995. 2-
Appears in Collections:
디자인대학원 > 패션디자인전공 > Theses_Master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qrcode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