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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c.contributor.advisor진승권-
dc.contributor.author청환-
dc.creator청환-
dc.date.accessioned2023-02-24T16:31:23Z-
dc.date.available2023-02-24T16:31:23Z-
dc.date.issued2023-
dc.identifier.otherOAK-000000202292-
dc.identifier.urihttps://dcollection.ewha.ac.kr/common/orgView/000000202292en_US
dc.identifier.urihttps://dspace.ewha.ac.kr/handle/2015.oak/264513-
dc.description.abstract본 연구의 목적은 크게 3가지로 나누어 볼 수 있다. 첫째, 중국 일대일로 프로젝트가 어떤 내용을 포함되었는지와 각 지역에서 진행 상황을 살펴보는 것이다. 둘째, 중국과 EU는 어떤 관계가 있는지와 중화인민공화국 건국부터 일대일로 프로젝트 제안한 후 경제적·정치적인 관계는 어떻게 발전 변화했는지 살펴보는 것이다. 셋째, 일대일로 프로젝트를 하에서 어떻게 협력하는지에 대해 3개 프로젝트를 선정해 발전 상황을 소개하며 급속한 진행 원인과 저해한 무제를 분석하였다. 시진핑(習近平) 주석은 취임한 후 연결성(connectivity)을 강조하여 인프라 건설을 중심으로 하는 일대일로 (一帶一路)를 제안됨에 따라 중국과 EU 간 보완적인 (complementary) 관계를 표시하고 있으며, 즉 협력적이고 (cooperation) 경쟁적인 (competition) 성향을 공존한다. 정치적으로 보면, EU와의 관계에서 충돌과 경계가 존재해서 경쟁적인 관계가 전환하고 있다. 정치적인 메커니즘으로써 ‘17+1’ 협력체는 점차 노출한 문제와 갈등은 중국과 EU 관계에 좋지 않은 영향을 주었다. 주로 중국과 회원국 간 무역적자와 불균형한 무역·투자 때문에 회원국을 탈퇴하는 마음이 생겼다. 회원국은 무역 이익이 예상보다 낮았으며 중국의 투자 분포를 불균형해서 리투아니아 등 국가를 탈퇴하였다. 그리고, 2013년 일대일로 프로젝트를 제안 이래 EU가 대(對)중국 태도와 정책 변화하고 있으며, 파트너로 간주할 뿐만 아니라 중국을 경제적인 경쟁자로 여기고 체계적인 경쟁자로 정의한다. 이에 따라, 중국과 EU 관계를 경쟁자의 방향으로 전화하게 되었다. 또한, 세계 각국은 이 프로젝트에 대해 중국의 패권주의와 경계심의 걱정이 갈수록 강해졌으며, 경제적 인프라 지원과 양자 관계를 통해 패권 정체성과 경제 이익을 확보했는데 참여국이 부채 위기에 시달리게 되었다. 경제적으로 보면, 연결성 (connectivity)을 중심으로 중국과 EU는 교통 인프라, 무역에서 공을 들이고 협력적인 관계를 더 가깝게 하였다. 일대일로 프로젝트와 ‘유럽 투자 계획’은 연결성 (connectivity)을 중시하는 데 공감을 가지고 폐쇄적이고 노후화한 교통 인프라에 대해 투자하여 개선하면서 중국과 EU 간 무역을 촉진해 관계 발전에 긍정적인 영향을 가져왔다. 이에 따라, 제3자 시장이라는 새로운 협력 방식을 만들어 EU와 중국은 보완적인 장점을 빌렸으며, 아프리카, 미주 등 다른 지역에서 인프라 프로젝트를 투자하면서 각자의 수요를 만족해 관계를 촉진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었다. 그리고, 오랫동안 존재하는 무역 불균형과 직접투자 불균형 문제로 인해 중국과 EU 관계 유지와 발전에 영향을 주었는데 더 나은 균형적인 협력을 만들고 합리적인 무역과 투자비율을 조화하기 위한 새로운 협정인 ‘Europe-China Comprehensive Agreement on Investment’(CAI)를 제시하였고, 중국과 EU 관계를 완화시켰다.;The purpose of this study can be largely divided into three sections. First, to observe the contents of the One Belt and One Road project in China and the progress in each region. Second, to analyze the relationship between China and the EU and how economic and political relations have developed and changed since the founding of the People's Republic of China and the proposed the One Belt and One Road project. Third, we select three projects on how to cooperate under the One Belt and One Road project, including the development situation, and analyzed the causes of rapid progress and the obstacles. Since President Xi Jinping took office, he has proposed the One Belt and One Road project centered on infrastructure construction, indicating a complementary relationship between China and the EU, that is, a cooperative and competitive tendency to coexist. Politically, relations with the EU conflicts and boundaries exist, and competitive relations are shifting. As a political mechanism, the problems and conflicts gradually exposed by the ‘17+1’ cooperative had a bad influence on China's EU relations. Mainly due to trade deficits and disproportionate trade and investment between China and its member countries, the mind of leaving the member countries has been created. Member countries left countries such as Lithuania because their trade profits were lower than expected and China's investment distribution was imbalanced. In addition, since the proposal for the One Belt and One Road project in 2013, the EU has been changing its attitude and policy toward China, and