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등학교 중국어 교육과정 운영 실태 및 개선 방안 연구

Abstract

有关教育课程的充实化,引人注目的就是教育课程问题。因为各级学校教育课程就包含他们学校教育目的、内容、方法等核心要素。 考虑到现在国内学校教育制度圈里汉语教学一般从高中开始,为了搞清汉语教育现实、摸索发展方向,就必须考虑到高中汉语教育课程的运营实态及改善方案。 本研究使用SPSSwin12.0(韩文版)软件分析高中汉语教师131名和高二、高三汉语学习者979名的问卷。以对教育课程中所产生巨大影响的教育课程内容、教育课程编制、大学入学考试制度、学生、教师、教育环境等因素为中心,把握高中汉语教育课程运营上所出现的问题。具体问题如下。 第一,在教育课程内容方面教学量比课时过多,教育课程内容缺乏具体性。 第二,在教育课程编制上汉语是选修课,从高二开始学习,并与初中"生活汉语"课的连接很难,课时也相对减少。 第三,随着在大学入学考试汉语比重的减少,三年级中国语Ⅱ课程的授课形式改以自学时间与高考准备为主,像高考出题范围以外的中国语Ⅱ课本,所学内容不到原书一半。 第四,学生对汉语的兴趣随着年级的升高而递减,影响到兴趣度的主要因素有教学内容难易度、教师是否利用多样的教学资源和与教师的亲密程度有关。应注意到高三年级学生们报考大学入学考试汉语课的与否与是否作为大学入学考试的内审成绩,将影响到兴趣比率的增加。 第五,在教师因素方面,教师经验不满5年的,除“写”之外,其他的交际活动都可以很充实地授课,但反面,经验在11年以上的教师与其他教师相比,对于授课时交际活动的充实度的评价,则是最低的。可以看出教师经验越高授课质量反而越差。 第六,在教育环境因素方面还出现每班学生数过多、各种教学器材不足、教学资料不足等问题。 本研究通过问卷调查,收集教师和学生的意见,研究文献,对于以上所涉及教学课程内容、教学课程编制、大学入学考试制度、学生、教师、教育环境等六个方面的问题,提出各自的改善方案。;교육의 내실화와 관련하여 1차적으로 주목을 끄는 것은 바로 교육과정 문제라 할 수 있다. 그 이유는 각급 학교 교육과정이야말로 그들 학교교육의 목적·내용·방법 등 핵심적 요소들을 담고 있기 때문이다. 현재 우리나라 학교 제도권 안에서의 중국어 교육이 일반적으로 고등학교에서부터 시작되는 것을 감안하여 볼 때, 중국어 교육의 현실을 진단하고 발전 방향을 모색하기 위해서는 고등학교 중국어 교육과정의 운영 실태와 개선 방안을 생각해보는 것이 필요하다. 본 연구는 고등학교 중국어 교사 131명과 고2, 고3 중국어 학습자 979명의 설문지를 SPSS win 12.0(한글판)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분석하였다. 그리하여 교육과정 운영에 영향을 미치는 교육과정 내용, 교육과정 편제, 대학 입시 제도, 학생, 교사, 교육 환경 등의 요인을 중심으로 고등학교 중국어 교육과정 운영상에 나타난 문제점을 파악하였다. 구체적인 문제점은 다음과 같다. 첫째, 교육과정 내용에 있어서 교수·학습 분량이 수업 시수에 비해 과다하고, 교육과정 내용은 구체성이 결여되어 있다. 둘째, 교육과정 편제에 있어서 중국어를 선택 과목으로 고등학교 2학년 때부터 배우게 됨으로써 중학교 생활 중국어와의 연계가 어렵고, 수업 시수도 상대적으로 감소하였다. 셋째, 대학입시에서 중국어의 비중 감소로 인해 3학년 중국어Ⅱ 수업은 자율학습과 대학수학능력시험 준비 위주로 운영되어, 대학수학능력시험 출제 범위에서 제외된 중국어Ⅱ 교과서의 경우 내용의 절반도 배우지 않는다. 넷째, 학생들의 중국어에 대한 흥미가 학년이 올라가면서 떨어지는 것으로 나타났고, 흥미도에 영향을 미치는 주요 요인은 수업 내용 난이도, 교사의 다양한 수업자료 이용 여부, 교사와의 친밀도였다. 그러나 3학년 학생들의 경우, 대학 입시 중국어 과목 응시 여부와 대학 입시에서의 내신 성적 반영 여부가 흥미도에 영향을 끼친다는 응답의 비율이 증가했다는 점이 주목된다. 다섯째, 교사 요인에 있어서, 경력이 5년 미만인 교사들은 ‘쓰기’를 제외한 나머지 의사 소통 활동에 있어서 충실하게 수업한다고 평가한 반면, 경력 11년 이상의 교사들은 다른 경력 집단에 비해서 수업 시간 중 의사 소통 활동 충실도에 대한 평가가 가장 낮아서, 교사의 경력이 올라갈수록 수업의 질은 떨어지고 있음을 짐작해 볼 수 있었다. 여섯째, 교육 환경 요인에 있어서 학급당 학생 수 과다, 각종 교수·학습 기자재 부족, 교수·학습 자료 부족 등의 문제가 나타났다. 본 연구는 설문 조사를 통해 교사와 학생들의 의견을 수렴하고 문헌 연구를 통해서 위에서 언급한 문제점을 교육과정 내용, 교육과정 편제, 대학 입시 제도, 학생, 교사, 교육환경의 여섯 가지 측면에서 각각 개선 방안을 제시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