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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러닝 사이트의 평가분석을 통한 디자인가이드라인에 관한 연구

Title
이러닝 사이트의 평가분석을 통한 디자인가이드라인에 관한 연구
Authors
박세라
Issue Date
2005
Department/Major
정보과학대학원 멀티미디어학전공
Publisher
이화여자대학교 정보과학대학원
Degree
Master
Abstract
E-learning has continuously expanded to cope with the social changes that caused by rapid technology development and growth of knowledge and information. In Korea, e-learning forms 42% of employee training and development of market of industrial education and is expected to be increased up to \6.8 billion in 2010. Many companies have adopted this e-learning for employees’ training and development in order to solve many problems of classroom training which is a traditional type of industrial training. Therefore, the part of e-learning in the industrial training will be enlarged. This research has been performed for the necessity of improving e-learning sites. Most of e-learning sites are developed from the position of the business environments and developers’ preferences so that it was difficult to provide learner-centered training service to the users and required to improve current learning sites because of the increasing of users.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identify current problems of e-learning and provide improvement plan and solution through the Heuristics Evaluation process. The outcome of study has been produced by the Heuristic evaluation and analysis 2 experts are assigned for the successful Heuristic Evaluation. 5 Internet sites were adopted for the Heuristic Evaluation. The specifics of checklist are total 65 and group them into contents, technology, interface and business. I focus to identify overall problems of the 5 Internet sites than tell which of them is better. This evaluation is processed in terms of 3 scales.;이러닝은 기술 발달과 지식•정보의 급격한 팽창에 따른 사회 변화를 수용하기 위해 지속적으로 확대되고 있다. 국내의 경우 이러닝을 이용한 기업 근로자의 능력개발이 전체 훈련의 42%를 차지하고 있으며, 2010년에는 전체 이러닝 시장규모가 6조 8천억 시장으로 성장할 것으로 전망된다. 부문별 수요시장에서 가장 수요가 큰 부분은 기업수요자이며 전통적인 강의식 교육의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하여 많은 기업들이 이러닝 교육을 선택하고 있다. 따라서 기업교육시장에서 이러닝 교육이 차지하는 비중은 날로 증가하게 될 것이다. 이러한 시장 변화로 인해 기존 이러닝 사이트의 개선이 요구되었다. 과거에 시스템 개발에 있어서 사용자를 먼저 고려하기 보다는 비즈니스 환경이나 개발자의 입장에서 구축되었기 때문에 사용자 중심의 교육 서비스를 제공하기 어려웠고 지속적인 양적 팽창으로 인해 사이트 개선이 요구되고 있다. 따라서 현재 이러닝 사이트의 휴리스틱 평가를 통해 문제점을 발견하고 개선점을 제시하여 최종 가이드라인을 얻고자 하는 것이 본 연구의 목적이다. 휴리스틱 평가를 위하여 이러닝 사이트에 맞는 체크리스트를 선정하고 2명의 휴리스틱 전문가에 의한 평가•분석이 이루어진 후 문제점을 도출하였다. 문제점을 해결할 수 있는 개선점이 제시되어 최종 가이드라인을 결정하였다. 평가•분석은 총 5개의 이러닝 사이트를 통하여 이루어졌으며 분야점유율이 낮은 사이트는 제외하였다. 선정된 체크리스트의 세부항목들은 총 65개이며 콘텐츠, 기술, 인터페이스, 비즈니스로 분류하였다. 각각의 세부항목들이 포함되어야 하는 근거를 제시하여 체크리스트의 이해를 높였고 각 세부항목에 따라 평가를 실시하였다. 5개 이러닝 사이트의 평가는 우열을 가리기 보다는 이러닝 사이트의 전체적인 문제점을 도출하는데 초점을 맞추었으며 평가는 3가지 척도로 이루어졌다. 휴리스틱 평가•분석을 통하여 도출된 문제점에 대한 개선점을 정리하여 다음과 같은 결과를 얻을 수 있었다. 이러닝 사이트는 메인 이미지나 네비게이션의 레이블 등을 통해서 이러닝에 대한 아이덴티티를 내포하도록 일관성 있게 설계해야 하고 교육리스트만으로도 충분한 정보를 얻을 수 있도록 강의에 대한 내용을 자세하게 제공해야 한다. 또한 학습자가 교실수업보다 이러닝 수업을 더 편리하게 느낄 수 있도록 학습하는데 필요한 모든 기능을 솔루션으로 제공하여 학습자의 기존 경험과 지식의 전이가 가능하도록 해야 한다. 학습 진행은 학습자의 수준을 충분히 고려하여 설계하고 접근성이 용이하도록 한다. 고객센터를 운영하여 학습자와 교수자의 니즈에 항상 관심을 기울여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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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보과학대학원 > 멀티미디어학전공 > Theses_Mast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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