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iew : 129 Download: 0

발달 이론에 따른 유아기 음악과 학령기 음악의 요소적 비교분석

Title
발달 이론에 따른 유아기 음악과 학령기 음악의 요소적 비교분석
Other Titles
Componental comparative analysis of early childhood music and school-age music according to developmental theoryBased on Nuri curriculum and music textbooks
Authors
김비치나
Issue Date
2024
Department/Major
대학원 음악치료학과
Publisher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Degree
Master
Advisors
정현주
Abstract
본 연구는 발달 이론에 따른 유아기의 음악과 학령기의 음악을 음악적 요소에 따라 비교함으로써 아동 대상 음악치료 시 효과적인 음악을 제공할 수 있는 기초적인 자원이 됨에 목적을 두었다. 유아 교육 과정인 연령별 누리과정 지침서 3세와 4세, 초등학교 저학년인 1학년과 2학년의 봄, 여름, 가을, 겨울 교과서, 초등학교 고학년인 4학년과 5학년의 음악 교과서를 연구 대상으로 선정하였다. 이에 음악적 요소로는 리듬과 조성, 형식 및 구조의 특성을 중심으로 분석을 시행하였다. 리듬적 요소에는 박자와 리듬꼴을 중심으로 분석하였으며, 2박 계열과 3박 계열, 민음표, 점음표 및 연장박의 사용을 고려하여 비교 분석하였다. 조성적 요소로는 음계와 선율의 폭, 화음/화성을 중심으로 분석하였다. 화음/화성은 주요 3화음과 대리 화음으로 나누었으며, 대리 화음이 교육과정 속 제시된 음악 내에서 어떠한 비중으로 제시되는지 분석하였다. 형식 및 구조적 요소에서는 마디의 수를 8마디 미만, 8마디 이상 12마디 미만, 12마디 이상 16마디 미만, 16마디 이상인 수로 구분하여 분석하였으며, 형식의 형태 AA’(A”), AB, ABA와 짧은 모티브의 반복, 긴 프레이즈의 반복, 긴 프레이즈의 발전 혹은 변형과 같이 구조적 특성을 토대로 음악을 비교 분석하였다. 리듬적 요소로의 분석에서는 어린 연령일수록 2박 계열의 사용이 많았으며, 초등학교 고학년으로 갈수록 민음표로만 이루어진 곡보다 점음표 및 연장박의 사용이 증가함이 나타났다. 조성적 요소로의 분석에서는 아동기에는 장조곡의 사용이 높았으며, 학령기 아동의 경우 단조 음악의 사용도가 점차 증가하였다. 선율의 폭은 6도에서 9도의 곡의 사용이 전반적으로 높았으며, 유아기에는 주요 3화음의 사용이 중심을 이루었고, 초등학교 고학년으로 갈수록 음악 내에서 사용되는 대리 화음의 비중이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음악의 형식 및 구조적 특성에서 유아기는 8마디 이상 12마디 미만인 곡의 사용도가 높으며, 초등학교 고학년은 16마디 이상의 곡의 사용도가 가장 높게 나타났다. 유아기와 초등학교 저학년은 AB의 음악을 주로 사용하고, 초등학교 고학년에서는 ABA의 음악이 가장 높은 비중을 차지하였다. 본 연구 결과를 통해 유아기와 학령기 아동을 대상으로 음악의 리듬, 조성, 형식 및 구조적 특성에 따라 연령별 음악의 특성이 다르며, 연령별 적합한 요소적 범위를 확인하였다. 또한, 연령별 다양한 음악을 수집함으로써 추후 음악치료 세션에서 아동 대상 음악치료 시 사용할 음악 선곡 및 음악적 자료 구성에 기반이 될 수 있다는 것에 의의가 있다.;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compare and analyze in infancy music and school-age music according to developmental theory with musical components. This study becomes a basic resource that can effectively provide music to children in music therapy. Developmental theories were conducted based on Piaget's cognitive theory, Gardner's multiple intelligence theory, Hargreaves' music development theory, and Swanwick's spiral development theory. As for the component aspects of music, the analysis was conducted based on rhythm, composition, form, and structural characteristics. The analysis targets were divided into three groups: children aged 3 and 4, children in the lower grades of elementary school in the first and second grades, and elementary school seniors in the fourth and fifth grades. For infants, the analysis was based on the Nuri Curriculum Guide, and for school-age children, the analysis was based on elementary school textbooks. The criteria for song selection were based on previous research and 10 songs were selected for each age group, focusing on musical activities. As a result of the study, it was found that various music should be provided as the upper grades of elementary school, and children can transform music.
Fulltext
Show the fulltext
Appears in Collections:
일반대학원 > 음악치료학과 > Theses_Master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qrcode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