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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비의 이미지를 표현한 도자조형 연구

Title
나비의 이미지를 표현한 도자조형 연구
Other Titles
(A) Study on Ceramics of Forms with Image of Butterfly
Authors
박현주
Issue Date
2003
Department/Major
디자인대학원 디자인학과도자디자인전공
Keywords
나비이미지도자조형
Publisher
이화여자대학교 디자인대학원
Degree
Master
Abstract
인간의 예술적 표현의 역사를 살펴보면 모든 것들이 우리를 둘러싸고 있는 자연과 연관되어 있다. 자연은 인간이 미적 감성과 표현의 욕구에 눈뜨면서 부터, 인간의 조형 의지에 수많은 동기를 제공하여 왔다. 인간의 조형 의지는 감성이 느껴지는 대상물을 보고 예술적으로 표현하고 싶어 하는 본능이다. 이때 인간은 그대로를 모사 하는 것보다는 자신이 사물을 보고 느끼는 것을 대상에 이입하여 자신의 느낌과 생각을 밖으로 표출하고 싶어한다. 이렇듯 표현하고자 하는 소재에 대한 시각적 인식과 그에 대한 느낌, 정보, 감성등이 어우러진 것을 이미지라고 한다. 인간은 소재의 형태만을 재현하는 것이 아니라 소재의 형태와 느낌이 어우러진 이러한 이미지를 표현하게 되는 것이다. 그러므로 인간의 조형의지에 의한 예술적 표현에는 인간의 주관적 감성과 상상이 반영되며 이에 비로소 작품에 생명력과 활력이 불어넣어지는 것이다. 자연물을 조형화할때 인공물과는 달리 생명력의 표현이 무엇보다 중요한데 이때 이용되는 중요한 조형 요소는 자유 곡선이다. 자연물의 경우 본래의 형태와 식물, 동물, 새등이 움직이면서 이루어 내는 지속적 형태 변화와 동선에 자유 곡선이 다양하게 나타나는데, 계획되지 않은 자유 곡선은 율동감과 동세를 느끼게 하며 이 동적 이미지는 다시 생명력을 연상시키게 하는 중요한 요소가 된다. 본 연구자는 정적인 형태보다 동적이며 긴장감 있고 화려한 형태를 선호하여 형을 구성하는 조형요소 중 자유로움, 생명력, 율동감을 느끼게 하는 자유 곡선에 많은 관심을 가져왔다. 인간을 둘러싸고 있는 사물들 중 나비는 알, 애벌레, 고치, 나비의 단계를 거치는데 이러한 생태는 인간에게 호기심과 자유, 부활, 재생, 윤희등의 여러 가지 다양한 심상과 의미를 제공해 왔으며, 화려하고 아름다운 색상, 형태와 지속적으로 움직이는 날개짓이 보이는 곡선의 동선과 생명력, 율동과 얇고 유동적인 날개의 형태는 자유 곡선을 이용하여 조형화 하기에 가장 적합한 생물이라고 판단하였으며 이는 본 연구를 하게 된 동기가 되었다. 이에 본 연구의 목적을 풍부한 조형에 대한 가능성을 내재하고 있는 소재인 나비의 형태를 재조명 해보고 나비의 형태에 그것의 특징인 생명력과 율동성, 그리고 나비의 상징성 등을 결합시켜 객관적 재현이 아닌 주관적으로 재해석한 후 나비의 이미지를 도자예술로 조형화 하는데 두고 있다. 연구를 위하여 우선 자연과 조형, 소재와 이미지에 대하여 이론적으로 접근하고, 작품 표현에 있어서 연구자의 심상에 지대한 영향을 미칠 나비의 상징적 의미에 대하여 구체적으로 살펴보아 작품 제작에 있어 연구자의 주관적 감성으로 작품에 반영하였으며, 연구의 기초적 자료가 될 나비의 형태와 종류를 알아보았다. 또, 나비를 소재로 한 다른 작가들의 작품을 보고 인간의 각자 다른 감성이 작품에 어떻게 표현되었는지를 조형성과 관련하여 참고하였다. 작품의 조형화 과정에 있어서는 나비에서 느껴지는 생명력과 율동감을 화려한 색상, 형태와 결합시켜 주관적 나비의 이미지를 생동감 있게 나타내는데 중점을 두어 작품1은 작은점선표범나비를, 작품2는 산네발나비를, 작품3은 노랑나비를, 작품4는 왕자팔랑나비를, 작품5는 참알락팔랑나비를, 작품6은 참나무부전나비를, 작품7은 어리세줄나비를, 작품8은 호랑나비를, 작품9는 석물결나비를, 작품10은 꼬리명주나비의 이미지를 표현하였다. 이 중 작품 2, 3, 4, 5, 6, 7, 9는 입체 조형물로, 작품 1, 8, 10은 벽면 장식물로 조형하였다. 작품성형은 연구자가 의도한 나비의 생동감을 자연스럽게 표현하기 위해 말아 올리기 기법을 주로 사용하였고 나비의 기본적 형태를 안정감 있게 표현하기 위하여 속파기 기법도 병행하여 사용하였다. 태토로는 성형 강도가 좋고 수축률이 적은 석기질점토를 사용하였다. 작품의 시유는 나비의 특징인 화려하고 다양한 색상과 광택나는 질감을 표현하기 위해 주로 백매트유에 다양한 색상의 안료를 섞어 분무시유 하였으나 너무 현란하고 가벼운 색상 표현의 단점을 극복하기 위하여 이 과정에 앞서 초벌후 먼저 흑유를 뿌려 닦아 내어서 작품 색상을 약간 가라앉혔다. 1차 소성은 1.5㎥ 도염식 가스 가마에서 최고 온도 850℃로 8시간 동안 하였고 2차 소성은 1.5㎥ 도염식 가스 가마에서 최고 온도 1250℃로 9시간 산화염 소성을 하였다. 본 연구를 통하여 첫째, 자연과 조형에 대한 이해를 통해 자연 그대로의 모방은 의미가 없으며 예술가의 외적, 내적 체험에 의한 주관적 심상의 개입에 의해 비로소 예술은 훨씬 더 고차원적인 새로운 생명력을 갖게 된다는 것과, 자유곡선이 생명력을 표현하는데 있어 가장 효율적인 조형 요소라는 결론을 얻었다. 따라서 본 연구자가 나비를 조형화 할 때, 객관적 묘사보다는 주관적 시각을 작품에 투영시켜 보다 생동감 있고 의미 있는 개성적 작품을 얻어낼 수 있었다. 둘째, 소재와 이미지에 대한 고찰을 통해 소재에 대한 시각적 인식과 내적 정보가 어우러진 것을 이미지라고 하며. 결국 인간이 표현하는 것은 대상의 객관적 형태가 아닌 이미지라는 것을 알았다. 셋째, 수많은 자연물들 중 나비의 형태는 아름다우면서도 날개짓할때마다 새로이 나타나는 동적인 곡선을 만들어 내어 이것이 아름답고 생명력 있는 조형으로 이어질 수 있을 것이라는 가능성을 볼 수 있었다. 넷째, 나비는 자유, 부활, 재생, 윤회 등의 다양한 상징성을 가지고 있으며 이러한 상징적 의미들은 예술가에게 표현을 위한 심상으로 적용된다는 결론을 얻을 수 있었다. 다섯째, 수많은 자연물들 중 나비의 형태는 아름다우면서도 날개짓 할 때마다 새로이 나타나는 동적인 곡선을 만들어 내어 이것이 아름답고 생명력 있는 조형으로 이어질 수 있을 것이라는 가능성을 볼 수 있었고 이러한 가능성은 인간의 표현에 대한 욕구를 자극시켜 예술가의 작품 표현으로 이어진다는 결론을 또한 얻어낼 수 있었다. 