韩国小学教师实用汉语教材开发

Keywords 초등학교 교사, 중국 배경 다문화 가정, 학부모 상담, 교사 연수, 실무 중국어

Abstract

세계화의 흐름에 따라 현재 한국은 다문화 사회로 탈바꿈하고 있다. 국가 간 교류 가 확대되고 우리 사회에 다양한 국적의 외국인이 유입되면서 교육 현장에도 다양한 문화적 배경을 지닌 학생들이 증가하고 있다. 이러한 다문화 가정의 학생의 학교 생활 적응을 돕고 문화적 잠재력을 개발하기 위하여 교육 당국과 각급 학교에서는 다양한 방안을 모색하고 있다. 그러나 다문화 가정에 대한 고정 관념으로 인해 여러 노력에도 불구하고 다문화 가정은 여러 어려움을 겪고 있다. ‘다문화’라는 단어는 학술적 용어로 중립적인 의미를 갖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비하적인 의미를 담아 사용되기도 하는 현실은 우리 사회의 다문화 가정에 대한 인식을 반영한다. 이러한 사회적 인식을 개선하고 다문화 친화적인 학교로 발전시키기 위해서는 교육 현장의 실수요를 반영한 교육 정책이 반드시 필요하다. 본 연구는 다문화 가정 중에서 많은 수를 차지하고 있는 중국 배경 다문화 가정 학생의 초등학교 생활 적응을 돕고 이를 위해 학부모와 소통하기 위하여 초등교사를 대상으로 한 상담 중국어 교재를 설계하였다. 따라서 초등교사가 중국어를 학습을 통해 중국 배경의 다문화 가정과 직접 중국어로 상담을 진행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제1장에서는 연구 주제와 주제를 선택하게 된 배경에 대하여 설명하였다. 현재 우리 사회의 다문화 관련 현황을 제시하고, 다문화 가정이 겪고 있는 다양한 어려운 현실을 직시했다. 우리 사회가 직면한 문제 해결을 위해서 현재 교육 현장의 교원 대상 학습 기회에 대해 확인하고 초등학교 교사의 중국어 학습의 필요성을 주장하였다. 제2장에서는 교재의 학습 대상을 설정하고 이에 적합한 교수학습방법을 통해 교재 개발 방향을 설정하였다. 우선 현재 한국 초등학교의 다문화 관련 현황을 분석하고 초등학교에서 이뤄지는 상담에 대해 탐구하며 중국 배경 다문화 가정의 특성에 대해 설명했다. 다음으로 청화식 교수법, 사례기반학습 그리고 문법번역식 교수법을 교재 개발에 적용하고자 하였다. 또한, 교육부에서 발행한 《多元文化家庭学生入学指南(家长篇)孩子入学准备》를 이를 참고하여 본 교재 개발의 연구 방향을 설정하였다. 마지막으로 현직에 근무 중인 초등학교 교사와의 인터뷰를 바탕으로 학습 내용을 선정하고 개발될 교재의 효과에 대해 분석했다. 제3장에서는 상술한 교육 현장의 현실과 교육적 이론을 바탕으로 교재를 설계하였다. 교재는 총 8과로 구성하였다. 교육현장에서 초등학교 교사들이 겪은 사례를 상황 별로 구분하여 직접 중국 배경 다문화 가정의 학부모와 상담할 때 사용할 수 있는 단어와 표현을 학습 내용으로 설정하였다. 또한 관련 문법 지식과 문화적 내용을 포함한다. 학습 내용의 적용을 위해 교재의 연습문제를 제공했다. 또한 학습자는 부가자료의 QR코드를 통해 단어카드를 다운로드 받아 이용하고 표현 및 문법 관련 연습 게임에 참여할 수 있도록 구성했다. 제4장에서는 본 연구의 교재에서 2개의 과를 선택하여 샘플 교재를 확인할 수 있다. 이에 대한 수업 지도 계획을 제시하여 실제 강의의 진행과 교재 활용 방향을 탐구했다. 사실 초등학교 교사를 대상으로 한 중국어 교재를 찾기 어렵고 대다수의 초등학교 교사의 중국어 학습 경험은 매우 적다. 이러한 현실을 고려하여 초등학교 교사에게 익숙한 상황을 바탕으로 중국어 학습 방향을 제시하여 직접 중국 배경의 다문화 가정 학부모와 상담을 진행할 수 있도록 교재를 설계하였다. 본 교재가 다문화 사회 확대의 인식 개선에 도움이 되고 초등학교 교사의 중국어 학습의 시작이 될 수 있기를 바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