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iew : 157 Download: 0

C. F. Gounod의 오페라를 통한 H. Wieniawski『Faust Fantasy, Op.20 for violin and piano』작품분석

Title
C. F. Gounod의 오페라를 통한 H. Wieniawski『Faust Fantasy, Op.20 for violin and piano』작품분석
Other Titles
Analysis of H. Wieniawski 『Faust Fantasy, Op.20 for Violin and Piano』 through C. F. Gounod’s opera “Faust”
Authors
박선경
Issue Date
2024
Department/Major
대학원 음악학부
Publisher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Degree
Master
Advisors
송지원
Abstract
본 연구의 목적은 19세기 폴란드의 바이올리니스트 겸 작곡가인 헨리크 비에니아프스키(Henryk Wieniawski, 1835-1880)가 작곡한『Faust Fantasy, Op.20 for violin and piano』를 분석함에 있다. 이 작품이 작곡되었던 당시 19세기는 이탈리아의 바이올리니스트 니콜로 파가니니(Niccolo Paganini, 1782-1840)의 영향을 받아 비르투오소적 면모를 자랑하는 바이올리니스트들이 많이 출현하였다. 그 중, 한 명인 비에니아프스키는 『Faust Fantasy, Op.20』를 통해 자신의 기량을 마음껏 발휘하기 위하여 다양한 기교를 담아내었고 동시에 따뜻하고 서정적인 음악으로 내면적 아름다움을 드러내기도 하였다. 비에니아프스키『Faust Fantasy, Op.20』의 정식 곡명은 로, 곡명에서 알 수 있듯 샤를 구노(Charles Gounod, 1818-1893)의 오페라 ‘파우스트’의 주제 선율을 모티브로 하여 작곡된 작품이다. 프랑스의 작곡가 구노는 12개의 오페라를 작곡하였는데, 그 중 ‘파우스트’는‘로미오와 줄리엣’과 함께 가장 유명한 오페라이다. 오페라 ‘파우스트’는 요한 볼프강 폰 괴테(Johann Wolfgang von Goethe, 1749-1832) 의 희곡 <파우스트>의 줄거리를 편집하여 오페라로 각색한 작품이다. 괴테의 <파우스트>는 많은 작곡가에게 영감을 주어 여러 작품에서 볼 수 있으나, 그중에서도 구노의 ‘파우스트’가 가장 잘 알려져 있다. 본 논문은 19세기 비르투오소 바이올리니스트를 대표하는 비에니아프스키의 『Faust Fantasy, Op.20』의 작품 배경 및 구성, 당시의 비르투오소적 연주기법들을 분석함과 더불어 구노의 오페라 ‘파우스트’에서 나오는 가사의 문학적 측면이 어떠한 방식으로 바이올린과 피아노로 표현되어 있는지 연구한다. 또한 오페라‘파우스트’에 나타난 아리아를 기악곡으로 변화시킴으로써 다양한 해석의 가능성을 넓히는 것과 더불어 이 작품을 공부하는 연주자들에게 오로지 악보에 있는 음표만으로 음악을 해석하는 것이 아닌, 더욱 문학적인 접근으로 곡 해석에 실질적인 도움을 제공할 수 있음을 기대한다.;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analyze 『Faust Fantasy, Op.20 for violin and piano』 composed by Hernyk Wieniawski, a Polish violinist and composer in the 19th century. This paper will explore how the literary aspects of the lyrics from Gounod's opera "Faust" are expressed in violin and piano. This study examines the life and musical characteristics of Wieniawski and Charles Gounod, and explains the brief plot and composition of Gounod's opera “Faust”. This study aims to broaden the possibility of various interpretations through how the arias of the opera 'Faust' were transformed into instruments such as violin and piano. Furthermore, it is to provide practical assistance to performers in interpreting the piece with a more literary approach, rather than interpreting music only with the notes in the score.
Fulltext
Show the fulltext
Appears in Collections:
일반대학원 > 음악학부 > Theses_Master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qrcode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