not only considers China as a partner, but also defines China as an economic competitor and a systematic competitor. As a result, China and the EU relationship were called in the direction of competitors. In addition, countries around the world have become increasingly concerned about China's hegemonism and vigilance over the project, and they have secured hegemonic identity and economic benefits through economic infrastructure support and bilateral relations, causing participating countries to suffer from a debt crisis. Economically, China and the EU centered on connectivity, have brought closer to the cooperative relationship with efforts in transportation infrastructure and trade. The One Belt and One Road project and ‘the European Investment Plan’ have had a positive impact on relationship development by promoting trade between China and the EU while investing in closed and aging transportation infrastructure with empathy for emphasizing connectivity. Accordingly, by creating a new cooperation method called ‘the third market’, the EU and China benefited from complementary advantages, and while investing in infrastructure projects in other regions such as Africa and the Americas, they could help promote relations by satisfying their needs. The long-standing trade and direct investment imbalances have affected the maintenance and development of China-EU relations, and have proposed a new agreement the “Europe-China Comprehensive Agreement on Investment”(CAI), to create better balanced cooperation and harmonise reasonable trade and investment ratios and to ease China-EU relations.-
dc.description.tableofcontentsⅠ. 서론 1 A. 연구배경 및 연구목적 1 B. 선행연구 4 C. 연구방법 5 D. 논문구성 6 Ⅱ. 일대일로 기본구상 7 A. 일대일로의 배경 7 1. 새로운 경제성장의 동력 7 2. 중국 에너지 안정성의 확보 8 3. 미국의 대중국 경제전략의 대응 9 B. 일대일로 주요 내용 10 1. 이념과 원칙 및 목표 10 2. 참여국과 노선 12 3. 금융기관과 융자 플랫폼 15 4. 5통(通) 19 5. 6대 경제회랑(Economic Corridor) 20 C. 일대일로 진행 흐름 24 D. 일대일로 지역별 해외 인프라 투자 및 협력 상황 29 1. 아시아 지역 30 가. 아세안 국가 30 나. 남아시아 38 다. 중앙아시아 45 2. 아프리카 지역 48 3. 미주 51 Ⅲ. 중국유럽 관계의 역사적 변화와 일대일로 54 A. 일대일로 이전 중국과 유럽 관계 54 1. 마오쩌동(毛澤東) 시기 중국과 유럽 관계 54 가. 정치외교적인 측면 54 나. 경제적인 측면 56 2. 마오쩌동(毛澤東) 시기 이후부터 20세기 초까지 중국과 유럽 관계 59 가. 덩샤오핑(鄧小平) 시기 중국과 유럽공동체 관계 59 나. 장쩌민(江澤民)과 후진타오(胡錦濤) 시기 중국과 EU 관계 63 B. 일대일로 추진 시기 중국과 EU 관계 75 1. 정치적인 측면 77 가. '17+1' 협력체('14+1' 협력체) 77 나. 정책적인 변화 81 다. 패권주의 경향과 각국의 경계심 84 2. 경제적인 측면 86 가. 유럽 투자 계획(융커 플랜) 86 나. 제3자 시장(the third market) 88 다. 중동 유럽 국가에 대해 인프라 투자 91 라. Europe-China Comprehensive Agreement on Investment (CAI) 95 마. 영국 탈퇴(Brexit) 98 C. 중국과 EU 간 협력 사례분석 100 1. 부다페스트베오그라드(Budapest-Belgrade) 고속철도 현대화 101 가. 헝가리의 측면 103 나. 세르비아의 측면 106 2. 중국유럽 화물열차(China-Europe Railway Express) 및 폴란드 107 가. 객관적 측면 115 나. 정치적외교적 측면 116 다. 경제적 측면 117 3. 그리스 피레우스(Piraeus) 항만 117 가. 내부적 측면 122 나. 외부적 측면 123 Ⅳ. 결론 124 참고 문헌 129 ABSTRACT 139-
dc.formatapplication/pdf-
dc.format.extent4427444 bytes-
dc.languagekor-
dc.publisher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dc.subject.ddc300-
dc.title중국의 일대일로 정책과 중국-EU 관계 변화-
dc.typeMaster's Thesis-
dc.title.translatedA Study on the China's one belt and one Road and EU- China relation's change-
dc.creator.othernameCHENG, HUAN-
dc.format.pageviii, 140 p.-
dc.identifier.thesisdegreeMaster-
dc.identifier.major대학원 사회학과-
dc.date.awarded2023.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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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반대학원 > 사회학과 > Theses_Mast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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