줄기세포 치료를 받은 퇴행성관절염 환자의 삶의 질 평가

Abstract

고령사회로 접어들면서 국내 퇴행성관절염 환자수가 빠르게 증가하고 있다. 퇴행성관절염을 앓고 있는 환자들은 유병기간이 늘어남에 따라 상당한 사회적, 경제적 부담을 겪고 있으며, 무릎 통증은 환자 개인의 독립적인 생활 영위에도 크게 영향을 미치고 있기 때문에 환자들의 삶의 질이 낮을 것으로 판단된다. 퇴행성관절염의 주요 치료 방법인 인공관절삽입술은 수술 전후의 합병증 및 재수술의 위험 때문에 완전한 치료법이 아니라는 평가를 받는 만큼, 비수술적 치료를 고려하는 환자수가 증가하고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비수술적 치료방법 중 줄기세포 치료를 받은 무릎 퇴행성관절염 환자를 대상으로 통증과 삶의 질을 평가하고자 체계적 문헌고찰을 수행하였다. Pubmed, Cochrane library, EBSCO-CINAHL, Web of science의 네 가지 데이터베이스를 이용하여 “stem cell”, “osteoarthritis”, “degenerative arthritis”, “randomized controlled trial”, “trial” 및 “clinical” 등의 검색어로 문헌을 검색하였다. 연구 설계 시 설정한 포함 기준과 배제 기준에 맞는 문헌만을 선택하였으며, 그에 따라 최종 선정된 무작위 임상 대조군 연구는 8개였다. 본 연구는 선정된 문헌들의 결과를 양적으로 합성하기 위하여 메타분석을 수행하였으며, outcome별로 나누어 결과를 제시했다. 메타분석에 포함된 문헌들을 대상으로 JADAD scale을 이용하여 비뚤림 위험 평가를 수행하였다. 메타분석 시, 각각의 임상 결과는 mean difference(이하 “MD”) 와 mean difference standard deviation(이하 “MDSD”)를 이용하여 줄기세포 치료를 받은 중재군과 줄기세포 치료를 받지 않은 대조군의 결과값을 비교하였다. 총 8개의 문헌 중, 6개의 문헌에서 Visual Analog Scale(이하 “VAS”)를 평가하였으며, 2개의 문헌에서 Knee Injury and Osteoarthritis Outcome Score(이하 “KOOS”)를 평가하였다. VAS는 모든 문헌에서 줄기세포 치료를 받지 않은 대조군에 비하여 줄기세포 치료를 받은 중재군의 MD 값이 더 크게 감소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이는 통계적으로도 유의했다. 본 연구의 메타분석을 통하여 줄기세포 치료를 받은 퇴행성관절염 환자들이 줄기세포 치료를 받지 않은 환자들에 비하여 통증 완화에 효과적임을 알 수 있었다. KOOS는 통증(pain), 증상(symptoms), 기능 및 일상 생활(function, daily living), 운동 및 놀이기능 (sports/recreation), 삶의 질(quality of life)등 다섯 가지 모든 하부척도에서 줄기세포 치료를 받지 않은 대조군에 비하여 줄기세포 치료를 받은 중재군의 MD 값이 더 크게 증가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이는 통계적으로도 유의했다. 본 연구의 메타분석을 통하여 줄기세포 치료를 받은 퇴행성관절염 환자들이 줄기세포 치료를 받지 않은 환자들에 비하여 삶의 질이 더 개선됐음을 알 수 있었다. VAS 및 KOOS 모두 통계적으로 유의한 결과를 도출했지만, 메타 분석에서 상당한 이질성을 나타내었다. 선행 연구에서 다루지 않았던 outcome 지표인 KOOS에 대하여 체계적 문헌고찰을 수행하였으며, 각 문헌들에서 MD를 기준으로 결과를 제시하고 이를 양적으로 합성하여 메타분석을 진행한 것에 본 연구의 의의가 있다.;Purpose: Recently, the number of knee osteoarthritis(KOA) patients is increasing rapidly in Korea. More and more people are considering other non-surgical treatments because artificial joint replacements are not yet a complete treatment. As a non-surgical treatment, mesenchymal stem cells(MSCs) have gained popularity for pain relief. In this study, we investigated the clinical outcomes of MSCs-based therapies to evaluate the quality of life of patients. Method: Pubmed, Cochrane Library, CINAHL, Web of science were searched from inception to January 16, 2020. This study included Randomized controlled trials(RCTs) of MSCs-based therapy in KOA. The quality was assessed by JADAD scale. We performed a meta-analysis of relevant published RCTs. For meta-analysis, data on clinical outcomes measured by Visual Analogue Scale(VAS), Knee injury and Osteoarthritis Outcome Score(KOOS) were extracted. Results: A total of eight RCTs(271 KOA patients) were included in the present meta-analysis. As a result of quality assessment, all studies were deemed to have high quality. In meta-analysis, there was difference in VAS score (mean difference [MD], -1.26; 95% CI: -1.82 to -0.71, P<0.00001) and there was a significant improvement in KOOS.(mean difference [MD], 0.69; 95% CI: 0.42 to 0.96, P<0.00001) Conclusions: In contrast to control group, intra-articular MSCs treatments have a great potential in pain relief and improvement of quality of life in KOA in all concentration of MSCs. In the future, appropriate RCTs with large samples will be needed, and patients with KOA should be studied for a long period of time to assess pain and quality of lif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