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國朝閨秀正始集》中的贈答詩研究

Keywords 국조규수정시집, 운주, 증답시, 청대규수시인

Abstract

《國朝閨秀正始集》(下稱《正始集》)是盛清時期由女性編者惲珠選輯當朝閨秀詩作而成的詩集,是一部具有代表性的女性文學選集。本文主要以《正始集》中的贈答詩為研究文本,分析其贈答對象及向對方傳遞的情感,進而挖掘清代閨秀詩人在贈答詩創作上的傳承與發展。本論文內容分以下四大部分: 第一章是筆者的選題動機、本文研究的學術價值、與《正始集》和贈答詩相關的研究文獻綜述以及對本文的架構與研究方法。 第二章是《正始集》與贈答詩。總共分為三部分,即:惲珠與《正始集》、贈答詩的文學傳統、《正始集》中的贈答詩概況。首先介紹《正始集》的編者惲珠,她的身世和文學造詣是如何推動她來編選《正始集》的;再從《正始集》推斷惲珠對女性文學的態度和貢獻。其次從文學傳統角度來看贈答詩在《文選》中的地位與價值,為研究清代閨秀詩人群體的贈答詩做鋪墊。最後則是統計《正始集》中贈答詩的數量、贈答對象等,由此形成對《正始集》中的贈答詩的宏觀印象。 第三章是《正始集》中贈答詩的內容特點。在宏觀印象的基礎上,本章劃分出丈夫、親屬、閨友三類贈答對象,結合具體詩作進行文本分析,從較為微觀的文本分析角度貼近《正始集》中贈答詩的內容,分析其特點。 第四章是《正始集》贈答詩的創新意義。第一部分的主要研究文本是《正始集題詞》,首先集作後附「題詞」是清代出現的形式,其次這些詩作是諸閨秀得知惲珠編選《正始集》後的贈詩,在形式和內容上都相當新穎因而單列於第四章。第二部分則重點分析清代閨秀們在贈答詩投入了怎樣的情感,又在內容方面進行了怎樣的擴充和發展。;〈국조규수정시집〉(國朝閨秀正始集, 이하 〈정시집〉이라 한다)은 청나라 때 여성 편자 운주(惲珠)가 당조규수의 시를 선집하여 지은 시집으로 대표적인 여성문학선집이다. 본 논문은 주로 〈정시집〉의 증답시를 연구 텍스트로 사용하여 증답의 대상과 상대방에게 전달되는 감정을 분석하고, 나아가 청대 규수 시인의 증답시 창작의 계승과 발전을 탐구한다. 본 논문의 내용은 다음과 같이 네 부분으로 나뉜다. 제1장은 필자의 주제 선정 동기, 본문 연구의 학술적 가치, 〈정시집〉 및 증답시와 관련된 연구 문헌의 총론, 본문의 구조와 연구 방법이다. 제2장은 〈정시집〉과 증답시다. 운주와 〈정시집〉, 증답시의 문학적 전통, 〈정시집〉의 증답시의 개황 등 세 부분으로 나뉜다. 먼저 〈정시집〉의 편자인 운주의 신상과 문학적 조예가 어떻게 그녀를 움직여 〈정시집〉을 편찬하게 되었는지를 소개하고, 다시 〈정시집〉으로 미루어 여성 문학에 대한 운주의 태도와 공헌을 추정한다. 둘째, 문학적 전통의 관점에서 보면 〈문선〉에서 증답시의 위상과 가치는 청나라 규수시 인체의 증답시 연구를 위한 토대가 된다. 마지막으로 정시집의 증답시의 수, 증답의 대상 등을 집계하여 정시집의 증답시에 대한 거시적 인상을 형성하였다. 제3장은 〈정시집〉에 나오는 증답시의 내용적 특징이다. 거시적 인상을 바탕으로 이 장에서는 남편, 친족, 규우의 세 가지 유형의 답례 대상을 구분하고 구체적인 시와 결합하여 텍스트 분석을 수행하며 〈정시집〉의 답례시의 내용을 보다 미시적인 텍스트 분석의 관점에서 접근하여 그 특성을 분석합니다. 제4장은〈정시집〉증답시의 혁신적인 의미이다. 첫 번째 부분의 주요 연구 텍스트는 〈정시집 제사〉인데, 먼저 집작 후 '제사'(題詞)를 붙인 것은 청대에 나타난 형식이고, 두 번째로 이 시들은 운주가 〈정시집〉을 편찬한 것을 알게 된 제규수의 증시로 형식과 내용 모두 상당히 참신하여 제4장에 열거하였다. 2부에서는 청나라 규수들이 증답시에 어떤 감정을 쏟았고, 내용면에서 어떤 확장과 발전을 했는지 중점적으로 분석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