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iew : 617 Download: 0

Full metadata record

DC Field Value Language
dc.contributor.author박경란-
dc.creator박경란-
dc.date.accessioned2016-08-25T01:08:00Z-
dc.date.available2016-08-25T01:08:00Z-
dc.date.issued2005-
dc.identifier.otherOAK-000000012037-
dc.identifier.urihttps://dspace.ewha.ac.kr/handle/2015.oak/172265-
dc.identifier.urihttp://dcollection.ewha.ac.kr/jsp/common/DcLoOrgPer.jsp?sItemId=000000012037-
dc.description.abstract좋은 수업, 훌륭한 수업, 성공적인 수업을 하고 싶다는 생각은 교사라면 누구나 원할 것이다. 그러나, 유능한 교사라도 수업기술 만큼은 끊임없는 연수와 훈련을 거치지 않고는 터득하기 힘들다. 그러므로 수업 형태를 파악하여 보다 낳은 수업 기술의 향상을 목적으로 하는 수업 분석이야 말로 성공적인 수업을 위한 지름길이라 할 수 있다. 이러한 수업의 대부분은 언어 없이는 생각할 수 없듯이 교육에 있어서 언어란 일차적인 주요 매체로서 학급에서 교사는 언어로 아동과 상호작용을 한다. 즉, 가르치는 형태가 어떤 것이든 교수의 대부분은 언어를 통해서 이루어지며 교사의 언어행동은 학생의 행동과 사고능력에도 깊은 영향을 주게 된다. 플랜더즈 언어상호작용 분석법은 수업의 주요 변인인 교사와 학생의 언어적 행동에 초점을 맞추었다는 것과, 일정한 분류체계에 따라 기록하고 분석하는 객관적 분석법이라는 점에서 과학적인 수업관찰ㆍ분석도구로 인정받고 있지만 다양한 도구의 개발은 미비한 실정이다. 본 논문에서는 다양한 도구의 개발 필요성에 맞춘 ‘PDA환경 기반 웹용 플랜더즈 언어상호작용 시스템 설계 및 구현’하여 성공적으로 적용된다면 다음과 같은 효과를 나타낼 수 있다. 첫째, 시스템을 개발함으로써 데이터 수집과 분석 및 통계처리를 위한 교사 및 관찰자의 시간과 노력을 지나치게 많이 필요했던 관찰 및 측정과정의 불편을 프로그램 화 함으로써 컴퓨터보조 자기장학의 효과성을 검증하고, 과학적인 수업분석 도구로써의 객관적ㆍ분석적으로 편리하게 사용될 수 있다. 둘째, 시스템을 개발함으로써 빠른 피드백에 따른 교수개선에 지속적인 동기 부여가 가능하다. 셋째, PDA환경 기반 웹용으로 회원가입 절차를 통하여 인증과정을 거친 사용자라면 누구나 사용할 수 있어 수업장학에 대한 관심과 흥미를 유발 시킬 수 있다. 넷째, 컴퓨터보조 자기장학을 수행하는 데 있어서 인터넷을 활용하여 언제, 어디서, 누구에게나 질 높은 전문가 상담을 받을 수 있고 양질의 자료를 공유할 수 있다. 다섯째, 수업관찰에 직접 참여하지 못한 관찰자도 ‘플랜더즈 수업분석 자료실’의 수업관찰 동영상, 음성 녹음 자료 등을 통하여 수업관찰에 참여 할 수 있어 시ㆍ공간적인 제약을 없애준다. 여섯째, ‘나의 이력관리’를 통하여 일회성이 아닌 지속적인 수업개선에 밑거름과 교수 개선의 발전 정도를 확인 할 수 있다. 일곱째, 선행 연구의 단점을 보완하여 '사용자의 편의성 및 환경 개선'과 '결과에 대한 다양한 해석 및 교수개선 방향제시'를 통하여 수업분석 도구의 다양성을 제공해 줌으로써 향후 더 많은 발전을 제공한다.;A good class, a perfect class, an instructive class is the class that every teacher dreams of. But, the skills of teaching are impossible to have without hard training and repeating experience. So we can say that analyzing the class by understanding its objectives for better teaching skill is the shortcut to a successful class. We can not think of these classes without a language. Language is a primary medium for communication and a teacher interact with his/her students with a language. This means no matter which method is used to teach, language plays a major role in teaching and a teacher's speech and behavior will greatly effect the thoughts and behavior of students. The Flanders Category System is approved as a scientific observing and analyzing tool with the fact that it focuses on the verbal behavior of teachers and the students. It also has the ability of recording and analyzing the data with pre-defined rules, but there's still a lack of variety of tools. This paper shows ‘Design and Implementation of a Flanders Category System for the web-based PDA environment optimized for variety of