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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c.contributor.advisor이은아-
dc.contributor.author김선아-
dc.creator김선아-
dc.date.accessioned2023-08-23T16:32:20Z-
dc.date.available2023-08-23T16:32:20Z-
dc.date.issued2023-
dc.identifier.otherOAK-000000205647-
dc.identifier.urihttps://dcollection.ewha.ac.kr/common/orgView/000000205647en_US
dc.identifier.urihttps://dspace.ewha.ac.kr/handle/2015.oak/266077-
dc.description.abstract이 연구의 목적은 학교 밖에서 그룹과외의 형태로 이루어지는 청소년 성교육 현장에서, 섹슈얼리티가 사적인 교육의 장에서 유포되는 방식과 내용을 여성학적 입장에서 비판적으로 분석하는 것이다. 그룹과외 형태의 청소년 성교육은 구매능력이 있는 사람만이 구매할 수 있으며, 구매능력이 없는 사람은 살 수 없다는 점에서 일종의 ‘상품’처럼 거래되고 있다. 이러한 문제의식에서, 본 연구에서는 성교육 강사들의 경험을 집중적으로 분석하여 청소년 성교육이 시장화된 양상과 그 속에서 청소년의 섹슈얼리티가 나타나는 방식을 여성주의 입장에서 고찰하였다. 현재 과외식 성교육은 젠더화된 방식으로 자리잡게 되었으며, 한국사회의 입시 경쟁과 결합하여, 사교육화된 시장의 모습이 드러난다. 시장화된 청소년 성교육 현장에서 양육자와 강사는 수요자와 공급자의 시장 주체로 전환한다. 양육자는 소비자로서 선택권을 갖게 되었으며, 강사들은 소비자의 선택을 받으려 경쟁한다. 이러한 과정에서 ‘과외식 성교육’은 성평등 교육은 생략된 채 젠더 규범을 재생산하며, 청소년의 성을 통제하는 수단이 된다. 더불어, 젠더화된 성교육 현장은 ‘남성 주체’ 중심의 성 담론으로 여성과 퀴어 청소년의 성을 타자화한다. 또한, 신자유주의 체제의 ‘경쟁력 있는 주체’속에 남성 주체의 특권을 유지하면서 여성을 타자화하는 새로운 젠더규범 을 생산한다.;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critically analyze, from a feminist perspective, the way sexuality is disseminated and the content within the private educational field of adolescent sex education taking place in the form of group tutoring outside of school. Group tutoring-type adolescent sex education is being traded like a 'product' that only those with purchasing power can buy, and those without purchasing power cannot afford. From this problem awareness, this study focused on analyzing the experiences of sex education instructors to examine the commercialized aspect of adolescent sex education and the way adolescents' sexuality appears within it from a feminist standpoint. Currently, tutoring-style sex education has taken hold in a gendered way and, combined with Korea's college entrance exam competition, reveals the appearance of a marketized private education. In the marketized field of adolescent sex education, caregivers and instructors transition into market actors of demanders and suppliers. As consumers, caregivers have gained the right to choose, and instructors compete to be chosen by consumers.In this process, 'tutoring-style sex education' reproduces gender norms while omitting gender equality education, becoming a means of controlling adolescents' sexuality.Furthermore, the gendered sex education scene 'otherizes' the sexuality of women and queer adolescents with a male subject-centered sexual discourse. Also, within the neoliberal system's 'competitive subject', it produces new gender norms that maintain the privilege of male subjects while otherizing women.-
dc.description.tableofcontentsⅠ. 서론 1 A. 연구배경 및 문제제기 1 B. 선행연구 검토 및 이론적 배경 4 1. 청소년의 섹슈얼리티 5 2. 학교 성교육과 여성주의 7 3. 교육의 '시장화' 15 C. 연구방법 19 1. 심층면접 20 2. 자기실행 연구 23 3. 문헌연구 25 Ⅱ. 학교 밖 성교육의 등장과 과외식 성교육의 확대 27 A. 1990년대'학교 밖'성교육 담론의 형성 27 1. '성적 존재'로서의 청소년 성교육 담론의 등장 28 2. '상품성'을 갖기 시작한 '청소년 성교육' 31 B. 과외식 성교육의 시작과 남성 강사의 등장 36 1. '과외'의 성격을 갖는 소그룹 성교육의 시작 36 2. 페미니즘 리부트 이후'성 문제'의 가시화 속 '남성'성교육 강사의 등장 42 Ⅲ. '수요'와 '공급'속에 상품화되는 성교육 50 A. '주요 고객'으로서 권력을 갖는 수요자 50 1. 입시경쟁 속 자녀교육의 일환이 된 성교육 51 2. '강의 창출'권력과 '강사선택'의 권한을 가진 양육자 58 B. 성교육 강사 공급의 확대 63 1. 민간 영역이 된 성교육 강사양성과정 64 2. '돈을 벌 수 있는 직업'이 된 성교육 강사 69 C. '교환가치'가 중심이 된 성교육 75 1. 고객만족을 위한 성교육 76 2. 경쟁관계 속'상품'이 되는 성교육 82 Ⅵ. 시장의 이해관계 속에서 실현되지 못하는 여성주의 성교육 87 A. '성차의 본질화'와 '스펙쌓기'가 된 양성평등실천 88 1. 주변화된'성평등'교육 88 2. 스펙쌓기로서의 양성평등 실천 93 B. 상품화속에서 타자화되는 청소년의 성 98 1. 교육 투자의 효율성을 위해 통제되는 청소년의 성 98 2. 경험의 본질화 속 생략되는 다양한 섹슈얼리티 104 C. 청소년 성교육에 자리잡은 신자유주의 110 1. 교육기회의 불평등 110 2. 능력주의 속 이중으로 강화되는 성별권력 116 Ⅴ. 결론 및 논의 124 참고문헌 128 부록 1.서울 특별시 교육청 2020학년도 학교회계에산편성 기본지침에 따른 외래강사 수당 지급기준 142 부록 2. 경기교육 지원청 2020학년도 학교회계 예산편성 기본지침에 따른 외래강사 수당 지급기준 144 ABSTRACT 146-
dc.formatapplication/pdf-
dc.format.extent1806750 bytes-
dc.languagekor-
dc.publisher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dc.subject성교육, 여성주의 성교육, 청소년 성교육, 교육의 시장화, 교육시장-
dc.subject.ddc300-
dc.title여성주의 관점으로 본 청소년 성교육의 시장화-
dc.typeMaster's Thesis-
dc.title.subtitle그룹 과외 형식의 성교육 현장을 중심으로-
dc.title.translatedFeminist Perspective on Marketization of Adolescent Sex Education : A Qualitative Study of Group Tutoring of Sex Education-
dc.creator.othernameKim, Sun A-
dc.format.pagev, 147 p.-
dc.identifier.thesisdegreeMaster-
dc.identifier.major대학원 여성학과-
dc.date.awarded2023. 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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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반대학원 > 여성학과 > Theses_Mast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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