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나라 과학캠프의 운영 실태와 교육적 효과

Abstract

There is a growing tendency that it gives the first primacy to inquiry learning as lesson style from lecture or simple experiment in present primary, middle and high school. But in fact, inquiry learning is difficult due to space limit, lack of laboratory, instruments and program for inquiry learning. Therefore, it is very important for science camp which stimulates much interest in science to be activated by doing of scientific activities in out-of-doors. This study is to investigate the present operational status and educational effects of science camp in which Korean and American students and teachers found. The science camps held by Seoul YMCA Chong-Ro BR. and Dongdaemun BR., Bun-Dong middle school, and Cho-Sun IL BO and Inkel corp., were analyzed. The 284 students and 12 teachers who take part in science camps in Seoul YMCA Chong-Ro BR. and Bun-Dong middle school, and 197 students who attending in 6 schools in seoul were questionaired. The 37 American students and 16 teachers in Pennsylvania, were also questionaired. Most students and teachers thought it useful regarding science-program which proceeded at science camps. And it was thought that science program had much relation to science class in school, especially science-camp made it help to arouse interests on science.;현재 초·중등학교에서는 강의식 수업이나 확인 실험을 피하고 탐구 학습위주의 수업으로 바꾸어 나가려고 많은 노력을 하고 있다. 그러나 제한된 공간, 실험실의 부족, 실험 기자재의 부족, 탐구학습 위주의 프로그램 부족 등으로 어려운 것이 현실이다. 따라서 한정된 공간에서 벗어나 자연 속에서 과학활동을 함으로써 과학에 대해 많은 흥미가 유발 되는 과학캠프를 활성화 시키는 것은 매우 중요한 일이다. 본 연구에서는 과학캠프의 운영 실태 조사와 함께 우리나라의 학생들이 생각하는 교육적 효과를 조사하였다. 연구의 대상은 사회단체로서 서울 YMCA 종로 지회의 동대문 지회, 번동중학교, 언론사와 기업체인 조선일보와 (주)인켈에서 실시한 과학캠프이며, 이 중 서울 YMCA 종로 지회와 번동중학교 과학캠프에 참가한 학생 284명과 교사 12명, 그리고 서울시내 1개의 국민학교, 2개의 중학교, 3개의 고등학교에 재학중인 197명의 학생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또한 미국 펜실베니아주 일부 지역의 학생 38명, 교사 16명에 대해서도 설문조사를 하였다.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1. 신문을 통해 알아 본 결과 94년 여름, 서울에 있는 23곳의 사회단체에서 51회의 캠프가 개최되었고, 이 중 3곳에서 3회의 과학캠프가 실시되었다. 우리 나라의 과학캠프는 주로 여름방학을 이용하여 2박 3일 혹은 3박 4일 동안 산 속의 캠프장이나 폐교 등에서 실시되는데, 학생들은 자연과 접할 수 있다는 이유로 만족하게 생각하였으나, 캠프장에서 실시할 경우 참가 비용이 매우 비싸며 폐교를 이용할 경우 참가비는 저렴하나 기본적인 숙식시설이 매우 불편하다는 반응을 보였다. 2. 과학 프로그램에 대해 학생들 대부분이 유익하다고 생각했으며, 가장 유익한 프로그램과 유익하지 못한 프로그램으로 캠프 참가 학생들은 별자리 관찰과 야외학습, 캠프에 참가하지 않은 학생들은 야외학습과 과학그림 그리기를 들었다. 3. 조사대상의 과학캠프 참가 학생 중 83.7%가 과학 프로그램과 학교 과학수업은 관계가 많다고 생각하였으며, 94.4%가 과학캠프를 통하여 과학에 대한 흥미유발에 많은 도움이 되었다고 하였다. 일반 학생들 중에서 과학캠프 참가 경험이 있는 학생들의 88%가 다시 참가하고 싶고, 84%가 과학캠프에서 배웠던 내용들이 과학 수업 내용과 관계 있으며, 96%의 학생들이 흥미유발에 도움이 되었다고 응답하여, 과학캠프가 학생들에게 많은 교육적 효과가 있음을 알 수 있다. 4. 과학캠프의 효율적인 실시를 위해서 우수한 캠프 강사의 확보, 전문 과학캠프장의 설립, 재미있고 다양한 프로그램의 개발, 과학캠프 성질의 세분화, 자연을 활용한 프로그램의 개발, 캠프에서 사용된 과학 프로그램의 활용이 필요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