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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c.contributor.advisor홍은아-
dc.contributor.author이현지-
dc.creator이현지-
dc.date.accessioned2023-08-23T16:31:56Z-
dc.date.available2023-08-23T16:31:56Z-
dc.date.issued2023-
dc.identifier.otherOAK-000000205182-
dc.identifier.urihttps://dcollection.ewha.ac.kr/common/orgView/000000205182en_US
dc.identifier.urihttps://dspace.ewha.ac.kr/handle/2015.oak/265915-
dc.description.abstract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examine the effect of perceived authenticity on “Kick A Goal” female viewers’ intention for football participation. A questionnaire survey was conducted on “Kick A Goal” female viewers, ages from 20 to above 60 years, who had no experience in football. A total of 338 responses were analyzed in this study. The data were tested by exploratory factor analysis, reliability analysis, frequency analysis, descriptive statistics analysis, correlation analysis, and simple regression analysis. This study also conducted a three-phase condition proposed by Baron & Kenny(1986) in order to find whether viewing flow plays a mediation role in perceived authenticity and football participation intention. The results of this study are as follows: First, the perceived authenticity of female viewers has a positive effect on viewing flow. Second, the viewing flow of female viewers has a positive effect on their intention for football participation. Third, viewing flow fully mediates the relationship between perceived authenticity and football participation intention. Taken together, this study provides the foundation to further discuss the relationships among perceived authenticity, viewing flow, and intention for football participation by female viewers.;본 연구는 <골 때리는 그녀들(이하 골때녀)> 여성 시청자의 인지된 진정성이 축구 참여의도에 미치는 영향과 시청몰입의 매개효과를 검증하여 여성 시청자의 축구 활동 참여를 증가시키는 방안을 제시하는 데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골때녀> 시청 경험이 있으며, 축구 참여경험이 없는 20대에서 60대 이상의 여성 시청자를 대상으로 총 414부의 설문지를 수집하고, 불성실한 응답 76부를 제외한 총 338부를 활용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를 도출하기 위하여 SPSS 25.0을 이용하여 빈도분석, 기술통계 분석, 상관관계 분석, 단순회귀분석 및 Baron & Kenny(1986)의 3단계 매개효과 분석을 실시하였다. 자료 분석을 통해 도출된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골때녀> 여성 시청자의 인지된 진정성, 시청몰입, 축구 참여의도는 서로 정(+)적인 상관관계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골때녀> 여성 시청자의 인지된 진정성은 시청몰입에 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골때녀> 여성 시청자의 시청몰입은 축구 참여의도에 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마지막으로 <골때녀> 여성 시청자의 인지된 진정성과 축구 참여의도의 관계에서 시청몰입은 완전매개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는 여성 시청자의 축구 참여의도를 높이기 위한 방안으로 인지된 진정성, 시청몰입의 관계를 살펴보았으며 실증결과를 통해 시사점을 도출하였다.-
dc.description.tableofcontentsⅠ. 서론 1 A. 연구의 필요성 1 B. 연구목적 4 C. 연구문제 4 D. 연구가설 5 E. 용어의 정의 6 1. 스포테인먼트 6 2. 인지된 진정성 6 3. 시청몰입 6 4. 축구 참여의도 6 Ⅱ. 이론적 배경 7 A. 스포테인먼트 7 1. 스포테인먼트 개념 7 2. 스포테인먼트 현황 및 특성 7 B. 인지된 진정성 9 1. 인지된 진정성 개념 9 2. 인지된 진정성 구성요인 10 C. 시청몰입 11 1. 몰입 개념 11 2. 몰입 구성요인 12 D. 축구 참여의도 14 1. 참여의도 개념 14 2. 참여의도 구성요인 14 E. 주요변인 간의 관계를 살펴본 선행연구 고찰 16 1. 인지된 진정성과 시청몰입의 관계 16 2. 시청몰입과 축구 참여의도의 관계 17 3. 인지된 진정성과 축구 참여의도의 관계 18 Ⅲ. 연구방법 19 A. 연구대상 19 B. 연구도구 20 1. 인지된 진정성 척도 21 2. 시청몰입 척도 21 3. 축구 참여의도 척도 22 C. 연구도구의 타당도 및 신뢰도 검증 23 1. 연구도구의 타당도 23 2. 연구도구의 신뢰도 25 D. 자료처리 26 1. 연구절차 26 2. 자료처리 26 Ⅳ. 연구결과 27 A. 주요변인에 대한 기술통계 27 B. 인지된 진정성, 시청몰입, 축구 참여의도 간의 상관관계 28 C. 인지된 진정성이 시청몰입에 미치는 영향 29 D. 시청몰입이 축구 참여의도에 미치는 영향 30 E. 인지된 진정성이 축구 참여의도에 미치는 영향 31 F. 매개효과 분석 32 Ⅴ. 논의 34 Ⅵ. 결론 및 제언 38 A. 결론 38 B. 제언 39 참고문헌 40 부록 설문지 50 ABSTRACT 55-
dc.formatapplication/pdf-
dc.format.extent582462 bytes-
dc.languagekor-
dc.publisher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dc.subject.ddc700-
dc.title<골 때리는 그녀들> 여성 시청자의 인지된 진정성이 축구 참여의도에 미치는 영향-
dc.typeMaster's Thesis-
dc.title.subtitle시청몰입의 매개효과-
dc.title.translatedThe Effect of Perceived Authenticity on “Kick A Goal” Female Viewers’ Intention for Football Participation : The Mediating Role of Viewing Flow-
dc.creator.othernameRhee, Hyunjee-
dc.format.pagevi. 55 p.-
dc.identifier.thesisdegreeMaster-
dc.identifier.major대학원 체육과학부-
dc.date.awarded2023. 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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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반대학원 > 체육과학부 > Theses_Mast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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