여섯째, 예술가 마다 대상에서 얻은 이미지가 모두 다르므로 같은 주제라도 조형을 위하여 주로 사용하는 변형 방법과 조형 요소가 강조, 축소, 과장, 직선, 곡선 등 작가의 개성에 따라 모두 달라 결론적으로 서로 전혀 다른 작품으로 표현된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앞으로 생명력 있는 자연의 이미지를 표현하는 작품을 제작하고자 하는 많은 후진에게 본 연구가 많은 도움이 되었으면 한다.;In our aesthetical development, history has shown that the desire to create art and portray oneself derives from our natural surroundings. Nature has provided infiite source of inspiration to human beings from the time humans opened their eyes to aesthetical expressions and the desire to create. It is only natural that humans become attracted to certain objects for aesthetical and emotional portrayal. Consequently, individual sensory expressions evoke the person to make a different external interpretation of their observation and their conscience. Therefore the visual expression of a given subject includes personal emotion, information and senses to bring out a single image portrayal. This is what gives life and energy to art works as it is about expressing human incentives. Unlike artificial genres, when choosing a part of nature as a subject of aesthetical expression, it is important to consider the living factor of the subject material. The most important element is the use of natural linear qualities in art. Whether one is concentrating on vegetation, plants, animals or birds, movement is a key factor to be considered for different lines are created constantly. Therefore this study relies on such kinetic elements for tension, magnificence to show freedom, life and rhythm using natural lines. In order to do this, the study has chosen the butterfly and its evolutionary process to express the stated factors. Humans beings have always been fascinated by the process that gives birth to a butterfly, from a small egg to a caterpillar then to a cocoon and finally to a butterfly. The entire process can be put in relation to the idea of birth, reincarnation and resurrection. Moreover color, form and movement shown by butterflies provide amply information to be expressed in art using natural lines. The study endeavors to research on the infinite artistic possibilities provided by the butterfly form. The research is subjective and it is expressed using clay as the medium. The study has examined art works made using the same subject material. Much emphasis has been given to color, shape, kinetic movement and life of the butterfly. The forms for this study were made using modeling, slab-building and coiling techniques in ceramics. The Clossiana Perryi butterfly form was portrayed in Work 1, the Vanessa Indica in Work 2, the Colias Erate in Work 3, the Daimio Tethys in Work 4, the Carterocephalus Dieckmanni in Work 5, the Wagimo Signatus in Work 6, the Aldania Raddei in Work 7, the Papilio Xuthus in Work 8, the Ypthima Amphithea in Work 9 and the Sericinus Montela Gray in Work 10. The Works 2, 3, 4, 5, 6, 7 and 9 were made three dimensional while Works 1, 8 and 10 are two dimensional wall pieces. A stoneware clay body was used for expressing refined forms and also for keeping the thickness thin. Color pigments and stains were used to show the magnificence of the butterfly. Colored slips and white matt glazes were used with stains. The glaze was generally sprayed on to the forms. The first firing was conducted in a 1.5m3 gas kiln for 8 hours to a temperature of 850"c. The second firing reached a temperature of 1250"c in the same gas kiln. This firing took 9 hours and it was oxidized. The study has shown that the continuous movement made by the butterfly has provided infinite source of inspiration. Art can only be successfully expressed when the artist includes their own experience, observation and understanding of a given subject materia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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