美国大学先修课程(AP)中国语言与文化科目考试(Section 1)教材开发

Keywords 미국 대학과목 선이수제(AP), 중국언어와 문화과목(AP Chinese), 시험준비, 미국유학, 중국어교육

Abstract

한국에서는 학생들이 미국으로 유학을 가기를 선호하여 AP, SAT 시험을 준비하는 경우가 연도별로 증가하고 있습니다. 한국의 한미교육위원단(Fulbright)의 최근 시험 분석에 따르면, 한국에서는 중국언어와 문화 과목 (AP Chinese)이 AP 외국어 언어 과목 중 가장 많은 학생들이 참가한 과목으로 나타났고, 2023년 기준 미국에서는 619개의 고등학교에서도 대학 중국 예비과목 중국언어와 문화(AP Chinese)를 개설하는 등 수요가 점점 많아지고 있습니다. 본 연구는 AP 중국언어와 문화 시험을 준비하는 학생들을 대상으로 한 교재의 개발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한국에서는 현재 AP 중국언어와 문화 과목의 교재가 부족한 상황이며, 이는 개별로 대비하는 학생들에게 큰 어려움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본 연구는 중국어 언어와 문화 시험을 치를 한국 학생들을 위해 새로운 교재를 개발하고자 합니다. 이를 통해 학생들은 시험에 필요한 내용을 습득하고 중국 문화에 대한 깊은 이해를 얻을 수 있을 것입니다. 더불어, 학생들의 중국어 능력 향상과 효율적인 시험 대비를 돕고, 높은 성적을 얻어 미국의 우수 대학에 지원하는 데 기여할 것으로 기대됩니다. 제1장에서는 본 연구가 미국 교육 위원회에서 선정한 6가지 주제를 중심으로 한 AP 중국언어와 문화 (1부: 듣기와 읽기) 시험에 대비하는 학생들을 위한 교재를 개발하고자 하는 필요성과 의미에 대해 소개하였습니다. 다양한 문체와 관련 문법을 활용하여 학생들이 중국어 독해, 듣기, 말하기 및 쓰기 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고 학생들이 AP 중국언어와 문화 시험에서 요구되는 언어적 기술을 효과적으로 습득하고, 이를 실제 상황에서 적용할 수 있도록 설계할 필요가 있습니다. 이 연구를 통해 개발된 교재가 학생들의 중국어 능력 향상 뿐만 아니라 중국 문화에 대한 깊은 이해를 돕는데 기여할 수 있기를 기대합니다. 제2장에서는 교재의 목표 대상, AP과정의 배경과 특징, 그리고 AP 중국언어와 문화 시험의 내용과 요구사항을 주로 소개하였습니다. 관련 문제 유형에 대한 시험위원회의 샘플과 시험 설명을 분석하여 대비 계획을 소개하고, AP 중국언어와 문화 시험의 특성을 기반으로 교재 개발 방법과 교재에서 채택한 교육 방법, 문법번역식교수법(Grammar Translation Method), 시청각교수법(The Audio-Visual Method) 및 임무교수법(Task-Based Language Teaching)에 대해 서술하였습니다. 또한 과제중심 교수법 소개를 통해 학습자가 수업시간에 과제에 대한 의사소통을 하며 문제를 해결해 나가는 훈련을 할 수 있도록 방법론을 제시하였습니다. 제3장에서는 상술한 문법번역식교수법, 시청각교수법 그리고 임무교수법을 바탕으로 교재를 설계하였습니다. 과제는 미국 교육 위원회가 선정 한 6가지 주제인 ① 서로 다른 사회의 가족(Families in Different Societies), ② 언어와 문화가 정체성에 미치는 영향 (The Influence of Language and Culture on Identity), ③ 아름다움과 예술의 영향(Influences of Beauty and Art), ④ 과학과 기술이 우리 삶에 미치는 영향(How Science and Technology Affect Our Lives), ⑤ 삶의 질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Factors That Impact the Quality of Life), ⑥ 환경적 정치적 사회적 과제(Environmental, Political, and Societal Challenges)를 바탕으로 총 12단원으로 구성하였습니다. 각 단원은 주제별 청취학습과 더불어 해당 주제에 적합한 독해 학습을 연이어 배치하여, 연계적 사고를 통한 학습과 심화 어휘 습득 및 문제해결 능력을 향상시키고자 구성하였습니다. 제4장에서는 교재 샘플 제작과 강의 안내서 디자인에 대해 설명하였습니다. 교재 샘플 제작은 교재 표지, 구성, 특징을 소개하며, 두 가지 샘플 유닛을 예로 제시하였고 강의 안내서는 교사들이 교재를 강의에 효과적으로 활용할 수 있도록 교수법, 수업 내용 계획 등을 포함한 교육 지침을 구체적인 강의 사례 연구를 기반으로 소제목 4.2에 소개하였습니다. 미국 대학과목 선이수제 중국언어와 문화과목은 중국어 능력을 통해 미국 대학을 입학하려는 특정 소수를 위한 과정이므로 그 과정을 준비하는 자원이 풍부하지 않은 상황입니다. 더군다나 한국 학생 대상으로 개발된 AP 중국언어와 문화 과목 교재들은 전무하다시피 해 학생들이 어려움을 겪고 있는 부분에서 문제를 느끼고 본 연구를 시작했고 이문화와 연관성을 고려하여 AP 중국언어와 문화 과목 교재를 개발하였습니다. 이 교재는 시험에서 요구되는 언어적 기술을 효과적으로 습득하고 적용할 수 있도록 설계되었으며, 중국어 능력 향상과 함께 중국 문화에 대한 깊은 이해를 촉진할 것으로 기대됩니다. 또한 본 교재는 과제에 대한 연계된 문제를 청각자료와 독해자료로 구성하여 과제중심 교수법을 훈련할 수 있게 해주어 AP 중국언어와 문화 과목 시험을 준비하는 학생들에게 큰 도움이 되고 교육 현장에서의 효과적인 활용을 향상시킬 것으로 기대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