tool, and it will bring up following results. First, there were unnecessary effort put into for the data gathering, analyzing and statistic procedure. We can use this tool as a scientific class analyzation tool by making this as program we can inspect computer-supported self study. Second, make it possible to give continuous motivation by class improvement with fast feedback. Third, easier to create interest because it's a web application based on PDA environment, so anyone with authorization have access to the system. Fourth, easier to receive professional help and information at anyplace, at anytime through internet. Fifth, eliminates the time and space limits, with recorded class and sound data in 'The Flanders Category System Databank'. This will make the one who wasn't in the class possible to participate in class observation. Sixth, able to check teaching improvement and continuous class improvement by 'My history management'. Seventh, provides more improvements by improving weak points of preceding research, it provides multiple definition and class improvement directions of 'easy to use and improve function' which creates variety of class analyzation tool.-
dc.description.tableofcontentsⅠ. 서 론 = 1 1.1 연구의 필요성 = 1 1.2 연구 내용 및 제한점 = 3 Ⅱ. 선행 연구 = 5 2.1 선행 연구 = 5 2.2 선행 연구와의 차이점 = 7 Ⅲ. 이론적 배경 = 9 3.1 컴퓨터보조 자기장학 = 9 3.1.1 컴퓨터보조 자기장학의 개념 = 9 3.1.2 컴퓨터보조 자기장학의 장점 = 10 3.1.3 컴퓨터보조 자기장학의 모형 = 11 3.2 플랜더즈 언어상호작용 분류 = 14 3.2.1 수업형태의 분류 = 14 3.2.2 플랜더즈 언어상호작용 분류 항목 = 14 3.2.3 플랜더즈 언어상호작용 기본 준칙 = 21 3.2.4 관찰기록시 유의사항 = 23 3.3 플랜더즈 언어상호작용 결과 해석 방법 = 24 3.3.1 빈도수 분석 = 24 3.3.2 백분율 행열표와 영역별 해석 = 25 3.3.3 지수의 산출 = 29 IV. 시스템 설계 = 32 4.1 개발 및 운영환경 = 32 4.2 요구사항 분석 = 33 4.2.1 유즈케이스(Usecase) 다이어그램 = 33 4.2.2 액티비티(Activity) 다이어그램 = 34 4.3 데이터베이스 설계 = 36 4.3.1 사용자 정보 = 36 4.3.2 플랜더즈 수업분석 프로그램 = 37 4.3.3 플랜더즈 수업분석 자료실 = 38 4.3.4 묻고 답하기 = 38 4.4 시스템 세부설계 = 39 4.4.1 시스템 전체 구조 = 39 4.4.2 결과 해석 방법 = 40 Ⅴ. 시스템의 구현 = 44 5.1 초기 화면 = 44 5.2 로그인 화면 = 45 5.3 나의 이력관리 화면 = 45 5.4 플랜더즈 수업분석 프로그램화면 = 45 5.4.1 사용자 정보화면 = 45 5.4.2 분류항목 입력 화면 = 46 5.4.3 빈도수 산출 결과해석 화면 = 47 5.4.4 백분율 행열표 결과해석 화면 = 48 5.4.5 지수의 산출 결과해석 화면 = 49 5.5 플랜더즈 수업분석 자료실 화면 = 50 5.6 묻고 답하기 화면 = 51 Ⅵ. 시스템 비교 분석 = 52 Ⅶ. 결론 = 54 참고문헌 = 56 ABSTRACT = 57-
dc.formatapplication/pdf-
dc.format.extent2628509 bytes-
dc.languagekor-
dc.publisher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dc.titlePDA환경 기반 웹용 플랜더즈 언어상호작용 시스템 설계 및 구현-
dc.typeMaster's Thesis-
dc.title.translatedDesign and Implementation of a Flanders Category System for the Web-based PDA environment-
dc.creator.othernamePark, Kyung-Ran-
dc.format.pageviii, 58 p.-
dc.identifier.thesisdegreeMaster-
dc.identifier.major교육대학원 컴퓨터교육전공-
dc.date.awarded2006. 2-
Appears in Collections:
교육대학원 > 컴퓨터교육전공 > Theses_Master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qrcode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