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8 | 말 늦은 아동의 표현어휘 발달 예측 요인에 대한 5개월 추적 연구 | 이민정 | Master's Thesis |
2017 | 말 늦은 유아(late talker)와 일반 유아 주양육자의 직접발화 및 간접발화 비교 | 이지연 | Master's Thesis |
2016 | 말더듬 회복 여부에 따른 학령전기 말더듬아동의 언어능력 | 이다연 | Master's Thesis |
2022 | 명료화 요구 유형에 따른 고기능 자폐스펙트럼장애 아동의 의사소통 회복 전략 사용 양상과 마음이론 및 실행기능 간의 상관관계 | 김송이 | Master's Thesis |
2019 | 미취학 아동의 초기문해력에 덩이짓기와 빠른문자연결 능력이 미치는 영향 | 홍예은 | Master's Thesis |
2024 | 발화 평정 시스템(Speech Rating Scale System) 기반 언어발달지연 아동의 어휘 습득 요인 분석 연구 | 정은애 | Master's Thesis |
2016 | 발화분석 어플리케이션을 활용한 부모교육 프로그램이 자폐 범주성 장애 아동과 부모의 발화 개시 및 반응과 대화차례 주고받기에 미치는 영향 | 천성혜 | Master's Thesis |
2015 | 발화분석 어플리케이션을 활용한 상호작용 증진 부모교육이 언어발달지연 아동과 부모의 발화 및 상호작용 기술에 미치는 영향 | 박원정 | Master's Thesis |
2018 | 부모 책 읽기 후 단순언어장애 아동의 정·오 반응에 따른 양육자의 질문유형 비교 연구 | 이상언 | Master's Thesis |
2018 | 부모교육을 통한 상호작용적 책 읽기 중재가 언어발달지연 아동과 부모의 상호작용 및 발화에 미치는 영향 | 송은 | Master's Thesis |
2014 | 사회적 문맥에 따른 한국어-영어 이중언어아동의 언어능력 차이 연구 | 안지영 | Master's Thesis |
2023 | 상호작용적 책읽기를 위한 부모 대상 시청각 교육 프로그램 PIBI(Parent Coaching of Interactive Book Reading for Infants)의 효과 | 송혜선 | Master's Thesis |
2012 | 상호작용촉진 부모교육프로그램이 취학전 뇌성마비아동의 말명료도 및 어머니와의 상호작용에 미치는 영향 | 정필연 | Master's Thesis |
2020 | 시선 추적기를 활용한 집행기능의 이야기 이해 처리 능력 예측 연구 | 송덕진 | Master's Thesis |
2023 | 아동 어휘발달 통시성 분석 및 멀티 소스 데이터를 활용한 어휘발달 평가 도구 개발 | 박원정 | Doctoral Thesis |
2019 | 어휘 노출강도에 따른 책읽기를 활용한 어휘 중재가 단순언어장애아동과 일반아동의 어휘 학습에 미치는 영향 | 박수연 | Master's Thesis |
2021 | 어휘설명 유형에 따른 함께 책 읽기 활동이 아동의 어휘 습득에 미치는 영향 | 최혜은 | Master's Thesis |
2018 | 언어 유형과 음소배열확률이 비단어 따라말하기 및 빠른의미연결 능력에 미치는 영향 | 배경란 | Master's Thesis |
2017 | 언어발달지연 아동의 동사 유형에 따른 '-다고' 인용 보문 산출 능력 | 성지민 | Master's Thesis |
2017 | 언어발달지연 아동의 외현적 시연(vocal rehearsal) 조건에 대한 비단어 산출 수행력 연구 | 이슬기 | Master's Thesis |
2015 | 언어사용목록평가(LUI)를 통한 자폐범주성장애의 화용언어능력 평가 | 김라엘 | Master's Thesis |
2022 | 의미 연결망에 기반한 어휘 중재가 단순언어장애 아동의 어휘학습에 미치는 영향 | 김선영 | Master's Thesis |
2014 | 의미 점화 및 간섭에 따른 학령기 단순언어장애 아동의 어휘학습 예측요인 | 양윤희 | Master's Thesis |
2022 | 이야기 유형 및 처리부하 조건에 따른 초등학교 읽기부진 아동의 읽기 이해력 및 읽기 처리 과정에 대한 시선추적연구 | 백수정 | Master's Thesis |
2023 | 이중언어 아동의 이야기 말하기 능력 향상을 위한 내러티브 중재효과 연구 | 강민지 | Master's Thesis |
2015 | 이중언어 환경이 아동의 집행기능에 미치는 영향 및 수용어휘력 예측 요인 | 윤사라 | Master's Thesis |
2013 | 인공와우이식 아동의 청각 및 시각 암묵적 학습 능력과 언어 능력의 관계 | 현승희 | Master's Thesis |
2015 | 인공와우이식아동과 건청아동의 참조적 의사소통과 읽기이해능력 비교 연구 | 이미희 | Master's Thesis |
2016 | 읽기장애 아동과 일반 아동의 형태소인식능력과 암묵적 학습능력 | 곽아람 | Master's Thesis |
2015 | 작업기억 중재가 단순언어장애 아동의 작업기억 용량과 언어능력에 미치는 영향 | 김신영 | Master's Thesis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